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은 바이올린 색채 3부작
막상스 페르민 지음, 임선기 옮김 / 난다 / 2021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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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은 바이올린』은 3장으로 구성되며 각 장은 바이올린이라는 매개체가 두 남자를 연결한다. 대중적이고 평범한 현악기인 바이올린은 이 작품에서 ‘검은색’이라는 특징을 부여받고 특별한 장치로써 작동한다. 모든 빛을 흡수하는 색으로서 검은색은 주로 죽음, 암흑, 두려움, 공포와 같은 부정적인 낱말과 어울린다. ‘검은 바이올린’은 단순히 연주에 쓰이는 악기를 넘어서, 인간이 소유를 향한 집념과 욕망, 결핍을 드러내도록 유도한다.


요하네스 카렐스키는 어린 나이에 바이올린 연주에 천재적인 재능을 보인다. 그는 일찍이 바이올린 연주자로서 크게 성공하지만 어머니를 여의고 사람들로부터 빠르게 잊혀간다. 삼십일 세의 나이에 전쟁에 징집된다. 이탈리아 전쟁에서 죽을 고비를 넘긴 카렐스키는 베네치아의 어느 노인의 저택에서 머물게 된다. 에라스무스라는 이름의 노인은 바이올린을 만드는 사람이었다. 카렐스키와 에라스무스의 만남은 우연이 아니었다.


카렐스키는 언젠가부터 예술적 영감과 음악 작업이 모두 소멸되는 것을 알아챈다. 그는 마치 어둠(검은색)이 모든 빛을 흡수하는 것처럼 검은 바이올린이 자신의 생각과 내면을 모두 앗아간다고 확신하게 된다. 꿈에서 본 것들을 현실로 끌어내는 일에 어려움을 겪자 카렐스키는 자신의 고민을 에라스무스에게 털어놓는다. 에라스무스는 검은 바이올린을 바라보며 ‘꿈을 부수’라는 조언을 건넨다. 이는 비현실적인 실현만 가득한 꿈에서 깨어나 현실을 직시하라는 의미와 소유와 집착을 깨부수고 진실로 정성을 들이라는 의미가 담긴 조언이라고 생각했다.


에라스무스의 카를라를 향한 사랑은 광기가 서린 집착처럼 보였다. 그가 카를라를 생각하며 창작한 바이올린은 카를라의 목소리를 재현하고 몸매를 본뜬 형태를 갖췄다. 맺어질 수 없는 사랑은 집착으로 뒤바뀌어 마침내 악기가 되어 그의 몸에 안겼다. 카를라를 대신하여 창조된 바이올린은 카를라를 집어삼킨다. 카를라가 병을 얻어 죽어갈 때, 그녀의 목소리, 형태, 영혼이 바이올린에 봉인되고 있었다. 결국 에라스무스 역시 검은 바이올린(집착)을 깨부수지 못하고 파괴된다. 에라스무스는 집착하는 인물로 보인다. 사랑하는 여인, 여인을 본뜬 악기, 오랜 시간과 정성을 들여서 만드는 증류주, 빠르게 승부가 나지 않는 장기까지. 어쩌면 그 집착은 광기가 느껴지기도 하지만, 모두 인내하고 정성을 들이는 행위이다. 인간의 삶에는 이러한 견디는 시간이 필요하며, 집착으로 변모될 경우 깨부술 수 있는 대담함이 필요하다고 말하는 것 같다.


에라스무스와 카렐스키는 모두 천재성, 집착, 욕망을 보이지만 끝내 카렐스키는 이것들로부터 해방된다. 음악 노트를 벽난로에 던짐으로써 족쇄와 같았던 검은 바이올린 이야기로부터 비로소 자유로워진다. 해방되기까지 무려 31년의 세월이 흘렀다. 그는 마침내, 처음으로 자신이 행복하다고 생각한다.


짧고 흥미로운 소설이라 단숨에 읽었지만 쉬운 내용은 아니었다. 현대인에게서 볼 수 있는 물질적 욕망과 소유에 대한 집착, 사랑과 예술의 본질은 경시한 채 취하려고만 하는 폭력성을 잘 보여주는 소설이었다. 에라스무스가 자신의 이야기를 구어체로 전할 때, 어미가 반복적인 것은 조금 아쉬웠다. “-했지”, “-였지”로 반복되는 어미를 “-더군”, “-다네”, “-거든” 등의 다양한 어미로 대체했다면 더욱 생동감 있게 내용이 전달되었을 것 같다.


매일 아침 그는 바이올린을 고치거나 만들었다. 오후에는 증류를 했다. 저녁에는 장기를 두었다. 어느 때나 그의 세 가지 열정이 만든 도취 상태였다.

그는 언제나 취해 있었다. 음악에 취해 있거나, 술에 취해 있거나, 장기에 취해 있었다.

"단 한 번. 아주 오래전에. 그때 이후 다시 만지지 않았네. 사랑 같네. 한번 사랑을 맛보면-진짜 사랑 말일세-결코 잊을 수 없지. 인생에서 단 한 번 행복한 것보다 비참한 것은 없네. 나머지는 모두, 사소한 것조차, 커다란 불행이 된다네."

