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3여년 동안 전세계 거의 모든 사람들은 팬데믹속에서 엄청난 속도로 변하는 세계에서 살아남았다.
다음은 cue에게 물어보았다.
Q: 지난 3년동안 우리에게 나타난 변화가 무엇이고 특히 디지털쪽 변화가 어떤 것이 있었나?
A : "전 세계 사람들은 코로나19 팬데믹 속에서 많은 어려움과 고통을 겪었습니다.
2020년 초 중국에서 처음 발생한 코로나19 바이러스는 전 세계적으로 빠르게 확산되어 수많은 인명 피해와 경제적 손실을 초래하였습니다.
사람들은 사회적 거리두기와 마스크 착용 등의 방역 수칙을 준수하며 일상생활을 이어나가야 했습니다.
또한, 국경 폐쇄와 이동 제한 등의 조치로 인해 여행이나 출장 등의 계획이 취소되거나 연기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경제적으로는 일자리 감소와 소득 감소 등의 문제가 발생하였고, 이로 인해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이 많아졌습니다.
또한, 팬데믹으로 인해 건강과 안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게 되어 건강한 식습관과 운동 습관을 가지게 된 사람들도 있으나,
우울증이나 불안장애 등의 정신건강 문제를 겪는 사람들도 증가하였습니다.
이러한 어려움 속에서도 전 세계 사람들은 서로 협력하고 지원하며, 이 어려운 시기를 이겨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①온라인 쇼핑의 증가
비대면 거래가 일상화되며 온라인 쇼핑이 폭발적으로 증가하였습니다.
②배달 서비스의 발전
온라인 쇼핑의 증가로 배달 서비스의 발전이 가속화되었습니다.
③원격 근무의 확대
기업들은 원격 근무를 확대하여 직원들의 출퇴근 시간을 줄이고, 업무 효율을 높였습니다.
④디지털화의 촉진
팬데믹으로 인해 디지털 기술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었으며, 기업들은 디지털화를 적극 추진하였습니다.
⑤온라인 교육의 확대
학교나 학원 등의 교육 기관들은 온라인 수업을 확대하여 학생들의 학습 공백을 최소화하였습니다."
적어도 코로나 시즌으로 인해 국민 대부분은 거의 반강제적으로 디지털교육을 받은 거나 진배없다.
QR코드가 없으면 입장자체가 안 되는 식당이 대부분이었으며
학생들은 줌수업으로 공부를 해야만 했고
앱을 통해 배달음식 주문을 해야만 했다.
그 결과 전 세계인들이 2~30년 이상의 디지털 교육량을 단지 3년동안 짧고 강하게 받지 않았나 생각한다.
「스토리 테크 전쟁」에서는 기술과 데이터가 촉발한 방송과 영화계쪽 컨텐츠계에서의 지난 20여년간의 변화에 대해 말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