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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티 뷰 - 제14회 혼불문학상 수상작
우신영 지음 / 다산책방 / 2024년 9월
평점 :
시티-뷰/ 우신영 저/ 다산책방
소설 마지막에 이르러서야 프롤로그가 이해된다. 조각들이 제자리를 찾아가면서 온몸에 소름이 돋았다. 살고 싶은 도시, 그 투명한 시티 뷰 너머 보이지 않는, 보지 않는 인생들의 로프가 흔들리고 있었다.
도시가 품고 있는, 모순된 이중성을 탁월하게 그려낸 우신영 작가의 소설 [시티 - 뷰]는 제14회 혼불문학상 수상작이다.
갯벌을 메꿔 만든 신도시, 송도.
아찔한 높이의 유리빌딩이 숲을 이루는 그곳에 모이는 사람들. 다양한 인간 군상의 삶 속에 내재된 욕망과 결핍, 상처와 고통들이 얽히고설켜 우리네 민낯을 드러낸다. 감출 수도, 피할 수도 없이 마주하게 되는 현대인들의 초상은 피처럼 비릿하면서도 뜨겁고, 칼처럼 날카롭고 서늘했다.
신도시 안과 밖.
안에서 일하고 사는 석진과 수미,
안에서 일하지만 밖에서 사는 동준과 채원과 옥란,
밖에서 일하고 사는 유화와 해룡.
다들 제각각 살아가는 것 같지만 도시를 배경으로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는 이들의 삶이 씨실과 날실이 되어 [시티 - 뷰] 소설을 직조하고 있다.
칼국숫집을 하시는 가난한 집안의 섬 출신 소화기내과 전문의와 로펌을 운영하는 집안의 도시 출신 필라테스 원장. '하고 싶은 게 아니라 해야겠다는' 생각으로 결혼한 석진과 수미 부부는 너무 다른 성장과정을 겪었다. 필요에 의한 결혼은 서로의 취향을 인정하는 것부터 시작하였다. 이는 서로를 향한 존중이라기보다 대립과 갈등을 피하기 위한 방편이었다. 그들은 가정을 이루었지만, 진정한 의미의 인생 동반자가 되지는 못했다.
보는 존재보다 보이는 존재가 익숙한 수미는 자신의 가치를 타인의 욕구와 시선을 불러일으키는 데서 찾는다. 유화는 연인 해룡이 허망하게 세상을 떠난 후 그가 남긴 장화를 신고 면도칼을 삼킨다. 그리고 석진의 병원을 찾는다. 누가 섭식장애일까? 과연 수미와 유화만 섭식장애일까. 석진의 헛기침, 동준의 헛구역질도 반동이 아닐까. 다들 살아가기 녹록지 않은 세상에서 선택한 현실에 대한 무의식의 반응처럼 느껴졌다.
보이는 존재인 수미와 동준은 숍에서 왁싱을 하지만,
석진은 턱에 생긴 흉터를 가리기 위해 수염을 기른다.
석진은 바버 숍에서 그 수염을 관리하지만,
유화는 연인 해룡이 죽은 후 면도칼을 먹는다.
칼국숫집을 하는 석진의 아버지는 칼로 가족을 부양하지만,
그 칼로 아내를 학대한다.
클라이밍을 하는 석진은 로프를 감고 가짜 벽을 타지만,
해룡은 로프를 감고 빌딩 창문 청소를 한다.
동일한 소재들을 인물별 상황에 맞게 녹여내어 한 시대 한 공간을 공유하는 이들의 삶을 극적으로 보여준다. 대비되는 듯 싶으나 하나같이 편안하지 못한, 피곤하고 고단한 삶을 조명하고 있다.
덕적도를 그토록 벗어나고 싶어서 육지로 떠난 석진이 자리 잡은 송도가 덕적도의 해사로 메꿔졌다는 사실처럼 고통의 근원을 해소하지 않고 도망치는 걸로는 벗어날 수 없을 거라는 생각이 들었다.
여전히 서로의 정체를 모른 채.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서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