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명탐정 셜록 홈즈 13 ㅣ 어린이 세계 추리 명작 시리즈
아서 코난 도일 지음, 이혜영 그림 / 국일아이 / 2022년 10월
평점 :
![](http://image.yes24.com/blogimage/blog/d/k/dkdtlksu/IMG_1_1.png)
어린 시절 '추리'의 세상으로 인도해 준 셜록 홈즈를 국일아이 출판 어린이 세계 추리 명작 시리즈 <명탐정 셜록 홈즈>로 다시 만났다. 문고판으로 읽었던 추억 속 셜록이 현대적인 모습으로 재탄생하였다. 마법처럼 신기하고 즐거운 시간이었다. 아버지에게 '명탐정 호움즈 시리즈'를 선물 받고 빠져 읽던 어린 시절의 나를 만날 수 있었다.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22/1208/pimg_7258792673658976.jpg)
명탐정 셜록 홈즈 13/아서 코난 도일 지음/이혜영 그림/국일아이
이번에 읽은 <명탐정 셜록 홈즈>는 시리즈 13번째 권으로 단편 3편이 수록되어 있다.
- 브루스 파팅턴 설계도
- 금테 코안경의 비밀
- 창백한 병사
'런던' 하면 떠오르는 지독한 안개가 범죄와 잘 어울리는지 셜록 홈즈의 하숙집 베이커 가 221B 초인종은 쉬지 않는다.
이번 책에는 영국 정부의 실세이자 그 자체라고 할 수 있는 셜록의 형 '마이크로프트'가 등장하여 사건을 의뢰하는 장면에서 셜록의 명성과 실력을 실감케 한다.
지금 읽어도 트릭이나 범죄 수법이 어설프지 않아 꾸준히 사랑받지 않나 싶다. 분명 셜록과 같이 사건 설명을 듣고 현장을 살펴보는데 놓치는 부분이 있어 셜록의 추리쇼마다 놀라움을 금치 못한다. 왓슨은 우리 독자의 기분을 백분 이해할 것이다.
![](http://image.yes24.com/blogimage/blog/d/k/dkdtlksu/temp/IMG_3.png)
첫 번째 <브루스 파팅턴 설계도> 단편은 영국의 안보를 뒤흔드는 대형 사건이다. 영국 해군의 핵심 전력인 브루스 파팅턴 설계도를 도난당한 것이다. 영국 정부에서는 브루스 파팅턴 잠수함의 비밀을 지키기 위해 총력을 기울여 왔기에 충격의 여파가 컸다. 셜록은 도난 사건의 전말을 밝혀 범인을 잡아 국가적 위기를 해결할 수 있을까? 첫 이야기부터 흥미진진하다.
![](http://image.yes24.com/blogimage/blog/d/k/dkdtlksu/IMG_IMG_4273.jpg)
욕심을 부리지 않고, 적당한 수준에서 멈출 줄 알았다면 셜록의 덫에 빠지지 않았을 텐데…
인간의 욕심은 무한하다는 사실을 깨닫게 해준 <브루스 파팅턴 설계도> 이야기였다. 범죄자의 심리를 잘 파악하여 역이용하는 셜록의 대범함이 돋보였다. 19세기 영국이 배경이라 '여왕'이 등장하는 점이 흥미로웠다. 셜록 홈즈가 빅토리아 여왕과 함께 있는 모습은 상상이라도 어색했다. 하지만 셜록은 여성들의 마음을 활짝 열게 하는 타고난 말솜씨가 있으니 화기애애할지도 모르겠다.
![](http://image.yes24.com/blogimage/blog/d/k/dkdtlksu/IMG_2_5.png)
셜록 홈즈의 팬이라면 이 말을 기억할 것이다. 이 격언을 바탕으로 사건의 퍼즐을 한 조각 한 조각 맞춰가는 셜록의 모습은 예나 지금이나 나를 설레게 하였다.
두 번째 <금테 코안경의 비밀> 단편은 욕슬리의 오래된 저택에서 일어난 사건으로, 옛날의 계시 종교에 대한 근원을 밝혀내 책을 쓰려는 코람 교수의 젊은 비서가 서재에서 죽은 채 발견되었다. 숨을 거두기 전 수수께끼 같은 말을 남겼다. "교수님, 그 여자입니다……"
홉킨스 경감의 요청으로 욕슬리 저택을 찾은 홈즈는 특유의 관찰력으로 저택 구석구석을 조사하기 시작한다.
