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의 노후 - 질병 없이 건강하게, 행복한 노년을 만드는 비밀
야마다 유지 지음, 김동연 옮김 / 루미너스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늙는다는거 나이 먹는다는 것은 당연한 수순이라는걸 알면서도 달갑지만은 않은 일이다.

중년을 넘어가면서 하루하루가 다르게 자신이 나이먹어 간다는 것을 몸으로 느끼는 시기가 되면 죽음이라는 것이 남의 일이 아닌 내 자신의 일이 되어간다는 걸 자연스럽게 느끼게 된다.

이 책은 아름다운 마지막을 맞이 할 수 있도록 이끌어주는 책이라 이야기하고 싶다. 노화와 노쇠 그리고 나이 먹음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행복한 노후를 위해 할 수 있는 선택과 실천에 대해 다섯가지 주제로 나누어 이야기 한다.

첫째는 몸(Mobility)이다. 다른 말로 가동성, 이동성, 몸을 어느 정도 움직일 수 있는가를 의미하고 이를 유지하기 위한 방법으로 운동에 대해 이야기한다.

둘째는 마음(mind) 즉 마음, 지성, 기분, 인지기능, 정신상태를 의미하고 이에 대해 치매, 알츠하이머, 섬망, 우울증 등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셋째는 약(medications) 즉 다약제 복용 문제 및 보충제 남용에 대한 문제 등을 이야기하고 있다.

넷째는 예방(multicomplexity) 즉 예방의학, 건강검진의 유용성 여부, 예방접종, 질병을 예방하는 식습관 등에 대해 이야기한다.

다섯째 삶의 의미(matters most to me) 죽음에 대한 사전 준비, 사전지시서 등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있다.

책을 읽으면서 몰랐던 의학지식에 대해 알게 된 부분이 꽤 있어 유익했고 모르면 약이 독이 될 수도 있다는 알음도 얻을 수 있었다.

좀 아쉬웠던 부분은 저자가 일본인이라 우리나라 사정이 반영이 안 되었다는 부분인데 내용을 이해하는데는 아무런 무리가 없었다.

이제 하루하루 나이 먹어감을 몸으로 받아들이고 있는 분들이라면 한번쯤 읽고 아름다운 황혼을 준비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 아닌가 생각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