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셉 수업 - 번뜩이는 아이디어를 잘 팔리는 비즈니스로 이끄는
호소다 다카히로 지음, 지소연.권희주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자는 이 책은 컨셉을 만들기 위한 교과서이고. 어떻게 아이디어를 떠올리고 생각을 확장해서 언어에 반영하는가 그 일련의 흐름을 하나의 체계로 정리해 놓았다고 이야기하고 있다.

1장 컨셉이란 무엇인가
이 장에서는 비틀스의 여덟 번째 앨범 타이틀에 대해 ‘록 사상 최초의 컨셉 앨범’이라는 수식어를 예로 들며 컨셉을 ‘전체를 관통하는 새로운 관점’이라고 정의하고 컨셉만들기란 새로운 의미를 창조하는 일이라고 이야기한다. 컨셉의 역할, 존재의 의미가 담긴 컨셉을 가치의 설계도로 활용하는 법을 스타벅스 등 사례를 들어 이야기하고 효과적인 컨셉의 4가지 조건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2장 컨셉을 이끌어내는 ‘질문’ 만들기
이 장에서는 질문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는데 창의성의 5단계, 좋은 질문이란?, 질문의 4가지 종류, 재구성의 의의, 재구성하는 8가지 방법 그리고 재구성하는 법을 실제 예시를 통해 직접 재구성에 참여해볼 수 있게 설명하고 있다.

3장 고객의 눈높이로 보기 ‘인사이트형’ 스토리 설계
이 장에서는 인사이트형 스토리의 뼈대에 대한 설명, 고객의 인사이트를 찾는 방법, 인사이트의 정의, 인사이트가 보이는 문장을 만드는 방법을 페브리즈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고 있고 진정한 경쟁 상대를 찾는 방법, 우리만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보여주는 방법 그리고 인사이트형 스토리 설계를 직접해 볼 수 있도록 실제 사례를 들어 설명하고 있다.

4장 미래 관점으로 바라보기 ‘비전형’ 스토리 설계
이 장에서는 비전형 스토리의 뼈대에 대한 설명, 과거를 되돌아보는 미션, 미래를 내다보는 비전 그리고 이시다 두부의 예시를 들어 비전형 스토리 설계를 연습해 본다.

5장 컨셉을 ‘한문장’으로 쓰기
이 장에서는 컨셉을 한문장으로 만드는 방법, 한문장 만들기 10가지 패턴에 대해 설명하고 호텔 예약 사이트인 ‘트레일 재팬’과 에어비앤비를 예로 들어 컨셉을 한문장으로 만들고 컨셉 구문을 적용하는 법을 연습한다.

6장 배운 컨셉 써먹기
지금까지 소개한 틀을 다양한 비즈니스 현장에 맞게 ‘최적화’하는 방법에 대해 제품·서비스 개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개발, 조직의 가치 컨셉 개발 등 3가지를 중심으로 설명하고 있다.

이 책을 처음 받았을 때 깔끔한 책표지와 고급스러운 종이질, 내부 디자인 등이 눈에 뛸 정도로 맘에 들었다. ‘너 컨셉이 뭐냐’라고 흔히들 말은 하는데 컨셉이라는게 무엇인지 명확히 알지 못하면서 여태까지 사용하고 있었다는 것 같다. 이 책에서는 컨셉을 제품 개발 등에 적용하는 법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으나 자기 PR의 시대인 현대사회에서 컨셉이라는 것이 일상생활에서도 상당히 필요한 개념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수많은 사례와 예제를 통해 컨셉을 실제 적용해 볼 수 있도록 해놓은 구성이 컨셉을 이해하고 실제 적용하는데 많은 도움을 줄 것으로 보이고 일상생활에 습관처럼 적재적소에 적용할 수 있도록 반복해서 읽어봐야겠다는 생각을 하면서 서평을 마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