![](http://image.yes24.com/blogimage/blog/d/k/dkdtlksu/IMG_IMG_4272.jpg)
'셜록' 하면 모자와 파이프 담배, 돋보기가 연상된다. 어릴 적 삽화 때문일지 모르겠지만. 국일 아이 셜록 홈즈 이야기에는 모자와 돋보기 없이 파이프 담배만 등장한다. <금테 코안경의 비밀>에서 이 담배가 큰 역할을 한다. 저자 아서 코난 도일은 이런 경우의 수를 다 염려에 두고 셜록 홈즈 캐릭터를 설정한 건지, 설정된 캐릭터에 맞춤형 해법을 찾는 건지 알 수는 없지만, 절묘하게 이용하였다.
현대 추리물보다 전통 추리물인 셜록 홈즈의 클리셰를 좋아한다. 특히 이 이야기처럼 셜록이 명석한 두뇌와 꼼꼼한 관찰력으로 추악한 본성과 욕심을 감춘 채 살아가던 악인의 가면을 벗기고 민낯을 드러내는 전개가 인상적이다.
마지막 <창백한 병사> 단편은 치열한 전쟁을 함께 치르면서 우정이 깊어진 두 친구, 제임스와 갓프리의 이야기다. 전쟁 중 총상을 입은 갓프리와 연락이 끊겨 답답했던 제임스는 전쟁이 끝나자 갓프리의 집을 방문한다. 그전에 갓프리의 집으로 소식을 듣기 위해 연락을 취했으나 갓프리가 세계여행을 떠나 1년 후에나 올 것 같다는 답장을 받았다. 무언가 이상한 낌새를 느낀 제임스는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 직접 조사하기로 마음먹은 것이다. 도착한 갓프리의 집에서 갓프리를 보게 되었다. 오랜만에 보는 반가운 친구였지만 너무나 창백한 얼굴이라 마치 유령 같았다. 과연 갓프리에게 무슨 일이 생긴 것일까? 제임스는 셜록 홈즈를 찾아가 사건을 의뢰한다.
![](http://image.yes24.com/blogimage/blog/d/k/dkdtlksu/temp/IMG_output_3167692097.jpg)
마지막 단편 <창백한 병사>는 극 중 셜록의 말처럼 단짝 왓슨이 없어서 아쉬웠다. 하지만 셜록과 홈즈 대신 갓프리와 제임스 두 사람의 참된 우정을 그려낸 작품으로 어린이 독자에게 '진정한 친구'를 상기시켜줄 것이다. 친구를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도우려 한 제임스의 용기와 결의가 오진으로 죽은 것보다 더 처참한 시간을 보낼 뻔한 갓프리를 구해낸 것이다.
![](http://image.yes24.com/blogimage/blog/d/k/dkdtlksu/IMG_3_1.png)
명탐정 셜록 홈즈를 따라 영국 곳곳을 돌아다니면서 사건을 조사하고 추리를 펼치는 모험을 떠났다 이제 막 돌아왔다. 섬세한 관찰력과 통찰력 그리고 빠른 두뇌 회전은 역시 설록! 감탄을 자아낸다.
국일아이 출판 어린이 세계 추리 명작 시리즈 <명탐정 셜록 홈즈>는 가독성과 집중력을 높이는 깔끔한 편집과 구성 그리고 감각적인 삽화로 어린이 독자의 시선을 잡아끈다.
![](http://image.yes24.com/blogimage/blog/d/k/dkdtlksu/IMG_output_3992475440.jpg)
* 각 단편마다 등장하는 주요 인물들을 잘 정리해줘서 사건을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된다.
* 글밥이 많은 편이나 적절한 편집으로 흐름이 끊기지 않고 긴장과 흥미를
유지하고 있다.
* 삽화를 이야기 곳곳에 배치하여 이야기의 주요 포인트를 강조해준다.
국일아이 출판 어린이 세계 추리 명작 시리즈 <명탐정 셜록 홈즈>를 통해 '추리'의 매력에 빠져들 시간이다. 셜록 홈즈 특유의 관찰력과 추리력을 감각적으로 그려낸 책을 읽으면서 재미는 물론 추리력과 통찰력을 키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출판사에서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서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