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밀의 화원 팡세 클래식
프랜시스 호지슨 버넷 지음 / 팡세미니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업무로 바쁜 아버지와 파티로 바쁜 어머니로 인해 아야(유모를 부르는 인도어)에 의해 철부지로 자란 메리와 태어날 때 어머니가 세상을 떠나면서 아버지에게 잊힌 존재로 자란 콜린이 저택에서 일하는 하녀 마사와 그녀의 동생 디콘과의 관계를 통해 몸과 마음이 변해가는 내용의 이야기다.

이야기에 등장하는 어른들, 특히 부모들의 모습은 최악의 모습이었다. 부모에 의해 소외된 채 자라난 아이들은 사랑과 관심이 필요했지만 충족되지 못함에 몸도 마음도 건강하게 자라지 못했다. 메리는 시종일관 못생기고 밉살맞아 보이는 아이로 표현되었고, 늘 병치레를 하며 자랐다. 성격도 이기적이고 제멋대로 자랐다고 표현되었다. 콜린 역시 마찬가지다. 콜린은 병약하여 하루 종일 누워서 지내며 걷지 못하였다. 매일 고통에 울부짖는 그의 성격도 좋게 표현되지는 않았다.

그러나 그들이 순수하게 애정 어린 관심에 굶주렸다는 것을 그들이 대화를 갈구하는 부분에서 알 수 있었다. 메리는 저택에 와서 만난 하녀 메리와의 대화를 통해, 그녀에게, 그녀의 가족에게, 그녀의 동생과 가까운 동물들에 관심을 갖게 된다. 메리와의 대화를 계속해서 하고 싶어 했었다. 콜린 역시 처음 만난 메리와의 대화를 계속해서 이어가고 싶어 한다. 그들은 다른 사람과의 대화를 통해 사람과의 온기를 느끼고, 자신이 겪지 못한 세상에 관심을 갖게 되며 다가갈 용기도 얻게 된다.

사람이 아니지만 이 소설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은 붉은가슴울새다.

메리는 자신처럼 외로워 보였던 붉은가슴울새에 감정이입을 하였다. 그리고 그 새의 보금자리가 있는 비밀의 화원에 대해 궁금해하였고, 붉은가슴울새를 통해서 그곳으로 통하는 열쇠를 찾게 되었다. 세 아이가 함께 비밀을 공유하며 우정과 마음과 몸의 건강을 회복할 수 있었던 ‘비밀의 화원’으로 이끌어준 존재가 바로 붉은가슴울새인 것이다.

이 소설을 읽으면서 순수하게 아이들의 변화에 기뻐하면서도, 읽을수록 어른들, 특히 콜린의 아버지인 크레이븐에게는 인간적으로 크게 실망했다. 자신의 부인을 잃은 슬픔으로 10년 동안 자신의 아들을 방치했다니...

잊고 지냈다는 부분이 나오기 전까지는 그래도 그가 병약한 자신의 아이를 보면서 더 슬픔을 느끼고 그것이 아이에게 나쁜 영향을 줄까 싶어 피했던 것이 아닌가 생각하기도 하였다. 그런데 그냥 단순하게 정말 잊고 지냈던 거라니...

아이들은 서로 위로하고 용기를 주며 결국에 콜린도 건강을 되찾게 된다. 그럼에도 콜린은 10년간 자신을 찾지 않은 아버지에게 자신의 건강한 모습을 보여주고 싶어 하고, 메리도 어머니를 닮아간다는 말에 기뻐한다. 아이들은 자신의 부모에 대해 원망하지 않고 그들과 함께하고 싶은 마음뿐이었다. 아이들의 순수한 세계를 지켜보면서 미소 짓는 만큼, 어른들을 질책하고 싶어진 소설이었다.


※ 리딩투데이를 통해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