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나답게 당당하게 살고 싶어! - 더 큰 세상으로 나아갈 나에게 힘이 되는 멘토 25인의 응원과 격려 ㅣ 세상의 모든 지식
케이 우드워드 지음, 앤드루 아처 그림, 황유진 옮김, 이서윤 감수 / 사파리 / 2022년 8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아이들이 크면서 학교에서도 집에서도 본받을 인물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듣게 됩니다.
저는 주로 제가 이전에 알던 분들의 이야기를 들려주게 되는데요.
집에도 위인전 같은 책들이 있는데 주로 오래전 훌륭한 일을 하신 조상님들이 많죠.
하지만 시대가 변한 만큼 현실에서도 훌륭한 일을 당당하게 하고 있는 분들이 참 많아요.
그런 분들은 오히려 저보다 아이들이 더 잘 알고 있는 것 같더라고요.
그래서 아이와 함께 어떤 분들이 있는지, 어떤 점을 본받고 싶은지 이야기를 해보곤 합니다.

이번에 사파리 출판사에서 나온 나답게 당당하게 살고 싶어!라는 책을 같이 읽게 되었어요.
이 책은 고대시대부터 현재 살고 있는, 정치가부터 예술가까지 우리 인생에 훌륭한 도움의 길잡이가 되어 줄 인물들의 이야기가 실려 있습니다.
이 책의 특징은 시대와 분야를 초월해 열정적으로 산 25명의 여성에 대해 나와 있다는 점입니다.
우리 아이도 같은 여성으로써 훌륭한 업적을 남긴 여성들이 많다는 사실이 뿌듯하다고 합니다.
저는 아이가 처음 보는 인물이 있을 줄 알고 짜잔~ 하고 보여주었는데 학교에서 배웠다며 오히려 저에게 알려주는 경우도 있었어요. 진짜 어른이 되어도 계속 배울 점들이 많았습니다.
"나는 결코 패배하지 않을 것이다."

여성으로써 진취적이고 매력적인 왕인 클레오파트라. 우리가 보통 보았던 영화에서는 그녀가 갖고 있는 화려함과 외모에 주목을 했던 경우가 많았어요. 하지만 그런 외적인 것보다 더 부각되어야 할 것은 바로 그녀의 지도력이지요. 다양한 교육을 받아 똑똑했고 이집트어를 사용하며 이집트 문화를 잘 알고 따랐기에 백성들로부터도 인기가 많았다고 해요. 부유한 이집트를 이끌었던 클레오파트라. 길지 않은 인생을 살았지만 강렬한 흔적을 남긴 클레오 파트라의 이야기를 시작으로 많은 여성들이 나오고 있는 나답게 당당하게 살고 싶어!
아이는 맨 뒤에 나오는 말랄라 유사프자이를 잘 알고 있었어요. 저는 아이가 모를 줄 알고 보여주려고 했는데 이미 학교에서 배웠더라고요. 왜 나는 이 사람을 처음 보는 걸까? 하고 봤더니.. 글쎄 저보다 한참 어린 사람이더라고요. 저는 항상 저보다 훨씬 나이 많은 조상 같은 분들의 위인전만 봤었는데 어느새 시대가 이렇게 변했구나 싶은 생각도 들고, 나도 나이를 많이 먹었구나 싶은 생각에 씁쓸하기도 했어요.

뉴스에서도 봤던 탈레반에 대항하는 학생 말랄라. 머리에 총도 맞고 생명이 위험할 뻔도 했던 그녀는 멈추지 않았어요. 이 젊은 사람이 2014년 노벨 평화상도 받았다니! 정말 대단하네요.

맨 뒤에 나는 누구와 닮았을까요?를 해보는 아이.
우리 아이는 어떤 인물이 나올까요?
문제를 다 체크하고 결과를 보니 우리 아이는 버지니아 울프가 나왔어요.
자신이 원하는 일을 해나가는 버지니아 울프. 너무 멋지죠?
25명의 멋진 멘토들의 이야기를 읽으며 우리 아이들도 멋진 인생을 설계하길 바라는 마음으로 추천하는 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