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b? 나는 유튜브 크리에이터가 될 거야! - 2020 세종도서 교양부문 선정도서 job? Special 시리즈 6
주성윤 지음 / 국일아이 / 2019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는 '꿈'을 바탕으로 세상을 살아갑니다. '장래희망', '직업'도 꿈이라 할 수 있습니다. 자신이 어떤 일을 하면서 살아갈 것인지 결정하고, 구체적으로 계획을 세워 꿈꾸던 미래를 현실로 만들어 갑니다. 자신이 어떻게 살아가야 할지에 대해 확신을 가진 어린이들은 많지 않습니다. 당연합니다. 참 어려운 일이니까요.

 

더욱이 4차 산업혁명으로 직업의 운명이 재개편되고 있는 오늘날에는 어떤 '직업'을 꿈꾸느냐가 더 중요해졌습니다. 우리에게 친숙하지만 사라질 가능성이 높은 직업이 있는가 하면 새롭게 등장하는 직업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미래 사회에 유망한 직업은 무엇인지 알아봐야겠죠.

 

"미래 산업을 선도할

대표 직업

유튜브 크리에이터"

 

국일아이에서는

직업체험 학습만화 시리즈 <Job?> 외에도

<job?> Special 시리즈를 출간하였습니다.

4차 산업 혁명 시대 유망 직업을 소개하는 시리즈로, 변화하는 시대에 걸맞은 인재에게 필요한 자질과 소양을 다루고 있어요.

 

제가 읽은 책은

<job?> Special 06.

나는 유튜브 크리에이터가 될 거야!로,

요즘 초등학생 장래희망 '1순위'로 꼽히는 유튜브 크리에이터를 다룬 직업체험 학습만화입니다.


 

job?나는 유튜브 크리에이터가 될 거야!/ 주성윤 글그림/ 국일아이



1인 미디어 시대에 1인 방송의 대표격인 유튜브 크리에이터에 대한 관심이 정말 뜨겁죠. 어느 누구나 도전할 수 있어 진입장벽이 낮은 유튜브에 저마다 개성 넘치는 참신한 소재의 이야기로 뛰어들고 있어요. 그래서 유튜브 크리에이터를 쉽게 단순하게 생각할 수 있지만, 결코 그렇지 않답니다. 책 속 시오가 유튜브 채널 운영을 간단하게 생각해서 호기롭게 시작했지만, 어려움을 겪은 것처럼 말이죠.

 

유튜브 크리에이터가 되고 싶은 친구들,

유튜브가 좋고 재밌는 친구들,

자신만의 이야기가 풍성한 친구들에게

나는 유튜브 크리에이터가 될 거야!는 유튜브를 중심으로 1인 미디어 관련 시장과 직업들을 상세하고 자세하게 알려주고 있어요.

 

숫기없는 전학생 수니에게는 특별한 재능이 있어요. 바로 '인형 리페인팅'이죠. 그 재능을 알아본 친구 시오의 권유로 유튜브 채널을 만들게 됩니다. 수니는 인형 리페인팅 하는 과정을 영상으로 찍고, 시오는 그 영상을 편집해서 유튜브에 올리는 거죠. 시오는 자신이 놀란 만큼 유튜브에서도 인기를 끌 거라 생각했는데 예상과는 달랐어요. 과연 무엇이 문제였을까요?

 

우선, 1분에 500시간이 넘는 분량의 영상이 올라온다는 유튜브에서 관심받고 주목받기 위해서 필요한 점이 무엇인지 알아봐야겠네요.

수니와 시오의 구원 투수인 유튜브 크리에이터 무비왕이 등장합니다. 무비왕은 꽤 유명한 영화 채널을 운영하고 있어요. 유튜브가 처음인 수니와 시오에게 크리에이터 세계를 소개해 준답니다.

 


 

콘텐츠를 제작하는 순서를 상세하게 설명해 줍니다.

기획 - 준비 - 촬영 - 편집 - 업로드 - 마케팅

 

"좋은 콘텐츠는 좋은 기획에서 만들어진다."

 

그리고 친구 유튜버들과 함께 가장 중요한 점을 알려줍니다. 바로 유튜브 크리에이터로서 갖추어야 하는 자질과 능력 그리고 마음가짐입니다. 이 책에서 가장 집중해서 읽은 부분이에요. 유튜브 크리에이터에 대해 확신이 없던 수니 엄마와 같은 생각을 가진 저도 유튜브 크리에이터에 대한 인식을 바꿀 수 있었습니다. 유행에 치우쳐 유튜브 크리에이터를 꿈꿀 수 있는 어린이 친구들에게 밑줄 짜아와악 치면서 읽게 하고픈 핵심이었어요.

 


 

유튜브의 빛나는 부분뿐 아니라 그림자처럼 따라오는 과정들도 진솔하게 잘 담아내었어요. 수니와 시오의 계속되는 유튜브 도전으로 자연스레 겪게 되는 굴곡들을(미래에 대한 불안과 슬럼프, 스트레스) 어떻게 극복해나갈지 풀어내는 부분도 인상적이었어요.

 

 

 

1인 미디어 시장의 성장으로 관련 직업들도 생겨나고 주목받고 있어요. '기획'의 전문 스텝인 콘텐츠 기획 전문가, '준비, 촬영, 편집'의 전문 스텝인 제작 크리에이터, '마케팅'의 전문 스텝인 SNS 마케팅 전문가에 대한 정보가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1인 미디어 시장에 도전하고자 하는 어린이 친구들에게 유튜브 크리에이터뿐 아니라 자신의 적성에 맞는, 다양한 가능성을 열어주고 있네요.

 

 

 

이번 책 본문을 통해서 유튜브와 관련된 정보들을 다각적으로 다루었다는 느낌을 강하게 받았습니다. 또 정보 더하기 코너에서는 유튜브 사의 정책(14세 미만 단독 생방송 금지)과 유튜브 영상의 위험성을 다루고 있고, 워크북에서는 건강을 해치며 찍는 먹방 영상에 대한 찬성 Vs 반대를 글로 정리해 보기도 합니다.

 

이렇게 어린이 친구들에게 유튜브 사용에 대한 적절한 환기와 질문을 던져 스스로 사고하고 판단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는 점이 강점이네요.

 

그리고 이번 책 역시 스토리텔링이 훌륭합니다. 캐릭터들도 재미있어요. 특히 수니 엄마와 시오 엄마의 활약이 눈부십니다.

 

 

 

1인 미디어 시장의 과열을 막고, 좋은 콘텐츠로 대중과 소통하는 진정한 유튜브 크리에이터 되는 법을 알고 싶나요? <job?> Special 06. 나는 유튜브 크리에이터가 될 거야!를 펼치세요!

 

출판사에서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