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이지 않는 질서 - 의도를 벗어난 모든 현상에 관한 우주적 대답
뤼디거 달케 지음, 송소민 옮김 / 터닝페이지 / 2025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보이지 않는 질서! 우리가 세상을 살아가다 보면 뭔지는 분명하지 않지만 눈에 보이지 않는 어떤 힘이 이 세상에 존재한다는 것을 느끼는 경우가 있다.

그리고 이 세상을 움직이는 알 수 없는 기운들이 이 세상에 테두리같은 것을 형성하여 질서를 부여하고 있다는 것을 느끼게 된다.

예를 들면 봄, 여름, 가을, 겨울 사계절이 반복적으로 순환한다던지 내가 남에게 한 일이 그대로 남에게서 되돌려 받는다든지 등 이 세상에는 알게 모르게 보이지 않는 힘에 의한 보이지 않는 질서가 존재하고 있는 것 같다.

동양에서는 예로부터 氣, 음양오행 등으로 분류하여 이러한 보이지 않는 질서를 밝혀내려는 노력을 해왔고 서양에서는 과학이라는 것을 이용하여 보이지 않는 힘, 보이지 않는 질서를 밝혀내려는 노력들을 해왔다고 생각한다.

이 책은 이러한 보이지 않는 힘, 보이지 않는 질서에 대해 동양철학, 서양철학, 과학, 의학 등 분야에 얽매이지 않고 진리에 다가서려는 저자의 열정이 고스란히 담긴 책이다.

그동안 느낌이나 감으로만 그런거겠지 하고 생각했던 부분들을 좀더 객관적으로 명확하게 들여다볼 수 있는 시간이 된거 같아 참으로 의미있는 독서가 되었다는 생각이다.

보이지 않는 힘, 보이지 않는 질서, 진리, 신 등에 관심이 많다면 꼭 한번 읽어보시라 권하고 싶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