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쁜 말을 하기 위하여
말을 알아야 말을 잘하지 생각을 더하면 2
강승임 글, 허지영 그림 / 책속물고기 / 2014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 4학년, 초등 1학년인 우리 두 아들.. 학교에서 태권도장에서 언젠가부터 이상한 말을 배워와서는 자기들 끼리 킥킥 거리며 하기도 하고 둘이 싸울때는 거친말도 하기 시작했다.

뜻이 무언지도 모르면서 말이다. 그리고 바른 말을 알려줘도 하는 말이 '애들이 다 쓰는 말이야'라고 한다.  학교에서 언어에 대한 교육을 제대로 시켜주면 좋으련만... 그냥 '욕하지 않기','바른말 고운말 쓰기' 알림장에 적어오거나 욕하면 벌칙을 준다던지가 다인거 같았다. 그래서 이 책이 더욱 반가웠기도 했다.

 

머리글에 보면 이런 내용이 있다.' 나쁜말, 착한 말은 따로 있지 않아... 다만 상황에 맞게 마음을 솔직하게 표현하는 말을 적절하게 골라 쓰면 된단다'. 라는 글이...'그럴려면 일단 말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겠지...' 하고  책장을 넘기기 시작했다.

이 책은  6가지 이야기로 담겨 있었다. 사투리, 높임말, 말을 할때 표정과 말투의 중요성, 거친말, 오해할 수 있는 우리말, 우리말과 외래어 이야기 그리고 부록으로 속담이야기까지... 다 일상생활을 빗대어서 각각 우리말에 대해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이야기가 씌어 있어서 쉽고 재미있었다.

 

첫번째, 사투리 이야기는 표준어를 사용하는 사람이 거꾸로 경상도 사투리를 배운다는 설정이  재미있었고, 그 설정 때문에 사투리에 대해 다른 시각으로 볼 수 있었던 것 같다. 두번째, 높임말에 대한 이야기도 어른인 삼촌이 반말하는 버릇을 아이들이 고친다는  이야기로  높임말을 왜 써야할지 알 수 있는 내용이다. 세번째, '선생님이 인기가 없는 이유'도 아이들이 선생님에게 무뚝뚝한 인상을 고치게 해서 반 분위기도 바꿔졌고 여자친구도 생겼다는 이야기로 말을 할때 말투, 표정, 목소리도 중요하다는 내용을 담았다. 네번째, 거친말과 욕에 대한 이야기는 아이들에게 욕을 무조건 하지말라고 하기보다 방법을 제시해 주어서 실천해 보기 좋은 내용이었다. 다섯번째, 외국인들이 들으면 오해할 수 있는 관용어에 관한 이야기도 원어민선생님과의 에피소드로 풀어 놓았다. 여섯번째, 외래어가 범람하는 시대에서 순수한 우리말의 아름다움을 담은 이야기이다.

 

이 책을 아이들에게 읽혀 보니 일단  참 재미있어 하며 읽었고, 책 내용을 따라하기도 했다.  딱딱할 수 있는 내용을 아이들 입장에서 잘 풀어 놓았고 또 말에 대해서 한권에 여러가지 내용으로  잘 구성되어 있어서 좋았다. 그리고 가족끼리 대화거리도 만들수 있었다.  또래 아이들에게 추천해 볼 만한 책이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