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니의 유령 일공일삼 43
마거릿 마이 글, 햇살과나무꾼 옮김 / 비룡소 / 2007년 2월
평점 :
절판


바니의 유령1982년 영국 카네기 상을 받은 작품이다. 마거릿 마이는 체인지오버 The Changeover으로 1984년 카네기 상을 또 받았고 2006년 안데르센 상 수상했다. 고국 뉴질랜드로부터는 어린이 문학에 기여한 공로로 문화 훈장까지 수상한 세계적인 동화작가다.

바니는 타비사, 트로이 누나와 임신한 새엄마, 아빠와 살고 있다. 이미 돌아가신 엄마 쪽 할아버지들 중 한 분인 바너비 할아버지가 돌아가시면 바니에게 이상한 일이 생긴다. 어린 시절 죽은 줄 알았던 외할아버지 5형제 중 늦둥이 막내로 태어난 콜아버지의 목소리가 들리기 시작한다. 힘들어 하는 바비를 위해 누나 타비사가 소아과로 일하고 있는 다른 외할아버지에게 도움을 청하고 진짜 콜할아버지가 등장하면서 외갓집의 비밀과 누나, 트로이가 숨기고 있던 일들이 밝혀진다.

콜할아버지는 증조할머니가 정한 엄격한 틀에서 가출을 함으로써 벗어난다. 막내아들의 능력을 인정하기 어려웠던 증조할머니는 죽은 자식으로 치부해 버린다. 너무나 독특한 아이()와 엄마(증조할머니)의 갈등은 다른 아이들(외할아버지들)을 더욱 얌전하게 만들었다. 어른이 직접 지적하거나 억압하지 않아도 불안한 환경 속에서 아이는 자신을 버리고 어른의 요구를 따르게 된다. 자신을 지킬 힘이나 자존감을 형성하기에는 역부족이다. 바니의 엄마 도브도 결혼해서 증조할머니의 틀을 벗어난다. “판에서 튕겨나갔다라고 표현한다. 판에서 튕겨 나갈 수 있는 아이가 있긴 하지만 소수만이 가능하다. 증조할머니는 어린 시절 질투심에 자신에 가지고 있는 특별한 재능을 악용한 경험이 있다. 놀란 증조할머니는 죄책감에 자신의 능력을 철저히 부정하며 내면으로 가라앉히고 억압한다. 부정은 자신에게만 한정되지 않고 자식들이 갖고 있는 재능까지 없애려한다.

어른(부모)이 가진 상처와 아픔이 치유되지 않을 경우 증조할머니처럼 아이에게 고스란히 대물림 되거나 억압의 형태로 나타나기도 한다. 아이들이 가진 독특한 개성이 무엇이든 인정해 주고 격려해 줘야 하지만 어른의 취향이나 기준에 맞지 않을 때 부정당하고 무시된다. 더 나아가 거세당하기도 한다. 아이들이 가진 재능은 마법일 수도, 능력일 수도, 독특함 일수도 있다. 그 자체로 인정받아야 마땅하다. 사랑이 필요한 아이에게는 사랑을 불안한 아이에게는 안정을 줘야 한다. 바니가 심장이 약해 돌아가신 엄마 때문에 새엄마도 죽을지 모른다는 생각에 불안해 하지만 부모는 눈치 채지 못한다. 공감 능력이 뛰어난 바니보다 더 독특한 능력이 있는 트로이누나만이 알아준다.

위로와 인정을 부모가 미처 다 해 주지 못해도 형제자매가 해 줄 수 있다는 희망을 보여준다. 개성강한 아이들의 생각과 내면을 꼼꼼히 알아봐 주는 어른이 필요하다. 마거릿 마이는 마법이라는 장치를 통해 각각의 아이가 가진 개성을 잘 보여준다. 개성 강한 3남매의 모습을 통해 자유분방한 사춘기 아이들의 모습을 그렸다. 증조할머니처럼 자신을 숨기고, 콜할아버지처럼 자신의 삶에 빠져 타인을 제대로 보지 못하는 아이보다 미숙한 어른이 아이들과 함께 성장할 수 있다는 것을 말해 준다. 어른이라고 해서 이미 성장한 것이 아니라 자라지 못한 내면의 아이가 계속 자라야 한다. 동화는 바니의 이야기를 하고 있지만 내면이 덜 자란 증조할머니와 콜 할아버지의 이야기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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