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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찬용의 아트 내비게이션 - 대한민국 1호 도슨트가 안내하는 짜릿한 미술사 여행
김찬용 지음 / arte(아르테) / 2021년 1월
평점 :
품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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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도슨트로 14년간 일한 김찬용씨가 미술에 대해 문외한인 사람들에게 미술 애호가로 다가갈 수 있는 시작을 알려줄 수 있도록 집필한 책이다. 그는 ‘아는 만큼 보인다’는 말보다 ‘좋아하는 만큼 보인다’는 생각으로 이 책을 읽고, 미술 작품들을 접하기를 권하고 있다. 그러면서 그가 현재의 미술에 대한 관심을 테스트하는 법을 알려줬는데, 정말 넓은 범위로 점수를 잡아준 덕분에 미알못은 아닌 애호가로 이 책을 시작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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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는 16가지 챕터로 글을 나눠서 집필하였지만, 그가 서두에 밝힌 것처럼 스스로가 관심이 있는 지점에서부터 책을 읽기 시작해도 괜찮을 것이다. 인상파, 모던아트, 현대미술 등 분류가 있지만 그것보다 일반인들이 접근하기 어려워하는 지점을 잘 파악해서 알려주고 쉽게 다가갈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다.
그는 미술작품의 가치에 대해서 말하면서 우리의 인식이 곧 그 가치로 반영되는 것이 꽤 크게 작용한다고 말한다. ‘모나리자’라는 작품은 우리가 서양미술 작품 하나를 읊어보라고 하면 단연코 가장 많이 나올 유명한 작품이다. 그러나, 그 작품이 도난 사건 이전에는 그 정도로 유명한 것은 아니었다고 한다. 단지 도난 사건이 이슈가 되면서 얼마나 좋은 작품이길래 도난이 되고 찾기 위해 이렇게 이슈가 되었을까 싶은 대중의 인식이 그 가치에 반영된 부분이 크다고 말한다. 또 다른 예로 중학생들이 이해하지 못하는 본인들의 마음을 대변하는 장난으로 안경을 바닥에 놓은 것이 다른 사람들에게는 또 다른 작품으로 여겨졌다는 웃지 못할 에피소드에서도 그런 인식을 함께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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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는 16가지 챕터로 글을 나눠서 집필하였지만, 그가 서두에 밝힌 것처럼 스스로가 관심이 있는 지점에서부터 책을 읽기 시작해도 괜찮을 것이다. 인상파, 모던아트, 현대미술 등 분류가 있지만 그것보다 일반인들이 접근하기 어려워하는 지점을 잘 파악해서 알려주고 쉽게 다가갈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다.
그는 미술작품의 가치에 대해서 말하면서 우리의 인식이 곧 그 가치로 반영되는 것이 꽤 크게 작용한다고 말한다. ‘모나리자’라는 작품은 우리가 서양미술 작품 하나를 읊어보라고 하면 단연코 가장 많이 나올 유명한 작품이다. 그러나, 그 작품이 도난 사건 이전에는 그 정도로 유명한 것은 아니었다고 한다. 단지 도난 사건이 이슈가 되면서 얼마나 좋은 작품이길래 도난이 되고 찾기 위해 이렇게 이슈가 되었을까 싶은 대중의 인식이 그 가치에 반영된 부분이 크다고 말한다. 또 다른 예로 중학생들이 이해하지 못하는 본인들의 마음을 대변하는 장난으로 안경을 바닥에 놓은 것이 다른 사람들에게는 또 다른 작품으로 여겨졌다는 웃지 못할 에피소드에서도 그런 인식을 함께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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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는 특히 우리가 이해하기 어려운 추상화나 초현실주의 예술과 맞닥뜨렸을 때, 열린 마음으로 선입견 없이 작품을 바라보대, 그렇다고 그 유명세에 억눌려 무조건적인 감동을 할 필요도 없다고 말한다. 솔직히 이런 추상과 초현실의 작품들을 보면, 도대체 무엇을 표현하고 왜 대단한 것인지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지만 그 유명세에 억눌린 것이 사실이었는데, 이제는 마음의 근심을 덜어놓을 수 있게 되었다. 또한 그는 애호가로서 미술을 즐긴다는 건, 마치 여행을 떠나듯 하나의 정답이 아닌 모든 가능성을 열어둔 채 내가 마주하고 경험하는 것을 자유롭게 받아들이는 행위라고 말하였다. 내가 그 작품에서 다른 사람과 같은 감동을 받지 못했더라도, 그 자체가 내게 또 하나의 경험이고 미술감상에 대한 내 정답일 것이다. 이전에는 여행을 가서 유명한 작품을 의무적으로 관람해야 한다는 생각으로 미술관을 갔었다. 하지만 이제는 이 책을 통해서 하나의 작품을 바라볼 때 정말 열린 마음으로 온몸을 열어서 관람할 수 있는 마음을 갖추도록 시도해보려 한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