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마지막 투자처 도시재생
양팔석.윤석환 지음 / 라온북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재개발 재건축의 사례 말고도 2배 이상의 개발 이익을 줄 수 있는 소규모 주택 정비 사업을 소개한다.

빈집 및 소규모 주택 정비법 에 의한 소규모주택정비사업은 대규모 재개발이나 재건축이 어려운 구역을 개발할 수 있는 정책적  지원이 가장 큰 장점에 있는 사업이라고 한다.



시세차익을 기대해 투자하는 재개발을 넘어, 직접 개발에 참여하기 때문에 높은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는데, 낮은 금리로 사업비용을 대출 받을 수 있는 점이 큰 장점이라고 한다. 이 역시 개발 후에는 임대하거나 매도 할 수 있다.


건축협정의 경우도 투자 대상이 된다. 사업성이 불투명하거나 ,도로가 없는 맹지일 경우, 건축설계에 어려움이 있는 토지를 가지고 있는 2개 이상의 대지 소유주들이 협정을 체결해 하나의 대지로 보아 건축물을 신축 개발할 수 있게 한 제도이다. 이는 주민들 간의 합의가 가장 중요하다. 맞벽(건축의 경계선을 공유해 건축할 수 있다),용폐율과 건폐율의 통합 적용도 가능하다고 한다. 여러 가지로 투자할 수 있는 방법이 있었다.


서울이나 경기권에 본인 소유의 땅, 부동산이 있다면, 큰 수익률을 내기에는 문제가 없으나, 고가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는 지역을 넘어가는 곳에 한해서는 시세차익을 기대할 방법들이 필요한데, 건축협정 혹은 빈집 활용, 일몰제 등의 사업방식은 그간 많이 알려져 있지 않아 알아두면 여러모로 좋을 것이다.



저자가 했던 말처럼, 아무런 노력없이 처음부터 좋은 결과를 기대하는 것은 욕심이다.  꼭 확인해야 하는 부동산 사이트를 보고, 직접 정보를 걸러 내는 눈도 필요하다.


**서울시 도시재생포털 ( http://uri.seoul.go.kr )

**서울시 재개발재건축 클린업시스템 (  http://cleanup.seoul.go.kr  )

**도시재생 종합정보체계 (  http://www.city.go.kr  )



특히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제로 에너지 주택의 개념도 적극 알아 두면 좋을 것 같았다.제로 에너지 주택은 전기 공급의 효율을 높여, 에너지 효율을 늘리고 자생적인 수급이 가능하게 한 주택으로 이미 2017년 노원구에 주택이 입주 했다고 한다. 최근에는 송도에도 제로 에너지 주택이 건설되었다.

 더 많은 이들이 주목하는 사업은 많은 이들이 몰려 사업성에 경쟁자를 높인다. 미리 투자비중을 예상하고 행동하는 것이 중요함을 알수 있다.  3D프린트 주택, 소형 단독주택 등등 투자해야 할 매물들에 대한 정보나 내가 스스로 투자 할 수 있는 전략을 여러 방법으로 제시하기 때문에  아직까지 부동산에 특화된 투자방법에 도시 재생을 고려 중이라면 이 책이 많은 정보를 줄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