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지 마! 왕재미 1 - 지구 온난화는 진짜야? 가짜야?
다영 지음, 유영근 그림 / 창비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속지 마! 왕재미/ 다영작가/ 유영근 그림




<달콤 짭짤 코파츄> 시리즈로 흥미롭고 즐거운 과학 동화 세계로 인도한 다영 작가가 이번에는 우주 경찰 '왕재미'와 함께 돌아왔어요. 개성 넘치고 호감 가는 캐릭터를 필두로 웃음기를 머금은 과학 이야기를 들려주는 능력은 나!!! 최고네요. 


속지 마! 왕재미 1 가제본





현직 초등학교 교사답게 요즘 아이들의 성향을 잘 반영하여 '책'에 대한 거부감은 쏘~옥 빼고, 재미 넣고 기후 위기에 대한 과학 정보 넣어 이야기를 맛깔나게 꾸몄습니다. 


'속지 마!'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쏟아지는 뉴스 속에서 진짜와 가짜를 구별해나가는 왕재미의 고군분투가 펼쳐진답니다. 





어느 날 블랙홀에 빨려 들어가 지구에 불시착한 우주 경찰 왕재미는 악당 개구라의 계략에 속아 엄청난 사기를 당하고 작고 작은 '개미'로 바뀌고 말았네요.

지구의 라이어 시티에 사는 주민, 경찰 그리고 다른 나라 정상까지 개구라와 수하들이 꾸민 가짜 뉴스에 깜빡* 속아서 황당무계한 소동들이 벌어집니다.


하지만!!!




우리의 왕재미는 좌절하지 않고 작은 몸으로 할 수 있는 일을 찾아 차근차근 해결해나가죠. 몸집은 작을지라도 누구에게도 뒤지지 않는 투철한 책임감과 강인한 정신력으로 '가짜 뉴스'에 현혹되지 않고, 자료를 분석하고 조사합니다. 인과 관계가 타당한지, 정보가 옳은지 그른지 살피는 과정을 통해 거짓 정보에 넘어가지 않고 진실을 밝히게 됩니다. 



"혈관을 따라 흐르는 전율. 손끝까지 전해지는 파동. 

간지럼이여, 나에게 위대한 힘을!"


왕재미의 변신은 무죄랍니다~♪♬




다들 무시하는 작은 몸집이라

라이어 시티 경찰서 청소부를 하고 있지만,

동료인 짱센풍뎅이와 예반디마저 나서는 것을 만류하지만, 

왕재미는 꿋꿋이 자신이 옳다고 믿는 길을 걸어갑니다. 

주위의 시선과 냉대에도 아랑곳하니 않고 가짜 정보를 퍼트리는 일당을 무찌르는 왕재미를 보고, 짱센풍뎅이와 예반디가 무언가 벅차오르는 감정을 느끼는 장면에서 울컥하고 말았네요. T.T 

어떻게 무찌르냐고요? 놀라운 비밀은 직접 알아보세요. 과학은 기본, 개그는 진심인 다영작가가 선보이는 재밌는 악당 소탕기, 우리 함께 해요. 




"우리는 모두 소중하고 평등해요. 

우주에 수많은 별들이 있다 해도 우리를 대신할 수 있는 건 오직 우리뿐이에요. 

우리가 뭉치면 무엇이든 할 수 있어요."






과연 왕재미는 개구라를 물리치고 원래 모습으로 돌아갈 수 있을까요? 개구라가 가져간, 큰 힘을 지닌 그것을 되찾을 수 있을까요? 개구라의 힘이 더 커지기 전에, 더욱더 엄청난 사기를 치기 전에 왕재미가 막아주기를 기대하며 2권을 기다리겠습니다. 빨리 만나요~



"쓱싹쓱싹, 왕왕 재밌는 청소 ♪ 

   우리는 작지만 강하다네 ♪♬

                               개굴개굴 개구라를 잡을 거야 ♬"




왕재미와 함께 개구라를 추적하는 모험을 함께 하며 우리 어린이 친구들은 자연스레 여러 가지 중요한 능력을 키우게 됩니다. 쏟아지는 정보 속에서 진짜와 가짜를 구분할 줄 아는 건 매우 중요합니다. 옳고 그름을 따지고, 진위 여부를 가르고, 그래프와 표를 읽고 분석하고… 이런 과정들을 거쳐서 정보를 분별력 있게 받아들일 줄 알아야 합니다. 우주 경찰 왕재미가 한 일이 바로 그것이죠. 





<지구 온난화는 진짜야? 가짜야?> 질문하는 이들에게 왕재미와 모험을 다녀온 우리는 말할 수 있습니다. "지금 지구는 유례없는 온난화를 겪고 있다." 


과학적 지식인 절대불변의 진리가 아닙니다. 언제라도 새로 수집된 정보에 의해 변할 수 있어요. 이런 과학적 탐구력과 비판적 사고력을 키우기 위해 왕재미가 함께 한다고 하니 힘차게 다음 모험을 기약해 보아요. 



판사로부터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