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독서를 하면 어떤 좋은 일이 생길까? - 함께 동화를 읽으며 알려주는 책 읽기의 중요성!
정재영 지음 / 소담주니어 / 2024년 4월
평점 :
책 읽기와 소통에 관련된 강의를 들었는데, 아이들에게 설문조사를 한 것이 있었어요.
책을 읽는 것에 거부감을 강하게 느끼는 때가 언제냐고 물어본 질문이었지요.
1위로 나온 대답이 부모에게 책 읽기를 강요당할 때였다고 합니다.

내가 원해서 내가 보고 싶은 책이 아닌 부모님이 읽으라고 정해준 책, 또 읽고 싶지 않은 데 책을 읽으라고 강요해서 보다 보면 그건 즐거움이 아니라 스트레스가 되는 것이죠.
그 때 강의를 들으며 저도 생각해 보았습니다. 저 역시 제가 읽어보고 이 책이 정말 괜찮다 싶은 책을 아이들에게 권해주거든요. 그런데 10권을 권해주면 그 안에서 아이들이 읽는 것이 절반도 안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생각해 보면 저도 어릴 때 부모님의 강요에 의해서 무얼 하는 게 정말 기분 좋지 않았어요. 누구나 그렇잖아요. 어른이든 아이든 하기 싫은 걸 억지로 강요받으면 여러모로 즐겁지 않다는 것 말이에요.

아이들에게 책을 많이 읽히기 위해 우리들은 늘 고민을 합니다.
어떻게 하면 책을 읽게 할 수 있을까를 말이죠. 그런데 정작 책을 읽으면 무엇이 좋은지 아이들에게 명확하게 설명해 준 적이 없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어요. 책을 읽으면 지식이 풍부해진다, 상상력이 좋아진다, 문장력이 생긴다 등.. 단편적이고 아이들 학습과 관련된 장점들만 찾아보려고 했던 것 같습니다.
소담주니어에서 나온 독서를 하면 어떤 좋은 일이 생길까?는 책 제목에서부터 궁금함과 그 질문에 대한 해답을 찾아보고 싶은 마음이 들게 합니다.
책을 펼치기 전에 생각해 보세요. 정말 독서를 하면 어떤 좋은 일이 생길까요? 어느 정도 생각을 한 후에 목차를 보았는데, 제가 생각했던 것 보다 더 다양한 좋은 일들이 많았습니다.
본격적으로 책을 읽는데 계속 읽으면서 놀라움과 감탄! 정재영 작가님을 향한 존경심이 생겼습니다.
하나 하나의 좋은 일에 대한 이야기에 우리가 어릴 적부터 봐왔던 동화들을 예로 들며 이해하기 쉽게 알려주고 있습니다.
저도 나름대로 동화의 의미를 생각하며 아이들과 책을 읽고 이야기를 나누었다고 생각했는데, 같은 동화를 읽고 이렇게나 다르게 구체적으로 생각하고 표현하고, 그 생각을 확장해나갈 수 있구나를 알게 되었어요.

우리 아이는 독서를 하면 어떤 좋은 일이 생길까? 책을 읽으면서 아는 동화책이 나오면 반갑기도 했대요. 또 아직 읽어보지 못한 책이 나오면 그 책이 궁금해지기도 하다고 해요. 책에 나오는 베니스의 상인과 돈키호테를 아직 못읽어봤는데 보고싶다고 하더라고요.
책을 읽으면서 그 안에 들어있는 다른 책이 궁금해져서 읽고 싶어지다니.. 말만 들어도 반갑고 기특합니다.

아이들에게 좋은 일이 가득한 책의 장점을 알려주고 같이 읽고 싶어지도록 만들어주는 독서를 하면 어떤 좋은 일이 생길까? 아이들이 읽어도 좋지만 우리 부모들이 읽으면 어릴 적 추억 속 동화들도 생각나고 그 때 미처 느끼지 못했던 동화의 감동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아이들과 함께 이 책을 읽으며 또 다른 좋은 일을 찾아보세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주관적인 생각을 적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