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향과 경험을 판매합니다 - 라이프스타일 비즈니스모델
은종성 지음 / 책길 / 2022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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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량 생산의 시대를 지나 어느덧 소비자들은 다양한 제품에 대해 선호를 가질 수 있는 다양한 상품이 공급되는 시대를 살아가고 있다. 완벽히 같지는 않지만 독점적 경쟁 시장과 같이 다수의 기업이 제품의 차별화를 통해 소비자들의 개별적 기호를 충족하기 위해 경쟁하고 있다. 단순히 면바지보다는 청바지를 좋아한다가 아니라 청바지 안에서도 옷감의 차이나 핏의 차이로 청바지를 세분화해서 구분하고 있다. 이 책은 이런 시대를 살아가는 기업들이 왜 차별화를 해야 하고 그렇게 취향과 경험을 고객의 니즈에 맞춰 제공한 여부에 따라 기업의 성쇠가 달라지는 것들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저자는 기업이 가지는 업에 대한 본질이 단순히 제품을 생산하고 이익을 극대화하는 것이 아니라고 말한다. 기업은 고객과 세상에 전달하고자 하는 무엇인가를 잘 전달하는 것, 특히 고객이 원하는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존재 이유라고 말한다.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휴대폰의 선두주자는 과거에는 노키아라는 회사였다. 하지만, 같은 제품이라도 시대의 흐름에 따라 고객이 제품으로부터 받아들이고자 하는 경험은 변화할 수 있는 것임을 노키아는 간과했었다. 결국 고객의 니즈를 적절히 파악하고 차별화를 시도한 애플과 같은 회사는 엄청난 성장을 이뤘고, 노키아는 쇠락의 길로 접어들었다. 이 경험을 전달한다는 것은 스타벅스라는 카페에서도 알 수 있을 것이다. 한국인들은 한때 스타벅스를 이용하는 사람들에 대해 편견 어린 비난을 쏟기도 하였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지금 시점에 스타벅스는 성별과 세대를 구분하지 않고 단순히 커피를 마시기 위해 가는 장소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간 장소임을 부인하지 못할 것이다. 그렇다고 무작정 모든 기업이 변화한 상품을 제공해야 한다고 말하지는 않는다. 고객에 따라 과거를 추억하거나 디지털 세상에서 오히려 차별화가 이뤄지는 아날로그 제품을 선호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다.



작가는 우리가 이제는 쉽게 사용하고 있는 구독 경제도 끊임없이 경쟁하는 기업들의 시장이라고 말한다. 유통과 제조의 경쟁,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경쟁 등 유사하지만 다른 타켓이나 시장을 가진다고 하는 기업들도 서로 경쟁하게 만드는 것이 구독 경제이고, 지금의 화두라고 말한다. 결국 작가가 지속적으로 말한 것처럼, 기업들은 스스로 속한 산업 등만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지금, 그리고 미래의 고객(구독자)이 어떤 니즈를 가지고 있는지 끊임없이 그들이 원하는 경험을 충족시킬 수 있는 변화가 필요할 것이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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