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증 잡는 스트레칭 - 스포츠재활전문가 문훈기 박사, 최신개정판
문훈기 지음, 윤재영 의학감수 / 예문아카이브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수 많은 연구 논문을 근거로 하고, 오랜 스포츠 재활 현장에서의 경험들을 응용하여 

가장 쉽고 효과적인 스트레칭 방법들을 소개


운동이 우리 몸에 미치는 영향력은 동작에 따라, 각도나 강도에 따라 완전히 다르다. 따라서 잘못된 운동을 하게 될 경우 통증을 느끼고 있거나 병을 가지고 있는 이들에게는 오히려 더 큰 문제를 유발하는 원인이 될 수 있다. 어떤 운동을 할 때 몸이 어떻게 좋아지는지 알아야 한다. 우리 몸의 각 부위는  유기적인 관계를 가지고 있다. 다리에서 통증이 발생해도 문제 부위는 척추일 수 있다.   page13



통증은 신경이 좁아지면서 관절이 서로 맞닿아 생기는 연골이 문제될 때도 운동을 하면 효과적이라고 한다.  물론 경증에 따라 스트레칭을 먼저 하고, 근육의 힘을 기르는 운동을 순서대로 하기도 한다. 뼈나 연골 인대 등이 약하더라도 근육을 키울 수 있는 근력 운동에서 통증을 자연스럽게 해소 시킬 수 있기 때문에  책에서 말하듯, 통증이 있는 부위를 꾸준히 스트레칭하고 운동하다 통증이 나아지면 좋지만, 그렇지 않고 통증이  더 심해진다면 병원을 방문해 물리 치료 후 운동을 해야 한다.


page.21

 관절 작용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근육들은 허리는 척추기립근, 무릎은 대퇴사두근, 발목은 비골근, 어깨는 회전근이  대표적이다. 이러한 근육들의 강화는 근골격계의 부상 예방과 더불어 통증을 예방해 주는 데 필수적이다.


page.26

대체적으로 오랜 기간 만성적인 문제가 있었던 환자라면 평생 운동을 하라고 권유한다. 




스트레칭의 일부는 정형외과에서 만든 운동법과 같았다. 허리통증이 있을 때, 누워있는 것이 좋다는 것은  누구나 아는 사실이다. 압력으로 인해 빠져나온 디스크는 누운 상태에서 특히 안정적일 수 있기 때문에  누워있는 자세에서 스트레칭하는 것이 좋은데, 파트 2에서 알려주는 스트레칭 운동법은 QR코드와 연결되  동영상으로도 확인할 수 있다. (책에서 설명하는 부분들이 자세한 편이기 때문에 동영상을 굳이 참고할 필요는 없어 보이긴 한다.)


 page.27

허리는 초기 운동을 누워서 하는 것이 좋고, 무릎도 눕거나 앉아서 운동하는 편이 안정적이다.





파트 1에서는 운동과 관련한 간단한 이론들이 있었다. 운동하는 데 근육의 움직임과 운동 효과를 설명한다.  통증 관련해 자신이 셀프로 체크할 수 있는 체크 리스트를 확인하고 운동한다면 더 도움이 될 것이다.


page.31

간혹 젊었을 때 관절을 크게 다친 경우 관절의 퇴행 속도가 빨라지기도 한다. 관절에 심한 외상을 입었던 이들 중  특별한 이상이 없는데도 무릎이나 허리가 불편해 병원을 찾는 사례를 많이 보았다. 이는 과거 외상 후 완전히 치유되고  정상적인 생활에 불편함이 없었음에도, 시간이 지나 그 부위에 다시 통증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이다. 물론 모든 사람에게  절대적으로 적용되는 것은 아니지만 한번 크게 손상된 관절은 더 빠르게 늙을 수 있다. 


page.40

진단이 필요한 경우가 있다. 염증적 요소가 의심되는 경우에도 재활 운동보다 병원 치료를 우선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계단을 밟을 때 뒤꿈치가 바닥에 닿는 순간 무릎에 통증이 온다 던지, 오랫동안 허리를 구부리고 있다 펴는 순간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가 염증적 요소에 해당한다.




임상적 진단을 내릴 정도는 아니지만, 인대, 연골, 디스크 등의 늘어남, 부분적인 찢어짐, 부분 파열, 일부 떨어져 나감, 일부 돌출 등의 진단을 받은 환자들은 스트레칭 운동 법으로 효과를 기대해 볼 수 있다고 한다. 이는 스트레칭이 '근육 이완제' 역할도 하기 때문이다.  그러니 운동은 자기 생활만큼만하고, 책의 통증 부위 별 스트레칭을 활용해 보면 좋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