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퍼로지 보고서 첫걸음 - 가장 쉬운 독학
페이퍼로지(김도균) 지음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회사 생활을 하면서 또다시 새로운 부서에서 새로운 업무를 담당하게 되었다. 마치 사회 초년생이 겪는 흥분감 섞인 두려움을 느끼면서 업무를 파악해 가고 있는데, 문득 스스로의 보고서 작성 능력이 많이 떨어진다고 느끼는 순간이 있었다. 새로운 업무를 하는 적응 단계라며 스스로도 핑계를 대어보았지만, 그동안 해왔던 일들이 크게 도움이 안 된다고 느낄 때 뭔가 깨닫게 되는 것이 있었다. 물론 많은 문서를 작성해왔지만, 그동안의 나의 스타일은 기존에 다른 사람이 작성한 내용에서 지금의 것으로 업데이트하는 수준에 그쳤기에 핵심을 다루는 기술이 부족하였던 것이다. 어느 회사, 어느 부서에서 어떤 업무를 하든 기본적으로 지켜야 할 보고서, 문서 작성의 핵심 능력을 가진다면 더 이상 다른 곳으로 가도 두려움은 없을 것이다.



이 책은 사회 초년생뿐 아니라 나와 같이 어중간하게 회사 생활을 배워왔던 사람들에게 진정 작성해야 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인지하게 만들어준다. 크게 3챕터로 나누어져 있지만 그 핵심은 어떤 내용을 담아야 하는 것인가와 어떻게 표현할 것인가로 말할 수 있겠다. 챕터 안에 소주제마다 핵심 내용들에 대해서 다루고 있으며 소주제의 마지막에는 딱 3줄로 요약하여 핵심 내용을 다시 한번 리마인드 시켜준다. 한 번 책을 읽으며 전체 내용을 습득하고 필요할 때마다 가볍게 요약 내용을 훑어본다면 머리에 내용들을 각인시킬 수 있는 빠른 방법이 될 것이다. 아울러 해당 내용을 적용해 보는 연습을 진짜 보고서 등에 적용해 본다면 어느새 능력 있는 인재로 인정받을 수 있지 않을까 싶다. 나 역시 그런 인정을 받는 날을 고대하며 꾸준하게 연습해 보려고 한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