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본주의 어른을 위한 경제기사 활용법 - 부와 성공을 가져다줄 경제를 읽는 힘!
이혜진 외 지음 / 길벗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지하철을 타고 이동하다 보면 많은 사람들이 스마트폰으로 게임을 하거나, 영상을 보는 모습을 흔하게 보게 된다. 지하철을 타고 이동하는 동안 그 공간에서 가만히 보내기에는 정말 아까운 시간임에 틀림없다. 과거에는 스마트폰이 아닌 신문을 읽는 사람들을 흔하게 볼 수 있었다. 옆 사람에게 방해가 될까 봐 신문을 여러 겹으로 접어서 읽었었고, 선반 위에 신문을 올려놓고 내리면 다른 사람이 이어서 읽는 경우도 매우 흔했었다.



요즘은 신문을 보는 사람도 거의 없고, 스마트폰으로 기사를 읽는 사람도 흥미 위주의 기사들을 클릭하게 되고, 또 그런 기사들이 클릭하기 좋은 위치를 선점하고 있다. 분명 경제기사도 스마트폰으로 읽을 수 있지만, 낯선 용어들과 이해하기 힘든 이야기, 딱딱한 내용 때문에 쉽게 눈이 가지 않았다. 나 역시 몇 년간 읽지 않았던 경제기사에 관심을 가지게 된 이유는 주식 투자 때문이다. 결국 재테크를 잘하기 위해서 경제를 알 필요성을 점점 느끼게 되었고, 경제기사를 읽고 이해하고 앞으로를 예측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야겠다고 생각했다. 이 책은 4명의 경제신문 기자들이 나와 같은 경제기사 초보 독자들을 위해 쓴 책이다.



책의 전반부에서는 왜 경제 관련 신문 기사들을 읽어야 하는지, 신문 기사의 구성은 어떻게 되어있는지, 어떤 식으로 정리할 것인지에 대해서 다루고 있다. 소개된 방법 중에 난 <네이버 킵> 기능을 활용해서 기사들을 정리하려고 한다.




책의 후반부에서는 '거시경제'부터 '암호화폐'까지 크게 7개 장으로 나누어 세부 내용들을 다루는 기사들을 토대로 어떤 식으로 읽고 정리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실전 연습을 하게 된다. 이 책에서 다루는 45개의 핵심 키워드 경제기사들을 가지고 연습한 후에, 본격적으로 지금 발행하는 기사들을 가지고 실전에 도전해 보려고 한다. 처음에는 하나의 기사를 읽는 것도 시간이 올래 걸릴 것이고, 용어도 낯설어서 어려울 것이다. 하지만, 이번 기회를 통해 꾸준하게 경제 기사를 읽어가고 저자들이 이야기한 것처럼 세상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혀가는 기회로 삼고자 한다. 궁극적으로는 기사가 보여주는 앞으로의 세상에 대해 예측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 꼭 좋은 투자 정보를 얻을 수 있었으면 좋겠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