딥페이크 사진이 도착했습니다 초록 자전거 13
신은영 지음, 박현주 그림 / 썬더키즈 / 2025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디지털 시대!
인공지능의 발달로 인하여 인류는 획기적인 변화의 물결에 휩쓸려 가는 중이다.
우려의 목소리도 많다.
민감한 정보가 AI 서비스 제공자나 다른 사용자에게 유출될 위험이 있으며, 딥페이크 기술 악용 등 범죄에 활용될 수 있기 때문이다.
얼마전에 지인이 보내 준 동영상을 보고 나도 깜빡 속아 넘어갔다.
알고보니 딥페이크 기술로 만든 가짜 영상이라고 했다.
그 일은 한바탕 웃고 가는 헤프닝으로 마무리되었지만, 이 책의 수위는 상당히 높다.

같은 반 친구인 빛나와 무진이는 평소에도 사이가 별로 좋지 않았는데 회장 선거에 나오면서 완전 앙숙이 되었다.
빛나의 선거 공약을 알아내려고 수를 쓰다가 상황이 급반전하는 통에 창피만 당하고 회장 선거에서 떨어진 사건 이후로 무진이는 약이 바짝 올랐다.
처음에는 그저 장난으로 빛나 사진을 조작하다가 점점 수위가 높아져서 텔텔그램방에 공유까지 한 것이다.
예상치 못한 사이버 공격과 조롱을 당하게 된 빛나는 심각한 정신적 고통을 받게 되었고, 합성 사진의 후폭풍은 친구들 사이에서도 일파만파로 퍼져 나갔다.
무진이는 자기가 한 짓을 뒤늦게 후회해 보았지만 걷잡을 수 없는 사건은 또 다른 곳에서도 발생한다.

신은영 글 작가는 <오늘부터 다정하게 독고빌라>로 이미 한 번 만난 적이 있다.
어린이의 눈높이로 고독사 문제를 다루는 내용이었는데 참으로 따스한 시선과 필력이 느껴지는 작가라는 생각이 들었었다.
이번 책 또한 그러하다.
우리 함께 작가의 말에 귀 기울여 보기로 하자.

"이 책은 초등학생이 실제로 겪을 수 있는 사이버 범죄 이야기를 담고 있어요. '그냥 장난이었는데...'하고 시작된 일이 얼마나 큰 문제로 이어질 수 있는지도 보여준답니다. 그저 친구가 얄미워서 친구의 사진을 합성하면 어떻게 될까요? 친구의 개인 정보를 온라인에 올리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요? 누군가 내 사진을 합성해서 나를 도둑으로 몰아가면 기분이 어떨까요?
이 책을 통해 딥페이크가 무엇인지, 사이버 범죄는 왜 조심해야 하는지, 나와 친구들을 지키기 위해 우리가 어떤 마음을 가져야 하는지 생각해 보면 좋겠어요."

일독을 끝내고 표지 그림을 다시 만나 보았다.
언뜻 보아도 불안과 두려움에 휩싸인 아이의 눈빛에 가슴이 서늘해진다.
디지털 세상을 살아가는 그 누구라도 표적이 될 수 있는 사이버 범죄!
가해자도 피해자도 더 이상 발생하지 않기를 간절히 바라는 바이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받아보고 자유롭게 쓴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