꼼짝 마! 사이버 폭력 지식 잇는 아이 2
떼오 베네데띠 지음, 다비데 모로지노또 그림, 정재성 옮김 / 마음이음 / 2018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이버 폭력, 알아야 맞설 수 있어요!


꼼짝 마! 사이버 폭력」 

 인터넷 게임과 스마트폰을 누구보다 쉽게 접하고 잘 사용하는 아이들이 참 대단해 보이면서도

한편으로는 무방비 상태로 사이버 세상에 노출되는게 걱정스럽기도 하다.

제대로 알고 사용하면 분명 도움이 되는 것은 맞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가 많기에 부모들로써는 걱정을 안고 살 수 밖에 없는 듯 하다.


인터넷은 매우 흥미롭고 복잡해요. 그렇기 때문에 사용하기 전에

어떻게 작동하는지 잘 이해하는 것이 중요해요.

여러 인터넷 환경의 규칙들을 알아야 하고,

모든 상황에 대응할 수 있는 요령을 배워야 하지요. (14쪽) 

제대로 알고 사용해야 한다고 생각하던 중 만난 이책은 그런 걱정들을 조금이나마 덜어주었다.



제대로 알고 사용하기 위해 기본적인 사용법을 익히는 것이 도움이 된다.

책을 통해 다양한 인터넷 플랫폼들에 대한 정보들을 익힌 후

'중요한 규칙' 을 숙지해 보다 안전하게 이용하는 방법들을 배울 수 있었다.


뿐만 아니라 개인 스스로가 지켜야할 네티켓 또한 배울 수 있었다

익명성이 보장된다는 점을 악용한 악성 댓글이나,

반복해서 같은 내용을 보내는 행동등 좋지 못한 내용들을 숙지할 수 있었다.

이런경우 어떤 결과를 가져올 수 있을지 미리 읽어봄으로써

아이들에게도 네티켓을 왜 지켜야 하는지 이해할 수 있게 해주었다.



직접적으로 때리거나 괴롭히는게 아니기때문에 사어비 폭력에 대한 인식이 부족한데,

이 책은 사이버 폭력에 대해서도 잘 정리되어 있었다.

단체 대화방을 만들어 한 친구를 괴롭히는 것이 그저 장난이라 말하는 가해자와 달리,

이를 당하는 당사자인 피해자는 친구들의 괴롭힘 때문에 힘들어 하거나,

심한경우 학교를 나가지 않는 상황까지 생기게 되는데,

이를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게 설명해주고 있어 좋았다.


이 외에도 다양한 사어비 공격에 대한 내용들도 읽어볼 수 있었으며,

가해자에겐 장난이었겠지만 괴롭힘은 당하는 피해자에겐 장난이 아님을 인식할 수 있었다.

자신도 모르는 사이 가해자 (방관자) 가 된 경우도 있다는 걸 알게되니

더 조심스럽게 행동해야 겠다는 생각을 하기도 했다.


혹여나 피해자가 되었더라도 이를 방어하는 방법들을 소개해 주고 있어,

혼자 끙끙거리며 고민하기 보다는 이를 실천해 보는 것이 도움이 될듯 하다.



 


제대로 알면 생활에 편리함을 가져다 줄 사이버 세상!!!

이를 제대로 알고 활용할 수 있도록 기본적인 지식들을 갖추고 사용하는 것이 필요하며,

이를 대처하는 방법들을 숙지해둠으로써 도움이 되기에,

이책을 먼저 읽어보길 권하고 싶다.


《서평은 출판사에서 제공된 책을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