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와 살아가기 위한 기초 지식 - AI 개념부터 위험성과 잠재력, 미래 직업까지 AI 세상에서 똑똑하게 살아가는 법
타비타 골드스타우브 지음, 김소정 옮김 / 해나무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자는 이 책이 AI 세계를 상세히 알 필요가 없는 그저 이해하는 것만으로 충분한 사람을 위한 것이라고 이야기하고 있다.

저자의 이야기와 같이 이 책은 AI의 기분 개념과 작동방법, AI 발전에 기여한 여성들, AI의 부정적 측면과 위험, AI의 위험을 불러올 수 있는 원인, AI의 긍정적 측면인 잠재적 보상, AI와 대화하는 방법에 대한 많은 여성들과의 대화, AI를 능가할 수 있는 방법 등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에이다 러브레이스, 조앤 클라크, 메이비스 리버, 마거릿 록, 루스 브릭스, 세라 베링, 그레이스 호퍼, 에니악을 작동하는데 이바지한 여성들, 조지아 서덜랜드, 도러시 본, 캐슬린 부스, 캐런스파크 존스, 레슬리 캘블링, 신시아 브리질, 엘리자 베스 파인러, 래디아 펄먼,마거릿 보든, 웬디 홀, 페이페이 리 등 AI 발전에 이바지한 여성들에 대해 이야기하고 그녀들의 업적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AI분야가 남성 그 중에서도 백인남성의 전유물로 여겨지고 있으나 오히려 알려지지 않게 공헌한 수많은 여성들이 있었다는 것을 알리고 있고 이러한 백인 남성 중심적 사고가 AI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주고 있다고 이야기 한다.

AI 가지고 있는 위험성을 10가지로 분류하여 상세히 설명하고 있고 AI가 위험을 불러올 수 있는 원인을 5가지로 분류하여 설명하고 사람이 AI와 관계를 맺을때 기본적으로 고려해야 할 원칙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AI가 가져다 줄 수 있는 잠재적 보상에 대해 8가지로 설명하고 있고 AI를 신뢰할 수 있는가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있다.

저자자 코그니션엑스에 일하는 동안 AI와 대화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한 많은 여성들의 목소리도 담고 있고 마지막으로 우리가 AI를 능가하는 방법으로 변화를 받아들이자 등 5가지로 이야기하고 있다.

나에게도 핸드폰과 기가지니 스피커 등 AI 제품이 있다 그러나 대화를 시도한 것은 구입했을때 초기에 몇번을 제외하면 거의 없는 것 같다. 이 책을 읽고 내 주변에 있는 AI와 조금씩의 대화른 시도하고 친해져야 겠다는 생각도 들었고 이제까지 막연히 AI에 대해 생각해왔던 우리들의 직업을 뺏고 우리를 지배하려할지도 모른다는 막연한 두려움에 대해서도 털어낼 수 있는 기회가 되었던 것 같다.

결국 AI에 학습데이터를 제공하는 것도 인간이고 AI 작동에 개입할 수 있는 것도 인간이기 때문에 인간이 온전한 정신을 유지할 수만 있다면 해결되는 문제라는 것도 알았다. 결국 인간의 문제였던 것이다.

오늘날을 살아가는 많은 사람들이 이와 같은 책들을 읽고 앞으로의 세상에 대응할 수 힘을 기를 수 있다면 유익하겠다는 생각으로 서평을 마친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