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에버 데이 원 - 위기 때 더 강한 아마존 초격차 시스템
램 차란.줄리아 양 지음, 고영훈 옮김, 박남규 감수 / 매일경제신문사 / 2020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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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최고 기업인 아마존에 관한 경영 전략과 원칙을 설명하면서, 

기업에게는 벤치마킹 할 수 있는 정보와 성공 비결을  

직장인들에게는 의사결정과 조직에 대한 기본원칙을 

참고할 수 있도록 해주는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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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존의 경영관리시스템의 6가지 원칙 중 가장 많이 알려진 2가지 이다.  

< 고객 중심이라고 외치지만 실제 타 경쟁사와의 경쟁을 중심으로 움직이는 경우가 훨씬 많다. 

 아마존은 가장 중요한 고객에 대한 집착을 비즈니스 모델로 정하고 있다. >

< 인재상의 기준을 철저하게 적용해 면접이 끝난 이후에도 면접이 진행된 전체 과정에 대한 

철저한 사후평가를 실시하는 등  고객만큼 인재상의 기준치를 높이는 인재풀 프로세스를 가동한다.>

경영 원칙 중 신속하고 탁월한 의사결정은 많은 기업들이 꼭 착안해 실천해야 하는 사항이 아닌가 싶다. 


page27.

여러 단계를 통과해야 하는 긴 승인절차. 부서간 사내 정치와 중상모략. 구성원들의 교묘한 시스템 악용, 데이터 투명성 부족 등은  수많은 의사결정을 지연시키거나 잘못된 결과를 낳는다. 아마존의 의사결정은 매우 신속하고 탁월하다. 




아마존은 기존의 여러 책에서 말하듯, 100년 이상 축적한 산업화시대 역군들의 경영관리 시스템을 무조건 추총하는 것은 잘못된 생각이라 말한다. 이 책에서 소개하는 디지털 경영관리방식을 신뢰해 적극 실행해 옮기는 것을 제안하는 데, 이는 아마존이 AI기반 데이터와 측정지표 시스템으로 디지털  최첨단을 걷기 때문일 것이다. 무엇이든 그 분야의 성공신화를 확인하는 것은 중요한 시작점이 되는 것 같다.  아마존의 성공적 기업에서 강조하는 인재상을 보면 아마존이 얼마나 인재영입을 위해 노력하는지 알 수 있다. 더불어 세계적 기업이 원하는 인재에서  독자 스스로 어떤지에 대해 비교하게 되는 부분도 있다.  직원들의 아이디어 뿐만 아니라 외부에서도 참고될 생각들을 꾸준히 구했던 제프 베조스는 과거 1995년 온라인 서점의 붐을 예견해 큰 이익을 거머 쥐었던 것처럼  현재도 최고의 기업의 오너로 꾸준히 흑자를 기록하고 있다. 


책의 부재를 [ 고객 ] 과  [인재상] 이라고 정할 수 있을 정도로 관련된 내용들이 많다.  책의 이름 [ 포에버 데이 원] 문화는 아마존이 지난 25년 동안 성취한 결과물이다.  이 책은 기업경영의 현실적 충고를 더해 기업의 목적, 직장인의 시야를 넓혀줄 책으로 부족함이 없어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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