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인기를 끄는 틱톡, 쇼츠, 릴스 등 숏폼 콘텐츠의 흐름을 알아야 한다. 글로벌 시장의 숏폼 콘텐츠 활용에 대해 서울과학종합대학원대학교의 김기현 교수는 "신속성과 MZ세대의 선호 등이 장점이지만 숏폼 콘텐츠도 기승전결이 있어야 한다"라고 주장한다. 동국대학교 광고홍보학과 최영균 교수는 "한국의 문화 예술이 K-컬처라는 이름으로 글로벌 시장에서 자리를 공고히 하는 시대다. 이 시기에 한국의 치유관광산업도 K-컬처의 새로운 콘텐츠로서 개발해 잘 발전시키고 홍보해 해외시장을 개척해야 한다"라고 강조한다. K-치유관광 브랜딩을 하고 마케팅을 강화해야 한다는 말이다. - P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