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핵심 사례로 배우는 재무제표 분석 30분 완성 - 재무제표로 꿰뚫어 보는 ‘주식투자 인사이트!’
김대욱 지음 / 스마트비즈니스 / 2021년 6월
평점 :

주식을 처음 시작한 사람들은 남들이 다 사는 종목을 일반적으로 사면서 진입한다. 우리나라 대표기업인 삼성전자 주식을 매매하면서 시작한 주식이 시간이 흐르면서 이런저런 종목들을 매매하지만, 그 시간이 길어져도 이유 없는 주식 거래를 하는 경우가 꽤 많다. 주식을 시작한 지 얼마 안 된 소위 주린이인지라, 주식 거래의 기준을 세운다는 것이 쉽지 않다고 느꼈다. 그렇게 손절을 반복하기도 하면서 내가 산 주식의 기업이 얼마나 돈을 벌고 있고, 어떤 재무 상태를 가지고 있는지를 파악하는 것이 최소한의 준비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런데 막상 기업의 재무제표를 보면서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 것이 아니다 보니, 단순하게 수익이 나는 기업인지만 확인하는 경우가 많다. 이 책은 많지 않은 시간을 할애해서 빠르게 기업의 재무제표를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기 위한 방법들을 소개하고 있다. 특히, 전작인 <주식투자자 관점에서 재무제표 행간을 읽어라>가 입문서에 해당한다면, 후속작에 해당하는 이 책은 보다 깊은 내용을 담고 있다. 물론 주식투자에 있어서 저자의 말처럼 재무제표만 분석해서 그 흐름을 파악한다는 것은 어불성설일 것이다. 하지만, 최소한 실적을 파악하지 않고 기업의 주식을 거래하는 것은 주식투자자로서 직무유기가 아닌가 싶다. 주린이에서 벗어나기 위한 노력의 하나가 재무제표 분석 법을 배우는 것이다.
이 책은 크게 세 가지 파트로 구성되어 있다. 먼저 재무제표의 분석은 어떻게 하는 것인지, 기업의 사업내용에 대해서 이해하는 것을 넘어 활용하는 것은 어떤 내용인지에 대한 설명이 1장에서 다뤄진다. 2장에서는 금호석유와 같이 구체적인 종목의 과거 재무제표를 분석하고 이어지는 주가에 영향을 미치는 사례들이 어떻게 연결되는 것인지 설명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3장에서는 그동안 주식을 거래하면서 많은 사람들이 기본적으로 당연하다고 여기는 재무제표 분야의 믿음을 뒤집는 설명을 하고 있다.

우리가 주식 거래를 하면서 해당 기업에 찾아가고 어떤 활동을 하는지 세세하게 살피는 작업을 하는 경우는 거의 없을 것이다. 가능 여부를 떠나서 그 노력과 시간을 투자하는 것이 쉽지 않은 문제다. 그렇기에 우리는 기업이 공시한 재무제표를 통해 간접적으로 해당 기업의 영업활동을 살피는 노력을 하는 것이 아닌가 싶다. 다시 한번 말하지만, 재무제표 분석만으로 주식을 잘 할 수 있는 것은 아님에 틀림없다. 하지만, 주식투자자가 되기 위한 과정에 재무제표 분석하는 법을 배우는 시간은 필수라는 것은 부인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책으로 학습한 내용들을 토대로 투자한 기업에 대한 공부, 그리고 앞으로 투자하기 위한 기업에 대한 분석을 통해서 진정한 주식투자자로 거듭나길 희망한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