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식범 케이스릴러
노효두 지음 / 고즈넉이엔티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면식범(面識犯)은 피해자와 가해자가 서로 얼굴을 아는 관계인 사건의 범인을 말한다. 그래서 책 제목만으로 아는 사람이 저지르는 끔찍한 범죄를 상상했었다. 이 얼마나 단순한 생각이었던가. 

 

-------------------------------------------------------------------------------

범죄 심리학자 도경수는 하안대학교 전임교수가 되면서 6년 전 하안시에 정착했다. 매년 명절과 부모님의 기일이 되면 홀로 산소를 찾던 경수는 그날도 아버지의 기일을 맞아 산소로 향했다. 매번 묵었던 숙소로 가던 중, 경수는 갑작스레 교통사고를 당한다. 그리고 코를 찌르는 화학약품에 취해 납치되고 만다. 

차가운 공간에 갇혀 있다가 가까스로 도망친 경수는 뒤쫓아오는 이를 피해 지나가던 차를 얻어타고 벗어나려고 하였으나...... 그 순간 깨달았다. 운전석에 앉은 사람의 얼굴이 자신의 얼굴과 똑같다는 것을!

범인의 정체를 몰랐던 공포보다 자신과 똑같이 생긴 도플갱어가 납치한 사실을 아는 순간, 끔찍한 수렁으로 빠지게 되어 벗어날 수 없다는 지독한 좌절감에 휩싸였다. 두려움과 함께 가족들 걱정으로 정신을 차릴 수가 없었다. 

도대체 무슨 일이 벌어지려고 하는 것일까?

 

이 소설을 복수극을 다루고 있다. 

자신의 얼굴과 똑같은 범인을 알아차리는 순간 공포가 온몸을 휘감는다. 

그리고 자신의 행세를 하는 범인이 접근하는 상대가 가족이라면 온몸을 휘감았던 공포는 올가미가 되어 옭아매고 조여들며 압박해온다. 

범죄 심리학자 도경수와 똑같은 얼굴을 한 채 경수 가족에게 접근하는 이 남자는 어떤 연유로 이렇게까지 하는 것일까?

 

아이가 실종되고 범인이 잡히기까지 얼마나 끔찍한 시간들을 보냈던가?

드디어 잡혔다!

범인이 아닐 거라고 의심하지는 않았지만, 이해가 되지 않은 부분들이 있어서 그를 만나서 이야기를 들어보고 싶었다. 범인은 결단코 내.아.이.를 죽.이.지.않.았.다고 한다. 

그리고 정황상 그는 내 아이를 죽인 범인이 아니었다. 

그렇다면 누가? 

 

나성경의 살인 사건으로 두 가정의 비극은 시작되었다.

세상에 알려진 것과는 다른 진짜 범인을 찾아 그날의 진실을 알고 싶고 똑같이 복수하고 싶은, 슬프고도 끔찍한 복수극이 시작되었다. 치밀한 계획으로 시작된 복수는 예상치 못한 변수들이 나타나 계획과는 다르게 전개된다. 그 와중에 상관없는 이들까지 다치게 되면서 복수의 칼날은 복수를 하는 자에게 또한 고통을 주게 된다. 

 

우여곡절 끝에 당사자를 마주한 성경의 아버지 석준은 묻는다. 

"왜 그런 거야?"

그리고 충격적인 사실을 알게 된다.

---------------------------------------------------------------

 

 

면식범/노효두/고즈넉이엔티


 


아이를 키우고 있는 부모 입장이라 대치되는 두 가정이 이해가 되었다. 

아이를 잃은 한 가정과 그 비극을 자신의 아이가 했다고 믿었던 또 하나의 가정. 

그 슬프고 끔찍한 사건 앞에서 경수는 극단적인 방법을 취했다. 순간의 잘못된 선택이 이렇게 큰 비극을 몰고 올지 알았더라면...... 하는 일순에 후회를 하겠지만 같은 상황이 되면 다른 결정을 내릴 수 있을까? 의문이 들기도 한다. 그만큼 우리 인간은 이기적이고 불완전한 존재라는 씁쓸함이 들었다.

 

이 일로 해체된 가해자의 가족들이 커다란 비밀을 공유한 채 가면을 쓰고 사회 구성원으로서 입지를 다지며 살아가는 모습에 이질감과 불쾌감을 느꼈다. 사회적 명성 너머 개인적 평안과 안정이 결여된 공허한 삶을 살아가고 있는 그들은 마치 언제 터질지 모르는 폭탄을 곁에 두고 있는 듯했다. 

 

 

내가 나임을 포기한 순간부터 자신을 믿을 수 없었다.

스스로 믿을 수 없다는 건 세상 누구도 믿지 못한다는 뜻이기도 했다.

아마도 그때부터였을 것이다. 얼굴이 어색해지기 시작한 게. (p.59)

 

 

성경이 살인 사건에 대한 전말이 드러난 순간 석준을 강타했던 감정의 물결에 나도 휩쓸려 한없이 떠내려갔다. 

어디서부터 잘못된 것일까? 

살인사건으로 시작되었지만 그 배경에는 이유 없이 외면당하고 무시당하고 배척당했던 겹겹이 쌓인 고통의 시간이 있었다. 그 아픔이 또 다른 약자에게 분노로 발산되어 부메랑처럼 우리에게 돌아온 결과였다. 

 

우리 어른들이 드러내는 선입견, 고정관념, 편견들이 고스란히 아이들에게 전달된다. 우리는 간과한다. 아이들의 세계와 어른들의 세계가 분리되어 있다고 여긴다. 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다. 아이들의 세계는 어른들 세계의 축소판이다. 아이들의 세계를 보고 놀랄 일이 아니라 우리 어른들의 세계를 직시해야 할 때가 아닌가 싶다. 

말로만 "바르게 살아라.", "정직하게 살아라.", "친구들과 싸우지 말아라.", "거짓말하지 말아라."가 아닌 어른 스스로가 행동으로 보여줘야 할 것이다. 어른의 세계가 변하면 자연스레 아이의 세계도 달라진다. 

 

 

욕실 천장에 맺힌 물방울 하나가 눈에 들어왔다. 잠시 머릿속을 비우고 아무 생각 없이 그걸 바라봤다. 

그 물방울은 아슬아슬하고 위태롭게 흔들렸지만 끝내 떨어지지 않았다. 

그때 경수는 스스로에게 다짐했다. 저 물방울처럼 자신도 악착같이 버텨내겠다고. (p.290)

 

진실을 알려고 하지 않은 채 보이는 결과만을 덮으려고 한 경수와 한나.

그 잘못된 결정을 부여잡고 지키겠다고 악착같이 버텼던 것이다. 도대체 무엇을 그렇게 지키고자 한 것일까? 진실이 없는 그들의 세계는 이미 끝이 정해져 있었던 건 아닐까. 

 

 

자신이 죽인 저 아이를 다시 살려야 했다. 

꽤 오랫동안 범인을 죽여야 한다는 생각에 매몰돼 있었다. 

누군가를 살릴 수 있다는 생각은 전혀 하지 못했다. 

이제라도 그쪽으로 생각할 수 있어서 다행이었다. (p.325)

 

 

 

하아~ 깊은 숨을 내쉬어 본다.  

억눌려서 답답했던 마음이 조금 풀어진 기분이다. 

<면식범> 단순히 죄를 저지른 범인을 벌하는 데 그치지 않고 그 범죄가 일어나게 된 배경을 조명하면서 오늘을 살고 있는 현대인들에게 묵직한 질문을 던지고 있는 소설이다. 

 

<출판사에서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