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수학, 위기의 편의점을 살려라!
김나영 지음 / 생각학교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에는 자녀들에게 경제 개념을 심어주기 위해 주식이나 용돈을 통한 경제 교육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돈'에 대한 욕구를 드러내는 것을 터부시하던 옛날과는 다르게 어린 시절부터 금융과 경제에 관해 자연스럽게 접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교육이 일상에서 이루어지니 그 효과가 더 크다. 이렇게 이론에 그치지 않고 현실에서 직접 부딪쳐 경제에 대해 알아가는 친구들을 [경제수학위기의 의점을 살려라!]에서 만나볼 수 있다. 



경제수학, 위기의 편의점을 살려라!/ 김나영 지음/ 생각정원




이 책은 자신들의 아지트, 행복편의점이 사라지게 둘 수 없었던 무지개 중학교 5총사들이 '경제수학'을 토대로 행복편의점의 이윤을 높이기 위해 힘쓰는 이야기를 담고 있다. '경제수학'은 경제학에서 사용하는 수학적 개념과 방법론을 학습하는 과목으로, 경제학에서 수학이 어떻게 활용되고 적용되는지를 배우고 탐구한다. 수학 공부를 왜 해야 하는지? 의문을 가지는 아이들에게 좋은 답이 되어줄 책이다. 






무지개 중학교 5총사가 '경제수학'으로 행복편의점 사태를 해결하고 성장해나가는 모습을 통해 일상 속 '수학'을 깨닫게 될 것이다. 소중한 공간을 뜻을 함께하는 좋은 친구들과 지켜내는 과정을 흥미진진하게 담고 있다. 다양하고 참신한 아이디어와 각자의 재능을 잘 활용하여 놀라운 실행력과 추진력으로 나아가는 아이들의 행보는 거침이 없었다. 배움이 시험과 성적에 그치지 않고, 일상의 문제를 이해하고 분석해 해결책을 제시하는 데 적절히 사용되니 학습동기부여가 되고, 수학적 역량과 논리적 사고력을 키우는 데 안성맞춤인 책이다. 더욱이 편의점 모디슈머 레시피 콘테스트, 크라우드 펀딩으로 투자 유치,  '5인 5색' 브랜딩과 SNS, 웹 소설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한 홍보 등 현실적인 대응책들이 펼쳐져 재미를 더하고 있다. 







현직 중학교 사회 교사인 김나영 저자는 <최강의 실험경제반 아이들>, <세계시민이 된 실험경제반 아이들>로 친숙하다. 2009년부터 경제동아리 '실험경제반'을 운영하고 있는 저자의 경험이 잘 녹아있는 책들로 우리 집 아이들에게도 큰 호응을 얻은 책이었다.


특히 이번 [경제수학위기의 의점을 살려라!] 책은 김나영 선생님 주도의 수업 방식이 아니라, 학생들 스스로 '경제수학'의 개념들을 이용하여 행복편의점을 살리고 이를 인정받아 CEO에 올라 경영까지 참여하는 점이 의미가 크다. 





편의점의 이윤을 합리적으로 극대화하기 위해 소비자 이해를 바탕으로 한 다채로운 활동들이 진행된다. 그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경제·경영·수학 개념들이 체득되었다. 이야기 서사를 통해 개념을 접하고, 나영 샘이 짚어주신 <경제경영학 미니 강의>와 <경제 속에 숨은 수학>으로 다시 한번 정리할 수 있다. 







인플루언서, 무인편의점, 밀키트, 펀슈머, 모디슈머, 크라우드 펀딩, 웹 소설, 디토 소비 등 지금 주목받고 있는 이슈들로 이야기가 진행되어 주독자층에게 높은 관심과 공감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자주 접하는 이야기나 아이템들이 나오고 또래들이 주인공이 되어 경제·경영 활동에 적극적인 모습에 고무될지 않을까. 


'실험경제반 아이들'의 확장판이자 실생활 적용판'으로 경제수학수학적 사고력과 논리력 그리고 경제적 사고력을 기를 수 있을 것이다. 세상을 좀 더 넓은 시야로 바라보는 변화의 주체로 성장할 우리 아이들에게 적극 추천한다.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