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TI부터 명리학까지 - 예정된 운명을 바꿀 방법이 있다면 당신은 어떻게 하겠는가?
이현신 지음 / 메이킹북스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자는 결혼을 앞둔 시점에 어머니와 궁합을 보러 간 자리에서 역술가의 사주풀이가 의문이 들어 명리학을 공부하기 시작했다고 한다.

인간을 이해하는 방법으로 서양에서는 구조화된 검사 문항을 개발하여 성격을 유형별로 분류했고 동양에서는 세상 만물을 음과 양, 목화토금수 오행으로 분류한 다음 각 오행의 상호 관계를 통해 우주의 이치뿐 아니라 인간의 본성까지 설명하고자 했다.

1장 MBTI와 명리학의 이해
이 장에서는 MBTI의 의의, 16가지 성격유형, 명리학의 개념, 오행의 상생, 상극, 10간, 12지, 60갑자, 명식 만드는 법, 육친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2장 궁합론
이 장에서는 MBTI 궁합, 명리학에서의 궁합, 좋은 궁합, 나쁜 궁합, 속궁합 등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다.

3장 성품론
이 장에서는 MBTI 성격, 4가지 선호지표, 16가지 유형의 성격 특징, 명리학 성품, 오행에 따른 성질, 육십갑자의 성격, 육친, 신살, 성격을 추론하는 방법에 대해 많은 예를 들어 설명하고 있다.

4장 직업론
이 장에서는 MBTI 직업, 명리학에서의 직업, 육친별 직업 특성, 오행에 따른 직업, 용신에 따른 직업, 신살에 따른 직업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5장 건강론
이 장에서는 MMPI에 나타나는 정서 장애, 음양오행에 따른 건강, 육십갑자와 질병, 대운과 연운, 오행과 질병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MBTI는 성격별 유형을 분류한 것일 뿐이고 명리학은 개인이 태어나 연월일시 사주로 개인의 성격, 직업, 건강, 질병, 부귀빈천 등을 판단할 수 있는 학문이다. 60갑자와 연월일시 4주를 판단의 근거로 삼는 명리학이 16가지 유형으로 판단하는 MBTI와 비교할 수 없을 정도의 정교함을 가진다는 것은 명확하다는 것을 이 책에서도 보여주고 있다.

이 책은 MBTI와 명리학에 대해 처음 접하는 사람도 이해할 수 있도록 쉽게 설명하고 있고 특히 명리학은 그 학문의 깊이가 깊어 책 한권으로 이해할 수 없는 학문임에도 이 책에서는 어느 정도 명리학에 대한 갈피를 잡을 수 있도록 쉽고 친절하게 설명해 놓았다.

특히 각 부분의 많은 사례들은 명리학의 이론을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을 줄 것으로 보이고 명리학에 MBTI를 부수적으로 참고하여 개인에 대한 판단에 활용한다면 더욱 유익한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책의 내용으로 보아 명리학 고전인 자평진전과 궁통보감의 내용을 기초로 구성한 것으로 보이고 이 책을 읽고 나서 자평진전이나 궁통보감 등 고전을 참고해 보면 명리학 이해에 많은 발전이 있을 것이라 생각하며 서평을 마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