"꿈에 아름다운 것이 있다면 꿈에 한계가 없고 꿈이 모든 것을 허용하기 때문이지."

"물론. 꿈에서는 모든 것이 가능하지."

"꿈에서 아름다운 것이 현실이 되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해?"

"꿈을 부숴야겠지."

"카를라, 내가 이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바이올린을 만들겠어요. 오직 당신만을 위해. 내가 당신 목소리를 소유하겠어요."

나는 몰랐어. 그렇게 해서 그녀를 영원히 잃고, 나 자신도 파괴할 줄은.

요하네스 카렐스키가 자신의 유일한 오페라를 작곡하는 데는 31년이 걸렸다. 하나의 목소리, 하나의 꿈에서 벗어나려 애쓰며 그 31년을 살았다. 에라스무스와 검은 바이올린의 이야기를 잊으려고 애쓰며 살았다.

그 세월 동안 그는 단 한 번도 바이올린을 연주하지 않았다.

그래서, 광기에 아주 가까워지곤 하는 이상한 성향으로 인해, 카렐스키는 오랜 시간 동안 자신의 음표들을 적어온 노트를 벽난로에 던졌다. 그리고 자신의 일생의 작품이 불길 속에서 순식간에 사라지는 것을 보았다.

"됐어." 그는 스스로에게 말했다. "이제 이야기와 결별했다."

그는 침대에 누웠다. 몸은 지쳤으나 영혼은 차분했다. 영혼이 차분해진 그는 인생에서 처음으로, 자신이 행복하다고 생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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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bsbsb2063 2023-02-10 20:4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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존리와 함께 떠나는 부자 여행 1 : 주식이 뭐예요? 존리와 함께 떠나는 부자 여행 1
존 리.주성윤 지음, 동방광석 그림 / 국일증권경제연구소 / 2021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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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 20여 년 전, 나와 나이가 비슷했던 키라는

열두 살에 부자가 되었다.

부자가 된 키라의 이야기를 다룬 책 열두 살에 부자가

된 키라는 150만 부 이상 팔린 베스트셀러로,

20년 동안 아이들의 대표 경제도서로 자리매김했다.

어렸을 때 그 책을 읽었다면 돈에 대해 일찍 깨우치고

돈을 잘 굴릴 줄 아는 어른으로 자랐지 않았을까라는

생각이 들곤 한다.

그도 그럴 것이 나는 최근까지도 돈을 모으는

수단으로 노동과 적금만 생각했다.

주식이나 펀드 등의 투자는 내가 할 수 있는

영역이 아니라고 생각했다.

요즘은 적은 돈이라도 투자를 시작하는 청년들이 늘고

있는 데다, 자녀의 주식계좌를 개설하여 주식을

들어 두었다가 자녀가 자라 성인이 될 때 증여하는

보호자가 늘었다고 한다.

자녀가 성인이 되어서야 주식 계좌를 증여하는 것은

주식의 '성공' 노하우를 잘 이용하는 것이다.

주식은 단기가 아닌 장기적으로 투자를 하는 것이고,

화폐의 가치가 계속 떨어지는 적금과 달리

장기적으로 꾸준히 오르기 때문이다.

어른이라 해도 투자에 관심이 없었더라면

처음 알았을 수도 있다.

또한 주식투자는 투자에만 방점이 찍혀 어쩐지

부정적인 인상이 강하다.

주식은 원금 보장이 어려운 데다 손해가 크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만약 내 얘기 같다고 느끼는 어른이라면 그 어떤 쉬운

주식 정보보다 이 책을 읽는 것을 추천한다.

「존 리와 함께 떠나는 부자 여행 : 주식이 뭐예요?」은

다양한 투자 방식 중에서도 가장 대중적이고 접근성이

낮은 '주식'을 만화로 그려낸 책이다.

어려운 용어 없이 쉽게 쓰여 아이들의 이해를 돕고,

만화로 풀어 아이들의 재미와 흥미를 유발한다.

단 네 컷으로 주식을 간단명료하게 설명한다.

아주 쉽고 재미있다.

다만 아이들의 성별에 따른 고정된 캐릭터 표현과

교육을 전담하는 보호자가 엄마로 한정된 것은

아쉬움이 남는다.


이 책의 주인공 존 리는 도서관 사서이다.

공무원, 명문대 학생이라는 어른들이 정해준 꿈을 좇아

학원과 숙제의 늪에 빠진 어린이들을

늘 안타깝게 생각한다.

또한 수익의 대부분을 자녀의 교육에 쓰고 정작

자신들의 노후는 대비하지 못하는

보호자들도 안타깝게 여긴다.

그런 자녀를 둔 보호자들에게 공부의 목적이

좋은 대학 진학과 높은 시험 성적에 두어서는

안된다고 조언한다.

아이들이 자신이 무엇을 원하는지 스스로 깨치고

목표를 향해 노력하는 법을 일깨우는 것이

진정한 교육이라고 강조한다.

아이들에게 경제를 가르치고 돈의 유통과 흐름을

깨닫게 돕는 것이 교육의 일환이다.

