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 보고 싶었다 - 내일 더 빛날 당신을 위한 위로, 나태주·다홍 만화시집
나태주 지음, 다홍 그림 / 더블북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풀꽃] 자세히 보아야 예쁘다 - 빠르게 점점 더 빠르게 변화와 성장을 추구하는 현대 사회에 따스한 안부와 위로를 건네는 나태주 시인의 '시'와 다홍 작가의 '그림'이 만나 하나의 작품으로 탄생하였다.

 

 

<오래 보고 싶었다>

오래 보고 싶었다/ 나태주 시/ 다홍 그림/ 더블북



 

 

'시' 불모지인 내 몸과 마음에 다정한 나태주 시인의 시가 똑똑 노크하고 들어선다. '시'에 또 다른 숨을 불어넣어 주는 다홍 작가의 동그란 그림체에 눈길이 머물며 반갑게 인사한다.

어렵다 어려워~ 하며 읽는 시가 아니라 눈과 마음으로 읽고 보는 만화 시집이다. 읽는 내내 잔잔한 감동이 함께 하여 여운이 길게 남는 시집이다. 시구가, 그림이 어우러져 인상 깊은 시집이다.

 

 


 

무엇보다도 먼저 이 지구가 나에게 가장 큰 선물이고

지구에 와서 만난 당신,

당신이 우선으로 가장 좋으신 선물입니다

- 선물 中

 

 

 

나태주 시인의 시는 주변을 돌아보게 만든다. 거창하고 무거운 주제가 아니라 우리네 삶에서 가장 친밀하고 소중한 주제를 말하듯이 편하게 담고 있다. 그래서 더 친근한 마음으로 귀 기울이게 된다. 더 진하게 가슴에 스며든다. 살아가는 데 진정 마음 써야 하는 일이 무엇인지 그려내는 이 시대의 시인은 나를, 사랑하는 가족을, 지인을 살필 수 있는 여유와 위로를 건넨다.


 

네가 있어

바람 부는 이 세상

네가 있어 나는 끝까지

흔들리지 않는 나무가 된다


서로 찡그리며 사는 이 세상

네가 있어 나는 돌아앉아

혼자서도 웃음 짓는 사람이 된다


고맙다

기쁘다

힘든 날에도 끝내 살아남을 수 있었다


우리 비록 헤어져

오래 멀리 살지라도

너도 그러기를 바란다

 

 


 

 


처음 접한 다홍 작가의 그림은 나태주 시인의 '시'를 닮았다. 보고 있노라면 배시시 웃음이 나온다. 재촉하지 않고 날카롭지 않고 어둡지 않은, 그의 따뜻하고 몽글한 그림체로 구현된 나태주 시인의 시 세계는 행복한 경험을 선사한다. 자간, 행간의 맥락을 담아낸 그의 해석은 꾸밈없고 포근했다.




 


어떠한 경우라도 아이야

너 자신을 사랑하고

이 세상에서 가장 귀한 것이

너 자신임을 잊지 말아라

- 다시 중학생에게 中

 

 

 

 

추워진 날씨에 움츠려드는 요즘, 연말이 다가와 마음이 싱숭생숭해지는 요즘, 주위를 생각나게 만드는 시집이었다. 산다는 자체의 소중함을 일깨워주는 책이었다. 소중한 이들과 함께 보내는 오늘을 감사히 여기게 해주는 책이었다.

 


 

 

너, 너무 잘하려고 애쓰지 마라

오늘의 일은 오늘의 일로 충분하다

- 너무 잘하려고 애쓰지 마라 中

 


 

 

이리도 세상을 맑고 다정하게 바라보는 나태주 시인 덕분에 덩달아 어딘가 숨어있을 순수한 마음을 기어이 끄집어내어 몸과 마음을 데우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다. 마음이 사나워지려 하면 얼른 꺼내봐야겠다.

 

 



 

사랑

너 많이 예쁘거라

오래오래 웃고 있거라


우선은 너를 위해서

그다음은 나를 위해서

세상을 위해서


너처럼 예쁜 세상

네가 웃고 있는 세상은

얼마나 좋은 세상이겠니!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