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거인이다 - 122센티미터의 엄마보다 커지고 싶지 않은 아홉 살 소녀 시드니의 이야기 책꿈 3
앰버 리 도드 지음, 공민희 옮김 / 가람어린이 / 2018년 3월
평점 :
절판


아홉살 시드니의 이야기


우리는 거인이다

세상에 키가 작아 고민인 사람들이 많다. 하지만 이 책에 등장하는 아홉살 소녀 시드니는 자신이 커지는 걸 원치 않는다. 돌아가신 아빠에게서 배운 작아지는 주문을 늘 외우며 자신의 키가 자라지 않길 바란다. 왜냐하면 그녀의 엄마의 키는 고작 122센티미터밖에 되지 않는 왜소증 이기때문이다. 다행히 두 소녀에게 장애는 대물린 되지 않았지만 사람들이 말하는 평범함의 기준을 벗어나 너무도 작은 엄마의 키는 늘 다른 사람들의 이목을 집중시키곤 한다.


시드니의 엄마는 남편과 함께 맞춤 가구 가게를 운영했었다. 남편이 죽은 이후에도 가게는 작은 체구의 엄마가 운영했다. 하지만 가게의 수입이 원하는 만큼 넉넉하지 않아 가게를 운영하기 힘든 상황이 닥쳐오게 된다. 엄마의 결정은, 가게를 접고 외할머니가 살고있는 곳으로 이사를 간다는 것이었다. 친구가 너무도 중요한 사춘기인 두 소녀는 이를 못마땅하게 여기지만 엄마의 결정은 바뀌지 않게 되고 그렇게 세 모녀는 살던곳을 떠나 새로운 곳에 정착하게 된다.


새로운 곳에 도착한 첫날 역시나 엄마를 보는 사람들의 시선이 곱지 않다. 아무렇지 않은 척 이사를 하지만 또한번 세 모녀의 가슴엔 작은 상처가 남게 된다. 시드니는 새학교에 적응하기위해 나름 힘든 상황들을 이겨내고 있다. 그런데 전과 달리 언니는 점점 반항적으로 변해간다. 아무렇지 않은 듯 하지만 키가작은 엄마역시 새로운 곳에서의 적응은 무척 힘이 들어 보였다. 새로운 직장에 익숙해져야 하고, 변해가는 두 아이들을 다독여야 했다. 자신의 몸 하나 가누기에도 여려 보이는 엄마이지만 그 속내만큼은 누구보다 커다란 그런 엄마의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시드니는 새로운 곳에서의 생활에 적응해 가느라 정신없는 나날을 보내며 점점 잊혀지는 아빠에 대한 기억들과, 하루가 다르게 커져가는 자신의 몸 때문에 누구보다 힘들어한다. 하지만 이를 내색하지 않고 모든걸 속으로 삭히는 모습들을 볼 수 있었다. 그러던 중 엄마가 가구대회에 출품하기 위해 창고에 넣어둔 가구가 한순간 불타 꿈마져 사라져 버린 순간 시드니는 내면에 삭혀왔던 화가 튀어나온다. 언니와 언니친구들로 인해 창고에 불이난 걸 알기에 자신이 살던 곳으로 돌아갈 꿈마져 불타버린 그 순간 참아왔던 모든게 터져버린 것이다.


가족의 성장하는 모습을 잔잔한 감동과 함께 엿볼 수 있었던 책이었다. 돌아가신 아빠에 대한 기억을 잊지 않기 위한 그들의 모습을 보며 가슴찡했으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잊혀지는 아빠에 대한 미안함이 느껴지는 듯 했다. 당장이라도 깨질듯한 위험해 보이는 순간도 있었고, 서로 다독이며 하루하루를 버티는 모습들도 불 수 있었다. 가장 먼저 철이 들어버린 시드니가 내면의 화가 터져버린 그 순간 나라도 달려가 꼭 안아주고 싶다는 생각을 하기도 했다. 아이들과 함께 읽으며 나눌 수 있는 대화가 많은 책이었기에, 꼭 한번 읽어보라 권해주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