왓 어 원더풀 월드
정진영 지음 / 북레시피 / 202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자전거를 타고 달리다 잠시 멈춰 바람을 느끼고, 살아 있음을 자각하는 순간을 표현할 방법이 소설밖에 없다고 깨달았다는 저자의 말이 이렇게 멋지게 들릴 일인지.


상상력이 기발하다. 감히 로또 번호 6개를 일렬로 죽 긋는다거나 또 그런 희귀 로또를 맞은 직원이 튄다는 설정도 재밌고, 게다가 줬다 뺏으려 혈안이 된 빌런 사장의 성화에 상익, 재유, 희철, 정연이 추노가 된 듯 자전거를 타고 국토종주 중인 희주를 쫓는 일도 흥미롭다.


여산정공에 갇힌 서로 닮은 듯 닮지 않은 궁색한 인생들이 펼치는 로드무비로 희주를 쫓는 추격전에서 회사에 궁둥이 붙이고 있는 각자의 사연을 뜻하지 않게 밝혀지는 모습에서 어찌 보면 지질한 궁상의 모습이 우리 모습임 깨닫게 된다. 또 한편으로는 각자 간직하던 꿈으로 빛나는 인생이기도 했던 순간들을 반추하는 인물들이 그렇게 밉상으로 느껴지지 않는다.


인물들이 돌아가며 반복하는 "여기까지 왔는데 이제 와서 뭘 어쩌겠냐"라는 말이 자포자기의 심정으로 그냥 하던 거나 계속해야지 뭘 어쩌겠냐는 의미보다는 이왕 시작한 거 끝을 보고 말겠다는 새로운 다짐이자 각오일지도 모르겠다.


109쪽


읽으면서 MBTI 극 J인 성향의 내가 보기엔 인생은 J가 아닌 P가 만들어내는 또 다른 즐거움이 많다는 걸 새삼 느끼게 되는 소설이다. 가끔은 즉흥적인 게 계획처럼 될 때가 있어서 사는 맛이 있기도 하지 않을까.


"꿈을 향해 달리는 모습은 상상만으로도 멋있었다. 나는 그렇게 무언가를 간절하게 원하며 앞으로 달려간 적이 있었던가. 내가 정말 원하는 삶은 과연 무엇일까. 답하기 어려운 질문을 역 앞에 남겨 두고 나는 다시 자전거에 올랐다." 149쪽


몸이 불편한 나로서는 자전거 종주는 엄둘 낼 수 없지만, 상익이 달린 그 길을 동행하듯 풍경이나 풍요로운 먹거리를 알게 되는 재미가 쏠쏠하다. 아마도 오늘 밤엔 꿈자리에선 고라니와 멧돼지가 뛰놀 듯하다.


"'우회'라는 단어는 희한하게 자존심을 건드리는 무언가가 있었다." 198쪽


나는 살면서 무언가에 가로 막혔을 때 저 단어 앞에서 자존심이 건드려진 적이 있었을까. 늘 편하고 대충 살아 온 인생이었음을 확인함과 동시에 어마 무시한 자극제가 되는 소설이 아닐 수 없다.



한편으로는 심준호는 왜 이럴까? 싶거나 희주는 과연 로또가 터진 것일까? 처럼 추리를 하며 읽게 돼서 반전의 묘미도 있어서 더 후딱 읽게 된다. 손에 안 들었다면 몰라도 들었다면 중간에 놓을 수 없다.


그리고 추가 메뉴처럼 등장하는 삶에 대한 메시지도 빼놓을 수 없다.


191쪽 

228쪽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완독 후 솔직하게 쓴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