아이들의 선생님이 되어 주식의 필요와 중요에 대해

가르치기 시작한다.


아이들에게 올바른 경제관념과 투자방법을 알려주는

것에는 어떤 장점이 있을까?

단편적으로 본다면 돈을 벌 수 있게 되고 운이 따른다면

말 그대로 부자가 될 수도 있다.

하지만 더 나아가 아이들의 꿈으로 이어지는 데

큰 발판이 된다.

단순히 저금으로만 돈을 모은 아이들은 소극적으로

돈을 모으는 데서 그치겠지만 주식을 비롯해

투자로도 돈을 모을 수 있다는 것을 아는 아이들은

더 큰 세상을 볼 수 있게 된다.

예를 들어 전기 자동차에 관심이 있는 아이는

전기 자동차 회사를 찾아보게 되고, 회사의 성장을

도모하기 위해 투자까지 할 수 있다.

회사의 성장 동태를 살피고 계속 기업에 대해 공부한다.

이 과정에서 돈을 벎은 물론

한 단계 나아가 그와 관련된 꿈이 생길 수도 있다.

전기 자동차 회사를 팔 수도 있고, 만들 수도 있고,

혹은 그 자동차를 굴리게 하는 부품이나 전기 회사에

관심을 가질 수도 있게 된다.

-어떤 주식을 사야 할까?

-내가 주인이 되고 싶은 회사가 어딜까?

-이 회사가 정말로 내가 생각하는 것처럼 돈을 벌까?

-매출액이 얼마큼 될까?

-얼마나 이익을 남길까?

주식은 시작일뿐, 아이들은 그것을 발판 삼아

계속 성장할 수 있다.

어릴 때부터 경제에 대해 올바른 교육을 받고 자란

아이는 그렇지 못한 아이와는 전혀 다른 어른으로

자랄 것이다.

먼저 금융에 대한 높은 이해력을 가진 어른이 될 것이다.

같은 소득을 두고도 전자는 소비, 투자, 청약 등을

똑똑하게 꾸리겠지만, 후자는 거듭 소비를 할 수도 있다.

안타깝게도 우리나라는 후자의 어른들이 많다.

금융에 대한 이해도는 전 세계에서도 낮은 수준이고

그로 인해 제대로 된 준비 없이 노후를 맞아

노인 빈곤율도 높은 편이다.

어렸을 때부터 경제에 대한 경각심과 상식을 배웠다면

조금이라도 노후 준비를 빨리했을지도 모른다.

그러기 위해서는 어른들이 먼저 제대로

알고 있어야 한다.

더 이상 주식이 어른들만의 전유물이 아닌 아이도 함께

할 수 있는 쉬운 '돈을 버는 수단'이라는 생각을

우리 어른부터 가지고 있어야 한다.

따라서 어른들만 아는 어려운 주식 관련 용어와 상식이

아닌 이와 같이 쉽게 풀어낸 책부터 접근하면 좋겠다.

앞으로 우리 아이들은 존 리 같은 선생님을 곁에 두어

경제를 공부하고 돈의 가치를 깨닫게 되는 기회가

많아질 것이라고 생각한다.

머지않아 많아질 제2의, 제3의 키라들을 기대해 본다.

2권은 경제와도 매우 밀접하게 관련된 '취업'을 다룬다.

1권에서 본 존 리 선생님이라면 또 대단한 조언을

해주실 것 같은데, 지금이라도 존 리 같은 선생님을

스승으로 모시고 싶다.

 

<출판사 서평단 자격으로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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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죽으러 갑니다
정해연 지음 / 황금가지 / 2018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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섬뜩한 제목과 달리 코믹한 내용으로 시작한 도입부때문에 죽고싶어도 죽지못해 안달난 사람의 웃지못할 이야기를 쓴 책인가 싶어 가볍게 웃으며 읽을 마음이었다.
중반부로 갈수록 긴박한 전개가 정교한 묘사와 더불어 책을 덮을 수 없게했다. 등장인물들의 첫인상과 그 이면은 두 인물이라고 생각될 정도로 극명한 차이를 보였다.
개성강한 캐릭터들은 이야기의 생동감을 더한다.
한 고비를 넘기면 새로운 고비가 등장하고 그러기를 반복하다가 결국엔 가장 큰 신뢰가 무너지며 끝을 맺는 이야기라 읽는내내 긴장을 놓칠 수 없었다.
주인공 태성은 '돈' 때문에 부모에게서 죽임을 당할뻔하고 다시 '돈' 때문에 형제에게 죽임을 당할뻔하지만 결국 자신을 죽음으로 몰아냈던 '돈'때문에 살아가게된다.
하지만 그 모습마저도 나에게는 '돈'때문에 죽어가는 세번째 모습으로 보였다.
오직 죽음만을 갈구하는 주인공의 모습과 어딘가 찝찝함이 남는 결말은 조금 아쉬움이 남지만, '삶'과 '행복'만이 올바른 방향이라고 말하는 세상에대한 반증이라고 생각한다.
고도의 긴장감을 느끼게 할 만한 흡입력있는 책을 찾는다면 이 책을 추천하고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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