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서 살펴보았듯이 브랜드에는 그 나름대로의 가치가 있다. 브랜드 경영은 브랜드 가치를 더욱더 향상시키기 위한 차원에서 이루어진다. 따라서 강력한 브랜드로 육성하는 일은 브랜드 경영의 목표라고 할 수 있다.

브랜드 가치는 크게 브랜드의 이름과 상징, 나아가 이미지로 형성된 자산으로 마케팅에서 독특하게 발생하는 효과인 브랜드 에쿼티(Brand Equity)와 경쟁 브랜드와의 차별성에서 형성되는 브랜드 로얄티(Brand Loyalty)의 통합으로 이루어진다고 볼 수 있다.

브랜드 에쿼티는 브랜드 로얄티의 상위개념으로, 문화콘텐츠 제작자와 수용자에게 콘텐츠의 가치를 증가시키는 핵심요소이다. 브랜드 에쿼티는 미래의 브랜드에 발생할 수 있는 것 사이의 징검다리 구실을 한다고 볼 수 있다.

이는 동일한 제품과 서비스일지라도 동일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보유할 수 없기 때문에 브랜드 네임과 그 외 다른 브랜드 요소들이 관여하여 다른 결과를 가져오게 되는 것이다. - P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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