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깨비폰을 해지하시겠습니까? 창비아동문고 333
박하익 지음, 신슬기 그림 / 창비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22회 창비 ‘좋은 어린이책’ 원고 공모 고학년 부문 대상 수상작인 <도깨비폰을 개통하시겠습니까?> 후속작이 출간되었다.

 


도깨비폰을 해지하시겠습니까?/ 박하익 글/ 신슬기 그림/ 창비



 

최신 스마트폰과 도깨비를 소재로 한 한국 판타지 동화로 어린이 독자들을 사로잡았던 전작을 잇는 <도깨비폰을 해지하시겠습니까?>는 SNS와 영상 공유 플랫폼을 추가하여 이야기의 힘을 확장시켰다. 요즘 초등학생들이 즐겨보고 미래 직업으로 꿈꿀 만큼 관심이 많은 영상 공유 플랫폼까지 자연스럽게 도깨비 세상에 녹여내면서 현실감을 실감 나게 살렸다.

 

 


 

 

도깨비방망이에게 주문을 외우듯 폰 이름을 정한 다음 뚝딱을 붙여 부르면 스마트폰이 나타나기도 하고, 도깨비들이 영상을 공유하는 동영상 사이트 '만리경'이 있고 '좋아요'처럼 호감을 나타낼 때 방망이 버튼을 누르기도 한다. 도깨비 밴드가 인간 아이 소리꾼을 영입하기 위해 꼼수를 부르는 등 전통과 현대, 판타지와 현실의 조화로 탄생한 이번 이야기는 진정한 '나'를 찾아가는 성장 동화이다.

 

 


 

 

거울을 들여다보듯 자신과 비슷한 동화 속 친구들을 보면서 나름의 고민을 털어낼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는 판타지 동화이다. 박하익 작가는 전작에서 스마트폰 중독을 해결하기 위해 사용을 금지해야 한다고 단순한 주장을 펼치지 않은 것처럼, 이번 작품에서도 가상 세계에 빠져드는 상황과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을 공감할 수 있도록 전개하고 있다.

 

 

이번에는 갑자기 외할머니 집으로 이사를 가게 되어 반 친구들과 잘 어울리지 못하는 수범이가 주인공이다. 할머니의 병환 때문에 부모님은 수범을 챙길 여력이 없고, 노래를 잘 부르셨던 할머니도 아프신 이후에는 심술궂게 변하셨다. 친구를 사귀고 싶어 아이들에게 인기 많은 가온이가 즐겨 하는 게임을 열심히 하건만 친구를 사귀는 일은 쉽지 않고, 반에서 도난 사건이 자주 일어나 '도둑'으로 오해까지 받는다.

집에서도, 학교에서도 힘이 나는 일은 일어나지 않고 기운만 빠지는 수범이는 우연히 도깨비 세상에 들어가 '흥얼깨비' 밴드의 가수가 된다. 그리고 인간 세상에서는 접하지 못했던 인기와 칭찬에 고무되어 도깨비가 되어도 좋겠다는 위험한 생각까지 하게 된다. 하지만 결국 음양의 조화가 깨지면서 수명이 한 달밖에 남지 않았다는 알림을 받는다. 전작의 주인공 지우가 같은 반 친구로 등장하여 큰 도움을 준다. 수범은 목숨을 걸고 진실한 마음을 보여준다.

 

 



 

현실 세계에서는 자신감 없고 친구들과 어울리기 힘들어하는 기운 없는 수범이 도깨비 세상에서는 인기 가수가 되면서 가상 세계에 빠져드는 흐름이 설득력 있게 그려진다. 가상 세계에서 얻은 자신감으로 현실 세계에서도 달라진 모습을 보이는 수범이지만, 결국에는 목숨이 위험하게 된다. 하지만 이번에도 박하익 작가는 가상 세계를 포기하지 않는다. 가상 세계와 현실 세계의 적절한 균형을 이루기 위한 수범의 노력과 좋은 친구 지우의 도움이 펼쳐진다. 그리고 수범과 지우의 진실한 마음을 받아들인 어른 윤진사의 실질적인 도움과 지원으로 결국 문제를 해결한다. 

 


 


 

 

수범은 '흥을 일으키는 사람'이 되고 싶다는 포부를 밝혔다. 수범이 부르는 노래에 담긴 흥이, 가족과 친구를 위해 기꺼이 기를 나눠주는 행동 속에 깃든 다정한 마음씨가 어린이 독자들에게도 큰 울림으로 다가갈 것이다. 수범의 흥 주머니가 일으킨 놀라운 변화를 직접 본 우리는 그 힘을 믿으니까.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