무작정 리드하기 보다는 직원들과 교감해야하고 이해하는 것이 먼저다. 사람의 일이고 사람과 사람 사이에서 일어나는 관계의 일이다. 그래서 먼저 들어주고 교감해야한다. 이렇듯 질문하기, 경청하기, 인생 행로에 공감하기, 관점을 이해하기 같은 소프트 스킬이 중요하다.
①조직원 관점에서 생각하고 말하기 보다는 질문을 먼저 한다. 진정으로 타인을 이해하고 싶다면 제대로 된 질문을 더 많이 던져야한다.
②그리고 상대방의 말을 경청해라. 경청하면 상대방을 잘 이해할 수 있고 또한 배움의 최선의 길이다. 그리하여 결국은 상대방과 신뢰와 교감을 낳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