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의 발견 - 기획자의 시선으로 바라본 세상 그곳에 아직 발견하지 못한 기회가 숨어 있다
임영균 지음 / 휴먼큐브 / 2023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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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가 기획자였던가? 그의 책 <너는 참, 같은 말을 해도>라는 책은 분명 화술에 관한 이야기였다. 그 책을 읽으며 매번 다언삭궁 하자, 후회를 반복하는 나로서는 많이 반성 했던 기억이 있다. 한데 이번 책은 기획자의 시선이라니 내용이 궁금했다.


그는 교육학과를 졸업하고 쭉 기획 일을 하고 있고 현재는 갓기획의 대표다. 국내 유수의 기업과 관공서에서 기획에 관한 컨설팅 강의를 활발하게 하고 있으며, 한편으로 관련한 책도 다수 썼다.


이 책은 기획자로 그가 현장에서 일하며 삼켜야 했던 눈물의 양만큼 눈이 번쩍 뜨일만한 신박한 사례를 담고 있다. 이 책으로 사례와 같은 기획을 얻을 순 없지만 기획력은 좀 얻을 수 있을 것이라는 조심스러운 바람도 같이 담았다고 한다. 세상에는 아직 발견하지 못한 기회를 발견할 수 있는 게 무궁무진하다는 데 나도 그런 눈을 키워 보고 싶다.


새로운 거, 신박한 거를 찾으라는 말에 이런저런 아이디어를 내놔도 자기가 해봤는데 안 된다느니, 예산을 사용할 수 없는 문제가 있다느니 안 될 이유만 찾는 상사 때문에 빡쳐서 이제 아예 입을 닫아 버렸는데, 도로에 칠해진 방향 표시 선의 히스토리는 그때의 일이 생각났다. 그리고 우주 최강의 길치 중에 한 명으로 여태 감사하게 이용하고 있는 데 초록은 왼쪽, 핑크는 오른쪽 방향 표시였다는 걸 이 책을 읽기 전에는 몰랐다.


150쪽, 도로 위에 색이 칠해지면 길치도 눈을 뜬다


기획자의 눈에는 어떨지 몰라도 내 입장에서는 놀랍디 놀라운 세상에 없던 신박한 발견들에 입이 떡 벌어진다. 특히 엘리베이터에 팻버튼을 만든 사례가 그랬다. 예전에 엘리베이터 문이 열리자 똬리를 튼 채 정면을 응시하고 있는 거대한 진돗개를 맞닥 뜨렸다. 입마개도 하지 않았다. 개를 싫어하는 것도 아니지만 선뜻 타기 어려웠다. 당황스러워하자 노부부는 그랬다. "괜찮아요. 우리 애는 안 물어요." 아주 인지한 미소를 짓고 말이다.


근데 얼마 지나지 않아 그 진돗개는 단지 산책로에서 주민을 물었다. '물지 않는 애'가 예기치 않게 물어 버려서 노부부는 이사를 가야 했다. 이런 사고가 비일비재하게 일어나는 이때, 팻버튼은 기막힌 아이디어 아닌가 싶다. 공동주택에는 다 도입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


"기획은 단순히 선한 의도만 가지고 완성되지 않는다. 철저하게 비즈니스 성과에 기여해야 한다."140쪽, 어린이의, 어린이를 위한, 어린이에 의한 기획


세상을 보던 방식의 시선으로는 새로운 발견이 나올 수 없다는 생각에 완전히 공감하면서 읽었다. 새로움을 발견하는 방법에 역발상 뿐만아니라 경쟁의 의미와 범주를 재해석해 보라고 조언한다. 그러면 그 안에서 새로운 문제가 보이고, 가능성이 있고, 기회가 있다고 한다. 앞서 제시한 5WHy와 더불어 복지 현장에서 접목해도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홀로데이!는 우리 기관에 도입이 절실한 기획이다.


279쪽, 기획력은 책상머리가 아니라 밥상머리에서 키워진다


이 책은 단순히 뛰어난 기획자의 성공 사례를 풀어 놓은 정도로 치부하기엔 아쉽다. 사례를 참고 하는 정도가 아니라, 기획자의 생각을 훔쳐 볼 절호의 기회일지도 모른다. 게다가 모든 설명과 조언이 간단 명료해서 이해도 쉽다.


일상의 문제에 시선이 닿을 때, 기획은 시작된다! 오늘부터 눈알 좀 굴려봐야겠다.



YES24 리뷰어클럽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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