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구 눌러 새로고침 자음과모음 청소년문학 83
이선주 외 지음 / 자음과모음 / 2021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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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십대의 일상이 깃든 공간들 - 현실에서 가상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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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책은 십대가 활동하고 있는 공간에 대해 조명하면서 십대를 표현하고 있다.

#SNS #학교 #방 #게임 #주방

 이런 공간 내 각각의 십대 일상을 보여주면서 십대에게 희망을 얘기하고 보듬아주고 애정어린 시선과 따뜻한 손길을 건네는 소설이라는 느낌을 받았다.

 

 

 우리 성인들 모두 청소년기 십대시절을 다 겪어봤음에도 불구하고 십대를 마주하면 이해하기 버거울 때도 있고 화가 치밀어오를 때도 있다. 그리고 십대가 보기에 어른이 그닥 믿음직스럽거나 존경스럽지 않거나 의지할 수 없는 부분도 있을 것이다. 그런 현실적인 부분들도 잘 그려져있고 다섯 개의 소설이 현실을 조명하는 곳에서 멈추기도 하고('새로고침'), 성장하는 십대를('식사를 합시다') 또는 고통을 바로 보고 극복하고자 하는 십대를 ('주술사의 시간') 그려내기도 한다.


 

 다섯 가지 이야기들이 다 제각기 다르면서도 공감이 된다. 특히 조우리 작가님의 「껍데기는 하나도 없다」는 십대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인간관계 안에서 벌어질 수 있는 이야기라 공감이 갔다. 우리는 어떤 상황에서 온전히 자신만의 기준과 가치관으로 명확하게 선택을 하거나 의사결정을 하는 경우 보다는 '가면'이라고도 할 수 있고, '처세'라고도 할 수 있는 다양한 선택을 하는 경우가 많다.

 이 이야기에서 K는 학교 내 남자아이들의 계급을 피라미드로 표현하며 아무 것도 가진 것이 없는 자신을 지키는 방법은 상위집단 아이들과 친해지는 것이라 여겨 다소 무리를 하면서도 그들에게 맞춰주는 모습을 보여준다. 간당간당한 선을 지키던 K가 흔들리게 된 상황은 이해가 되지만 선택은 공감하지 않는다. 결국 자신의 선택에 의해 외톨이가 되어버린 K는 "갈 곳이 없다." 한다. 과연 K는 중심을 찾고 똑바로 설수 있을까? 고개를 다시 들 수 있을까?

 

불행한 청소년이 불행한 어른이 되는 건 아니다. 

 조우리 작가의 말 중

 작가의 말에 그 답이 있는 것 같다. 우성의 멜론빵 한 조각, 누나의 방에서 자기의 방으로, 이런 작은 변화가 K에게 큰 힘이 되어 줄 것이다.



 

⊙ 사진을 보정해 SNS에 올리고 좋아요♡에 열중하는 십대, 

    관심받고 사랑받는 SNS 속 자신이 되기 위해 성형을 하고 

    결국에는 현실의 자신을 부정하는 십대를 그리고 있는 

    이선주 작가님의 「새로고침」

⊙ 왕따와 학교폭력을 민간신앙 제웅과 저주를 엮어 다루고 있는 

    유영민 작가님의 「주술사의 시간」

⊙ 게임과 환경문제를 연결시켜 인공지능까지 확장되는 

    문이소 작가님의 「뜬구름 사이에서 우리는」

⊙ 오해로 인해 학창 시절을 즐길 수 없게 된 두 십대의 화해와 성장을 

    제대로 된, 균형잡힌 식사와 주방에서 풀어낸 

    문부일 작가님의 「식사를 합시다」

 


 십대를 키우고 있는 부모의 입장에서 공감하면서 읽었고 비단 십대만의 문제나 상황이 아니라 사회전반적인 현상이라 느껴졌다. 좀더 다채로운 공간에서 다양한 관계를 맺으면서 몸과 정신이 건강한 십대를 보낼 수 있도록 어른이, 가정이, 학교가, 마을공동체가, 사회가 노력해야 할 때라는 걸 다시금 느끼게 된다.

 

< 자음과모음 출판사에서 제공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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