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퍼
고정욱 지음 / 생각학교 / 2024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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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슴을 요동치게 하는 소설

마지막 반전에 생각이 깊어지는 소설

바로 [가방 들어주는 아이]부터 청소년·어린이 문학에서 큰 획을 그어온 고정욱 작가님의 신작 [점퍼]이다. 




점퍼/ 고정욱 지음/ 생각정원




2024년 폭력을 휘두르는 알코올중독 아버지 그리고 할머니와 함께 살고 있는 중학생 박창식. 돈도 꿈도 의욕도 없는 창식이는 아버지와 마찰 후 1928년 일제강점기로 타임 슬립하게 된다. 

"창식아…" 부르는 소리에 일어나 보니 난데없이 빡빡 머리 남학생이 학교 늦는다고 채근을 한다. 평안북도 정주에 떨어진 그는 자신과 같은 이름인 그 시대의 박창식으로 오산중학교 학생으로 생활하게 된다. 

자신의 환경에 좌절하여 무기력하게 살아오던 창식이는 나라 잃은 설움의 시대에서 김소월, 백석, 이중섭과 함께하면서 시나브로 변하기 시작하는데……











고정욱 작가는 힘 있고 흡입력 강한 스토리텔링으로 억압당해 서러운 하지만 독립을 향한 강한 불씨를 품은 1928년 평안북도 정주로 독자들을 소환한다. '펜은 칼보다 강하다'라는 말처럼 예술로 한민족의 마음을 응집하여 강인하고 뜨거운 열망을 생생하게 분출하고 있다. 두렵더라도 옳고 바른길을 가고자 하는, 파괴적이고 폭력적인 눈에 띄는 방법이 아니더라도 목표를 향해 유연하게 다부지게 그들의 방식대로 헤쳐나가는 학생들의 결의는 읽는 이조차 그 안에 뛰어들어 함께 걸어갈 만큼 단단했다. 





"문제를 빨리 해결하고 싶겠지만 

시기와 시간, 장소에 따라 해결법이 다를 거야. 

그 방법도 한 가지가 아니라 여러 가지야. "






창식이는 가난한 현실과 회사 비리를 고발하였다가 도리어 배척당해 술에 의지하게 된 아버지에 대한 원망으로 꿈꾸지 않는다. 하지만 일제강점기 그 어두컴컴한 시간에도 문학과 그림에 매진하는 친구들 덕분에 몸과 정신이 깨어나고 성장하는 여정이 펼쳐진다. 





"고문이든 미움이든 그 고통이 언제 끝날지 모르고, 

언젠가는 끝날 거란 희망도 없어서 더 힘든 게 아닐까. 

그 두려움에 우리 아버지들이 무너진 거라고 생각해."





<진달래꽃>, <산유화> 한민족의 정서와 한을 담은 민족저항 시인 김소월, <사슴> 한국 모더니즘과 향수를 그린 시인 백석, <황소> 향토적이고 자전적인 요소로 역동적이고 동화 같은 세계를 그린 화가 이중섭. 

한국사의 굵직한 예술가들을 한자리에 모아 예술이 지닌 힘과 가치를 현실적으로 생생하게 담아내어 그림 그리는 취미를 가졌음에도 예술을 무시하던 창식이의 눈을 뜨게 만든다. 





"사람들이 모이면 정보를 나누고, 

거기에다가 누군가가 저항하자는 정신을 집어넣으면 

바로 그런 정신이 쌓여서 힘을 가지게 되는 거야. 

뿔뿔이 흩어져서 문화 활동도 없고, 예술 활동도 없다고 생각해 봐. 

영원히 우리는 일본의 종노릇을 하는 것 아니겠니?"


 


그저 입으로, 머리로만 투지를 적극적으로 내비치던 중학생 창식이는 일제강점기 암울한 시기에 우리 민족의 독립을 향한 염원과 투쟁을 함께 하며 자신을 되돌아보게 된다. 더욱이 자신이 과거로 오게 되면서 현재로 오게 된 과거의 창식이가 불러온 변화는 큰 깨달음을 주었다. 비참한 현실을 그저 비관한 채 꿈꾸지 않았던 자신과는 달리 바꾸고자 행동한 창식이었다. 주변 사람들의 아픔에 공감하고 일어설 수 있게 위로하고 격려하였다. 그리고 자신이 가진 재능으로 사람들을 한데 불러 모았다. 



"소는 순하지만 힘을 쓸 때는 무서운 능력을 발휘해.

느리게 걷는 거 같지만 달릴 때는 사람이 따라갈 수가 없지.

나는 그게 멋있어.

우리 민족이 지금은 억눌려 있고 고삐에 매여

농부에게 끌려가는 것 같지만,

한번 마음먹으면 큰 힘을 발휘할 거라고 나는 생각해.

언젠가 화가 나서 돌진하면 주인을 떠받아저릴 거야."




역사적 사실에 상상력을 더해 생생한 현장을 그려낸 작품 [점퍼]

창식이가 왜 1928년 평안북도 정주로 타임 슬립해야만 했을까? 김소월, 백석, 이중섭, 박창식, 이말순같이 나라와 민족의 아픔을 끌어안은 이들이 있는가 하면 친구를 밀고하는 마영일 같은 친일파도 있었다. 이름도 남기지 못한 채 일제의 총칼에 쓰러진 민초들이 잠든 대지 위에 마영일의 후손들이 공직자로 풍족한 삶을 영위하는 장면에서 소설은 끝맺는다. 










물질적으로 빠르게 변화하는 오늘날을 살아가는 청소년들에게 아니 우리 모두에게 자신과 오늘을 되돌아보는 울림을 주는 소설이다. 이야기가 전개되는 내내 창식이가 떠올리는 우투리 설화가 기억에 남는다. 재밌으면서도 몸과 마음을 요동치게 만드는 [점퍼], 아이들과 함께 읽으면 좋겠다.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서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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