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주환원 시대 숨어있는 명품 우량주로 승부하라 - 증권업계 '기업 탐방왕'의 실전 투자법
김기백 지음 / 세이코리아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량주! 주식에 관심을 가지고 증권계좌를 처음 개설한 사람들이 귀에 못이 박히도록 듣는 말이 삼성전자같은 우량주에 투자해서 묻어놔라는 말일 것이다.

본인도 주식을 처음 시작하던 무렵 우량주 투자가 무엇인지 알고 싶어 우량주 투자의 거장 워렌버핏의 책을 구입해서 앞부분만 수없이 읽다 읽기를 포기했던 기억이 있다. 어찌나 책만 펴면 잠이 오던지 오죽하면 불면증으로 잠들기 힘들때면 그 책을 펴서 수면제 대신으로 읽었던 기억도 뚜렷하다.

이 책도 그러면 어떻하지 하는 걱정으로 책을 받았을때 일단 책 디자인과 표지, 속지 등은 무조건 맘에 들었다. 뭔가 흥미를 유발하는 디자인에 내가 제일 좋아하는 종이질 등 겉으로 보이는 모습은 대만족이었다.

한국 증시에 새로운 바람이 불고 있다는 서문이 일단 눈을 사로잡았다. 저자도 처음엔 깡통을 차본 경험이 있었나 보다 역시 주식은 아무리 공부를 많이 해도 깡통 한번 차보지 않고는 진정한 가르침을 얻을 수 없다는 것은 진리인거 같다.

저자는 중소형 우량주 투자에 대해 이야기한다. 보통 우량주라하면 삼성전자, LG, 현대 등 이름만 들어도 누구나 아는 대기업을 이야기하는게 보통인데 저자는 중소형 우량주를 이야기한다. 중소형 우량주에는 어떤게 있지? 궁금해지기 시작한다.

그리고 코리아디스카운트에 대해 이야기한다. 아주 아주 예전부터 이야기하던 코리아디스카운트 도대체 언제 코리아디스카운트는 끝나는 것인가 혹시 진짜 코리아디스카운트라는게 존재하기는 하는 것인가?

저자가 제시한 도표나 내용들로 보면 코리아디스카운트는 실제 존재하는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수출 중심의 경기에 민감한 경제구조, 휴전국가로서의 지정학적 리스크, 정부의 시장개입, 노동시장의 경직성, 삼성전자의 지나치게 높은 시총 비중, 불투명한 기업 지배구조와 낮은 주주환원 등을 코리아디스카운트의 원인으로 지목했다.

저자는 한국 주식시장이 큰 변혁의 조짐이 보인다고 이야기하고 주주행동주의 등 주주의 반란의 시작, 주주 권익을 위한 제도의 변화, 기업의 세대교체 본격화, 코리아 디스카운트 해소를 앞당기는 방법, 주주환원, 주주환원 시대의 투자방식 등을 이야기한다.

중소형 우량주의 개념, 조건, 투자해야하는 이유, 선별 방법을 설명하고 중소형 우량주 사례를 들고 해담기업의 역사, 성장과정, 투자이유, 수익, 사업성, 투자에 대한 조언 등을 상세히 이야기하고 있다.

매매원칙, 매매의 판단기준, 보유기간, 주도업종과 소외업종의 접근법, 투자종목수 등 투자에 대한 이론이나 원칙들에 대해서도 간략하고 알기 쉽게 이야기해 놓았다.

일단 이 책은 내가 중간에 중단하지 않고 끝까지 한숨에 읽을 수 있었다는 것으로 봐서 지루하지 않게 알기쉽고 가독성 좋은 구성이라는 것은 부인할 수 없을 것 같다.

내용도 앞 부분에 코리아 디스카운트, 우량주의 개념 등 이론을 배치하고 중간에 저자가 경험한 것을 토대로 사례분석을 하고 마지막에 우량주 투자를 희망하는 사람들이 궁금해 할만한 것들에 대해 쉬운 언어로 알기 쉽게 구성해 놓아 완성도를 높였다고 생각한다.

중소형 우량주에 대해 개념을 잡을 수 있게 도와준 고마운 책이라는 말로 서평을 마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