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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랑
장다혜 지음, 바나 그림 / 북레시피 / 2024년 10월
평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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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랑/ 장다혜 글/ 바나 그림/ 북레시피
2025년 넷플릭스 오리지널 신작 드라마
미스터리 멜로 사극 《탄금》 그림판 버전 『홍랑』
《탄금》의 서스펜스를 살짝 드러내고 세 남녀의 비극적인 엇갈린 사랑 이야기에 초점을 맞춘 작품이다. 절절한 사랑 하지만 어긋난 운명으로 파사삭 무너져내리는 삶의 그림자를 화폭에 매혹적으로 담아낸 그림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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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랑, 재이, 무진.
민상단의 단주 심열국의 아이들인 이들이 소설의 주인공들이다. 씨받이 소생인 외동딸 재이, 민상단의 실세인 민씨 부인의 아들로 실종되었다 십 년 만에 돌아온 홍랑 그리고 홍랑의 실종 후 빈자리를 채우기 위해 들인 양자 무진이다.
심열국이 짠 판에서 말로 소모될, 가엽고 아름다운 세 영혼은 처음부터 뒤틀린 운명을 손에 쥐고 있었다. 한 사람의 야욕이 불러온 비극은 야금야금 갉아먹기 시작하더니 어느새 이글이글 타올라 모든 것들을 송두리째 집어삼키려 들었다. 하지만 그 참혹한 어둠 속에서도 피어나는 사랑은 큰 변수가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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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물들 간의 연결고리가 제법 그려질 즘부터는 민상단을 둘러싼 세 남녀의 기구한 운명의 수레바퀴가 멈추는 날, 마주하게 되는 결말을 받아들일 수 있을는지 마음 졸이며 한 줄 한 줄 읽어나갔다. 어느 누구 한 명도 가슴 시리지 않은 이가 없으니, 지독히도 이지러진 운명이었다. 꼬일 대로 꼬여버린 운명은 풀 매듭마저 보이지 않아 마음이 답답한데, 바나 작가의 화려한 그림이 시선을 붙잡는다. 사계절 흘러가는 사이에 만나 엮이고 흔들리다가 길을 정하는 그 모든 선택과 감정들을 가느다란 선 따라 형상화된 인물들이 토해내고 있었다.
민상단의 심열국과 민씨 부인 그리고 그들 주변 인물들이 세 주인공에게 벌이는 일과 세 주인공의 주변 인물들이 그들을 위해 진심을 다하는 모습이 대비되어 마음을 더 쓰라리게 한다. 주인공 외에도 인회, 을분 어멈, 귀곡자 등 생생한 캐릭터들이 극에 긴장과 활기를 불어넣어 주고 있어 눈에 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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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탄금》의 서스펜스 대신 큰 줄기가 된 세 남녀의 사랑 이야기는 탐욕과 타락, 거짓으로 점철된 어두운 현실에서 유일한 빛이었다. 처음으로 느끼는 강렬한 이끌림, 도저히 말이 안 되는 상황에서 일어나는 몸과 마음의 반응을 소설 『홍랑』은 설득력 있게 그려내고 있다.
복수의 칼날을 드리워야 할 집안의 자식에게 흔들리는 심정을, 십 년 만에 돌아온 아우에게 끌리는 혼란스러운 마음을, 모든 것을 손에 쥘 그날만을 그리며 인내해왔건만 다 어긋나 부서져버린 감정을 절절히 담아내고 있다.
"내가, 널! 내가 널 …… 걱정하였다.
죽었을까 봐. 다신 안 돌아올까 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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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게 왁자지껄, 복작복작……
투덕거림이 끊이지 않는 집에 막내로 태어나게 해달라고 ……
그리 빌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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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생에 한번 볼까 말까 한 꼬리별에 가난을 소원하는 재이와 누이의 소원을 꼭 이뤄달라고 비는 홍랑의 모습이 깊은 여운을 남겼다. 소설 『홍랑』은 상단과 왕실의 결탁으로 벌어진 추악한 비밀과 목숨을 내던진 복수보다 이 애절한 사랑에 마음이 쓰였다. 그래서 《탄금》이 궁금해졌다. 홍랑과 재이, 무진이의 남은 이야기가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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붉은 동백꽃, 하백 꽂이 흐드러지게 핀 『홍랑』의 향기가 진하게 퍼지는 하루이다. 소설 《탄금》, 드라마를 접하기 전 『홍랑』부터 읽어보기를 추천한다.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