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행동경제학에 진심 세상을 바꾸는 10대들의 챌린지
바운드 지음, 이정현 옮김, 이누카이 케이고 감수 / 봄나무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경제학자 리처드 탈러와 법률정책자 캐스 선스타인이 2017년 노벨경제학상을 수상한 이후, 전 세계는 넛지 이론 열풍이 불었다. '팔꿈치로 쿡 찌르듯이 자연스러운 방법으로 올바르게 행동하도록 이끄는 이론'으로 우리를 행동경제학의 세계로 인도하였다.

 


 

우리는 행동경제학에 진심/ 바운드 지음/ 봄나무


 


봄나무에서 출간된 <우리는  진심>은 행동경제학에 관한 내용을 10대들의 눈높이에 맞추어 정리한 책이다.

'세상을 바꾸는 10대들의 챌린지' <우리는 진심> 시리즈 4번째 권으로 이번에도 주제에 대해 이해하기 쉽게, 명확하게, 흥미롭게 풀어내고 있다.

 


 

프랑스 철학자 장 폴 사르트르는 "인생은 B와 D 사이의 C이다."라는 말을 남겼다. 인간은 태어난 날(Birth)부터 죽는 날(Death)까지 자신의 인생을 스스로 선택(Choice)해야만 한다는 것이다. 자신이 하는 선택들이 모여 '나'를 완성한다. 그렇다면 바람직한, 더 나은, 좋은 선택을 하고 싶은 마음은 당연하다.

 


우리는 매 순간 선택의 기로에서 고민을 하고 나름 신중하게 선택을 하지만, 그 결과가 항상 올바르지는 않다. 바로 은 왜 인간이 어리석은 행동을 하는지 밝혀내는 학문으로, '심리학'과 '경제학'이 더해져 탄생했다. 심리적인 측면에서 인간의 행동을 탐구하는, 실용적인 학문이다.

 


 


 

 


이 책은 인간을 합리적인 존재로 간주하고 자신의 이익만 생각한다는 경제학적 관점에서는 어긋나는 일상 내 일반적인 선택과 상황을 제시하여 의 배경과 이론을 쉽게 인지하도록 한다. 

 


 


 

 

한때는 실컷 입었던 비싼 옷을 버릴까 말까?

'A, B, C'에서 무엇을 선택할까?

많은 돈을 받을 수 있다면 하루를 더 기다릴까 말까?

둘 다 '5,000원 이익'인데 똑같이 느껴질까?

'죄수의 딜레마' 상대방의 행동에 따라서 결과가 바뀌니 어렵다?

당첨되기 어려운 복권을 왜 사는 걸까?

무료라면 몇 시간이나 줄을 서서 기다릴 가치가 있을까?

돈을 준다는데도 거절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인간은 자신만 이익을 얻기 불편해한다?

 


위의 예시처럼 일상에서 우리가 하는 일반적인 선택과 상황을 통해 인간의 행동을 살펴보고 그에 대한 질문을 통해 확장된 사고와 시선을 유도한다. <생각해 보자> 코너에서 제시된 질문을 통해 행동경제학 입장에서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 팔고 있는 '연금복권 720+'을 알아보고 기댓값을 예측해 보세요.

기댓값이 높은 선택지가 이익이라는 생각이 드나요?

용돈이 올랐을 때 느끼는 기쁨과 부모님을 향해 감사하는 마음은 얼마나 가나요?

용돈이 줄었을 때 서운한 마음이 오래가지 않나요?

감이 맞을 때와 틀릴 때 가운데 어떨 때가 더 많나요?

 


이렇게 우리의 선택에 대해 알아보고 왜 이런 선택을 하게 되는 이유를 살펴보기 때문에 더 이해가 쉽다. 인간을 비합리적이게 하는 다양한 편향에 대한 설명을 통해 나의 선택을, 가족의 선택을, 친구의 선택을 이해하게 되면서 행동경제학에 대한 관심과 재미가 커졌다. 다른 편향들은 뭐가 있을까? 흥미로웠다.

 


 


 

 

우리가 인정하기는 싫지만 빠지기 쉬운 여러 편향들을 접하게 되면 우리는 비합리적인 선택을 바로잡을 수 있다. 여기가 행동경제학의 포인트다. 우리가 바람직하게 선택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다. 그래서 우리의 삶을 더 나아가 우리의 사회를 더 좋은 방향으로 이끌 수 있도록 돕는 학문이 바로 인 것이다.

 


 


 

 

인간의 마음을 자연스럽게 이끄는 행동경제학의 넛지 이론을 네 가지 요소 'EAST'로 상세하게 설명하고 있어 10대 어린이 독자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다는 강점이 돋보인다. 넛지를 활용한 사례로 남자 화장실 소변기의 파리 스티커가 소개되었다. 이를 통해 우리는 넛지에게 영향을 받아 넛지가 없더라도 좋은 선택을 하게 되는 부스트까지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게 된다.

 

 



 

이렇게 개념으로 알아본 행동경제학을 우리의 일상에 알맞게 활용하기 챕터와 좋은 선택을 위해 행동경제학을 이용할 때 주의해야 하는 마음가짐 챕터까지 담고 있다. 이 책 한 권으로 <>에 입문한 우리는 선택의 순간에 되짚어보지 않을까 싶다.

 


 


 

 

<우리는  진심>

왜?에서 시작해 어떻게?를 제시해 주는 흥미로운 학문인 행동경제학을 부담 없이 만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는 고마운 책이다.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