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0/20 법칙 - 20주년 기념 개정증보판
리처드 코치 지음, 공병호 옮김 / 21세기북스 / 2021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더 적게 일하고 여유롭게 성공하는 사람들의 원칙!


80/20 법칙」 

더 적게 일하고 더 많은 이득을 취할수 있는 원칙? 이라는 말에 혹하지 않을 사람이 몇이나 있을까.. 나또한 더 적게 일하고 여유롭게 성공하는 사람들의 원칙 이라는 말에 혹해 이 책을 읽게 되었고, 의심스러우면서도 책을 읽을수록 고개가 끄덕여지는 나를 발견할 수 있었다.


파레토의 법칙 = 80/20법칙

‘80 대 20 법칙’ 또는 ‘2 대 8 법칙’이라고도 한다. 전체 결과의 80%가 전체 원인의 20%에서 일어나는 현상을 가리킨다. 예를 들어, 20%의 고객이 백화점 전체 매출의 80%에 해당하는 만큼 쇼핑하는 현상을 설명한다. 이 용어를 경영학에 처음으로 사용한 사람은 품질경영 전문가인 조셉 주란(Joseph M. Juran)이다. “이탈리아 인구의 20%가 이탈리아 전체 부의 80%를 가지고 있다.”고 주장한 이탈리아의 경제학자 빌프레도 파레토(Vilfredo Federico Damaso Pareto)의 이름에서 따왔다.

[네이버 지식백과] Law of Pareto - 파레토 법칙 (지형 공간정보체계 용어사전, 2016. 1. 3., 구미서관)

눈에 보이지 않는다 생각되는 파레토의 법칙이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 법칙을 느끼고 있을 것이다. 우리 나라를 이끌어가고 있는 1%가 우리나라 부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는 점! 각 회사들이 내노라 하는 대표 상품들이 그 회사를 이끌어 가고 있다는 점!  하지만 내가 이 파레토의 법칙을 처음 듣게 된건 고등학생시절 개미 이야기를 통해서였다. 어떤 수업에 왜 이런 이야기가 나왔던건진 떠오르진 않지만 개미 이야기는 너무 신기해 잊혀지지 않았다.


개미들을 자세히 관찰하다 보면 개미들이 모두 열심히 일하는건 아니라고 했다. 그 무리를 이끌어 가는 개미들 중 20%만 일을 할 뿐 나머지는 대부분 딴짓을 하고 있다는 것이었다. 개미와 베짱이 이야기를 통해 24시간 열심히 일할거 같은 개미들이 그렇다니 신기했는데.. 여기서 더 신기했던건 열심히 일하는 개미를 따로 분리하면 일하지않던 80%의 개미들 중 20%의 개미들이 일을 한다는 것이었다. 그렇다면 열심히 일하던 20%의 개미들은 분리된 자신들의 무리에서 20%의 20%만이 열심히 일한다는 건가? 라는 의문이 생겼었던 것까지 떠올랐다. 당시에도 신기했는데.. 이 법칙을 책으로 확인하니 더욱 놀랍기만 하다.


80대 20의 현실을 진지하게 받아들이고, 80/20 사고방식에 따라 행동한다면 우리 삶을 바꿀 수 있는 통찰력을 얻을 수 있다 말한다. 하지만 처음엔 이 말이 이해가 되질 않았다. 자기 내면의 변화를 통해 형성된다하니 더욱 머릿속이 복잡해지는 듯 했다. 하지만 책은 친절하게도 나같은 사람까지 이해할 수 있게 설명해주고 있었다. '나의 삶에서 시작하는 80/20 사고방식' 을 통해 사고방식을 얻는 방법들을 소개해 주고 있었다.


생각은 깊게, 행동은 단호하게 / 낡은 전통에서 벗어나라 / 최대한 즐겨라 (66,67쪽)

삶의 변화가 필요한 시점에 멋진책을 만나 너무 감사하다. '노력한 만큼 보상받지 못한 당신의 인생을 바꿀 불변의 진리' 라는 말에 눈이 간다면 꼭 한번 책을 읽어보라 권해주고 싶다. 분명 열심히 살았음에도 20이 아닌 80의 삶을 살아야만 했던 이유를 알고 20의 삶을 살며 부와 명예를 얻을 수 있는 방법들을 배우고 나 자신을 변화시킬 수 있는 동기를 얻을 수 있기를 바란다. 


《서평은 출판사에서 제공된 책을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