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나 영어 고수되는 비결
이영재 지음 / 프리윌 / 2018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을 읽고 나면, 당신도 얼마든지 영어 잘할 수 있습니다!


아무나 영어 고수되는 비결

친구와 꼴등 내기를 해 승리를 거머쥐었던 '아무나' 였던 이영재가 '아배영(아무나 매우는 영어)' 어학원을 설립하고 학생들을 가르치는 선생님이 되었다. 자신의 성적으로는 갈 수 있는 고등학교가 없었던 아무나 이영재는 요리학과를 선택했고, 그렇게 또 흥청망청 학창시절을 보냈다. 대학 역시 점수에 맞춰 전문대를 진학했고, 우연한 기회에 여사친을 통해 해외 인턴쉽을 알게되었다. 그때서야 목표가 생긴 여전히 아무나였던 이영재는 무작정 영어공부를 시작한다. 신문 광고에 혹해 구입한 영어단어 학습기를 이용해 2000여 단어가 넘게 암기를 하고, 이후 미드나 연설문을 외우며 이해도 안되는 영어를 끊임없이 머릿속에 집어 넣었다. 처음 본 면접에서 씁쓸한 경험을 하게된 이영재는 다른 방법을 찾기 시작했다.


단기간에 영어를 익힐 수 있었던 3가지 단계 

Step 1. 무작정 단어만 외운 것이 아니라, 문장의 기본 구조를 충실히 익혔다.

Step 2. 영화, 애니메이션, 미드, 팜송 등으로 표현의 내공을 쌓았다.

Step 3. 영어를 잘 못해도 외국인과 적극적으로 대화했다.  (프롤로그중..)

첫 면접의 당혹스러움을 뒤로하고 두번째 면접을 준비한 그는 다행히 한국말로 면접을 보게되고 군대 취사병이라는 경력덕분에 합격하게된다. 드디어 괌으로 인턴쉽을 가게 된 그는 일을 시작하면서 몇몇 직원들로부터 무시를 당하게 된다. 모욕감이 뭔지 제대로 느낀 그는 일상생활에서 현지 친구들이 가장 자주 쓰는 말이 뭔지 관찰하기 시작했고, 그 표현들을 말하는 연습을 했다. 서서히 영어로 말하는 것이 편안해지기 시작하고 그렇게 3~4개월이 지나자 자신의 생각들을 대부분 표현할 수 있게 된다. 현지인 친구들을 사귀며 의도적으로 어휘력을 늘리기 시작하며 1년 가까이 외국인들과 어울리다보니 자연스럽게 외국인에 대한 두려움이 사라지게 되고 인턴쉽이 끝나갈 무렵 새로운 인턴들을 도와주며 누군가에게 무언가 알려주는 기쁨을 알게 되면서 영어를 가르치는 사람이 되고 싶다는 꿈을 키우게 된다.


꿈과 목표를 3년이나 앞당길 수 있었던 원인

① 벽에 붙은 목표를 바라볼 때마다 마음이 더욱 간절해진다.

② 간절한 만큼 더 행동하게 된다.

③ 힘들거나 부정적인 생각이 떠오를 때마다 벽에 붙은 목표가 다시 한 번 더 마음을 다잡게 해준다.

④ 몸은 마음이 이끄는 대로 행동하게 된다.

⑤ 목표가 조금씩 가까워질수록 목표에 대한 열망이 더 커진다.

⑥ 열망은 실천력에 가속도를 붙어 목표가 앞당겨진다. (67쪽)

 한국으로 돌아온 그는 영어강사가 되고 싶다는 꿈을 위해 노력하게 되고, 정식 강사가 되어 토익시험을 위한 수업을 진행하게 된다. 하지만 행복하지 않았던 그는 학원을 차려야겠다는 생각을 하기 시작한다. 그렇게 '아배영' 이라는 학원이름을 떠올린 그는 '아배영표 영어교재' 를 만들기 시작하고 카페를 개설해 무료강의를 진행하게된다. 10명으로 시작된 수업은 벌이는 없었지만 너무나 행복하고 감사했다고 한다. 이후 입소문을 타고 타 지역에 나가 강의도 하고 수업을 하던 그는 점점 학생수가 늘어나고 대학가에 당당히 학원을 차리게 된다. 내노라 하는 해외파 선생님들이 넘쳐나던 그곳에서 전문대졸 초짜 강사가 학원을 설립했고 그의 무모한 도전이 시작되었다.


'아배영 수강생의 영어 성공사례 10' 단락을 통해 10명의 수강생들 이야기를 읽어볼 수 있었다. 호주 이민을 꿈꾸며 영어학원에 등록하려 하지만 그조차 거부당했던 미용사의 이야기, 영어를 시작하고 외국인 여자친구가 생겼다는 이야기, 친구를 통해 영어학원을 알게되고 그 친구처럼 잘하고 싶다는 생각을 하며 시작한 학생의 이야기, 복지사를 그만두고 영어를 시작해 다른꿈을 꾸게되었다는 이야기 등 우리 주변의 아무나 였던 사람들의 변화를 통해 큰 자극을 받을 수 있었다.


영어울렁증 극복할 수 있는 방법 세가지! 

첫째, 실수를 두려워하지 마세요.

둘째, 영어실력을 부단히 키우세요.

셋째, 외국인들과 자주 대화하세요. 

영어에 대한 두려움과, 실수하면 어쩌나 하는 불안함은 작가님의 장모님의 일화로 이내 씻은듯 사라졌다. "Talk...Big...Baby...Cry...Okay?" 큰소리로 이야기 하면 아이가 깬다는 말을 너무도 재치있게 해냈고, 외국인 친구는 이를 알아들었다고 했다. 완벽한 문장만으로 대화해야 한다는 고정관념(?)이 이 이야기를 통해 깨질 수 있어 마음이 한편으론 홀가분해 졌다.


2018년 나의 목표중 하나인 영어정복을 위해 아들녀석과 나름 재미나게 언어를 익혀가고 있던 난 가끔은 이렇게 하는게 맞나 하는 의문이 들기도 하고, 문법을 좀더 깊이있게 배워야 하는건 아닐까 라는 생각을 하기도 했었다. 아직 나에게 맞는 방법이 어떤건지 궁금하기도 했고, 내가 영어를 해야하는 목표가 어설퍼 흔들리기도 했다. 흔들리는 나 자신을 다잡기 위해 동기부여가 되는 책들을 선호하곤 하는데 이 책 또한 나에게 큰 자극을 줄 수 있었던 책이었다. '아무나' 에서 벗어나 영어강사가 된 작가님을 통해 난 적어도 was 의 뜻은 알고 시작하잖아? 라는 나름의 힘도 얻을 수 있어 이전의 부담감이 좀더 줄어들 수 있었다.


2018년 아들녀석과 가이드없이 미국 여행하기! 올해의 목표를 반드시 성공할 수 있기를 기도하며... 오늘도 열심히 안들리는 영어를 쏼라쏼라 따라하며 한발 더 전진해야겠다.


《서평은 출판사에서 제공된 책을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