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의 음악 - 날마다 춤추는 한반도 날씨 이야기
이우진 지음 / 한겨레출판 / 2023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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날씨의 음악/ 이우진 저/ 한겨레출판

 


하루 종일 비가 쏟아지는 오늘에 적당한 <날씨의 음악>

기상학자 이우진 저자가 사계절 날씨로 4악장을 구성하여 각 악장마다 계절감 넘치는 날씨와 음악, 역사, 일상을 엮어 소개하고 있는, 색다른 과학 음악 책이다.

 

기상학자가 본업인지라 과학적인 접근이 익숙할 텐데 <이우진의 컬럼>을 통해 날씨를 다양한 관점에서 생각해 본 경험이 있어서인지 흥미로운 시선으로 날씨를 조망한다. 그의 풍부하고 섬세한 상상력은 우리를 놀라운 세상으로 인도한다. 날씨가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력을 과학적 접근을 넘어 음악, 미술, 역사, 일상의 렌즈를 사용하여 이해하기 쉽게 서술하고 있다. 호기심을 충족시키면서 배워나가는 재미가 있는 책이다.

 


 


 

 

봄, 여름, 가을, 겨울.

사계절이 있는 우리나라를 참 좋아한다. 계절마다 변하는 날씨와 자연을 통해 우리는 영원한 것은 없으나 반복으로 이를 수 있는 깨달음과 감사함을 배운다. 계절의 변화를 실감하지 못하고 마냥 뛰어놀던 때가 있었다. 그 이후에는 때가 되면 겨울이 가고, 봄이 오는 게 당연하다고 생각했었다. 하지만 지금은 가는 계절이 아쉽고, 오는 계절이 반갑다. 또 우리가 생활하기 좋은, 무난한 계절은 점차 짧아지고 있으니 새삼 소중하고 고맙다. 이런 흐름 안에서 바라보던 날씨를 좀 더 다양한 관점에서 살펴본 <날씨의 음악>은 몰랐던 분주한 바다와 땅 그리고 대기와 햇빛의 심포니를 들리게 해주었다.

 

 

날씨를 통해 음악을 듣고, 역사를 배우고, 풍광을 즐기며, 추억을 떠올려보는 아름다운 시간이 펼쳐진다. 그리고 날씨를 살피니 자연스레 기후 위기를 염려하지 않을 수 없다. 이우진 저자 또한 글 곳곳에서 기후 위기에 대한 걱정을 비춘다.

 

이우진 저자는 가장 익숙한 '날씨'라는 렌즈를 통해 세상을 바라보고 이해하고 소통한다. 그가 들려주는 한반도 날씨 이야기는 절로 흥미를 불러일으켰다.

 

 


'봄'하면 떠오르는 불청객 '먼지'를 다루는 [먼지 없는 세상]에서 저자는 질문을 던진다.

 

"먼지가 없다면 과연 세상이 더 아름다워질 수 있을까?"

 

그리고 그 답을 '구름'에서 찾았다. 먼지가 없다면 구름이 끼기도 어렵고 비도 보기 어려울 것이기에.

 

물이 지나치게 깨끗하면 물고기가 없듯이 대기도 너무 깨끗하면 구름이 만들어지지 않는다.

 

저자는 먼지가 있어 가능한 구름, 비, 눈, 무지개를 거론하며 세상의 이치를 이야기한다.

 

갖기 싫은 먼지가 대기 중에 떠 있어서 세상이 멋지게 돌아간다는 게 사람 사는 이치와 별반 다르지 않다는 느낌이 든다. 개성이 다르고 생각이 달라서 이해할 수 없는 사람들이 함께 세상을 만들어간다는 느낌말이다.

 

 

 

날씨에 따라 토속 음악과 춤사위가 다르다는 [날씨의 리듬] 이야기도 기억에 남는다.

 

인류가 진화해 오는 동안 날씨의 리듬은 우리 몸속에 체화되었을 것이다. 그리고 그 리듬이 몸의 율동으로 드러날 때에도 지역 특유의 기후라는 프리즘을 거치면서 지역마다 다른 양식으로 다듬어졌을 것이다.

 

 

 

아침 출근길에 쏟아지는 비를 보면서 책을 읽는데 깨달음을 얻었다. 이 비는 왜 이렇게 많이 올까? 궁금했는데 새벽녘에 바람 풍속이 최고조에 이르러 강한 대기의 물살을 타고 바다의 수증기가 대거 비구름에 몰려든다고 한다. 그래서 아침 시간에 갑자기 큰 비가 쏟아지는 것이라는 글을 읽으면서 "유레카!"

 

지구온난화가 심해질수록 강수량의 지역 편차가 심해지고, 가뭄과 홍수의 양극단을 오가는 극심한 이상기후 현상도 빈발할 가능성이 커진다.

 

 


 

동장군이 병자호란의 청나라 군대가 되기도 하고, 지구온난화로 녹아내리는 빙하를 타이태닉호의 비극에 비하기도 한다.

한국전쟁 중에 외국 전문가가 기상학적으로는 고요한 아침의 나라가 아니라고 말했을 정도로 우리나라는 유별난 날씨가 이어진다. 계절에 따라 극단적 특성의 대륙성기단과 해양성기단이 교차되는 만큼, 두 세력이 뒤바뀌는 환절기에는 수시로 전선대에서 온대저기압이 발달하여 거센 폭풍우가 인다.

 

 

하지만, 이우진 저자는 뮤지컬 <회전목마> 넘버 <당신은 절대 혼자 걷는 게 아니에요>를 떠올리며, 폭풍이 지나간 후 다시 비칠 햇살을 말한다. 오늘의 날씨가 들려주는 메시지에 귀를 기울어야, 비가 그쳐야만 뜨는 무지개처럼 벅차오르는 희망을 꿈꿀 수 있을 것이다.

 

 

한겨레 하니포터6기 자격으로 작성한 서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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