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위크 - 당신의 인생을 바꿀 강렬한 일주일
에릭 라르센 지음, 김정희 옮김 / 한빛비즈 / 2017년 12월
평점 :
절판


헬위크는 절대 당신을 배신하지 않는다!


헬위크」 최정예 특수부대 사관학교를 졸업한 작가는 그곳에서 '헬위크' 라는 고강도의 군사훈련을 경험했다. 그 경험을 토대로 멘탈 트레이닝 기법을 개발했고, 이책은 전세계 수많은 사람들에게 변화의 가능성을 일깨워줬다. 헬위크를 보내며 한계를 극복하고 잠재된 가능성을 극대화 시키는 그의 멘탈 트레이닝 기법은 많은 사람들을 탈바꿈 시켰으며, 현재 그는 전세계를 무대로 활약중이라고 한다. 헬위크도 멘탈 트레이닝도 익숙한 단어는 아니었지만 나 자신의 변화를 꾀한다는 점에서 지금 나에게 필요한 것이란 생각이 들었다.


헬위크 계획을 짤때 다음 세가지에 집중하라. (72쪽)

  • 당신의 삶을 계획하라.
  • 당신의 잠재력을 최대로 끌어올려 크게 향상시키고 싶은 분야를 정하라.
  • 헬위크의 목표를 명확하게 정의하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전략을 세워라.

1992년 여름, 노르웨이 군사훈련소에서의 일주일.. 그는 헬위크 훈련을 경험한다. 몇일이 지났는지 기억나지 않을만큼 수면 부족, 배고픔과 싸우며, 자기 자신의 한계를 극복해 나간다. 한계점에 다다른 상황에 모래가 가득 채워진 커다란 상자를 가지고 이동하기 시작한다. 허벅지와 어깨에 느껴지는 심한 통증. 그때까지 작가가 겪었던 고통과 차원이 다른 고통이었다고 한다. 서서히 헬위크의 의미를 깨닫기 시작했고, 그 상황에 자신이 생각보다 훨씬 많은 걸 감당할 수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고 한다.


시간이 지나 훈련병들이 하나둘 포기하기 시작한다. 상자를 옮길 사람이 줄어든 상황에 방독면까지 써야하는 화생방 공격까지 받게된다. 다리와 어깨 통증이 점점 더 심해지고 도저히 걸을 수 없을만큼 힘든 그 순간 그는 '앞으로 열 걸음 더 갈 수 있어.' 라는 생각을 하며 열까지 세기를 반복하며 앞으로 나아갔다고 한다. 상상하지도 못할 만큼의 어마어마한 고통이 따르는 훈련을 받으며, 작가는 한계에 도전하는 경험이 매력적이었다고 말을 한다. 자신이 위기 상황에 대처할 능력이 있다는 걸 깨닫게 되고 훈련은 끝이난다.


내가 생각하는 멘탈 트레이너란 정확히 당신이 짊어진 짐을 덜기 위해 당신과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사람, 

설전을 벌이고, 같이 의논하고, 좋은 질문을 던져주고, 도전하고, 조언을 구하고,

어쩌면 무언가 조금은 배울 게 있는 사람을 의미한다. 이게 전부다. (94쪽) 

이러한 경험을 토대로 멘탈 트레이닝 기법을 개발한 작가는 책을 통해 독자에게도 이를 소개하고 있다.

  • 월요일 : 먼저 습관부터 바꿔라

헬위크는 월요일 아침 5시에 시작해서 일요일 밤 10시에 끝난다. 월요일은 습관부터 체크하라 말한다. 자신이 무의식적으로 반복하는 습관을 기록하고, 그 습관을 좋은 습관과 나쁜 습관으로 분류한다. 자신의 습관을 인지 했다면 이젠 하루 딱 1분을 투자해 나쁜 습관을 좋은 습관으로 바꾸기 위한 노력을 하라 말한다.

  • 화요일 : 좋은 기분을 만들어 집중하라

화요일은 집중하기! 모든 감각과 관심을 긍정적인 한가지에 집중하라 말한다. 자신이 느끼는 다양한 기분을 통제하며 상황에 맞게 기분과 감정을 만들어 보라 말한다. 연기하듯 기분과 감정을 만들어 보며 기분을 바꾸는 훈련을 하라 말한다. 하루에도 몇 번씩 최적의 기분을 만들어 내라 말을 하며 최적의 기분을 만드는 방법들도 간단히 소개해주고 있다.

  • 수요일 : 계획을 세워 시간을 관리하라
  • 목요일 : 극한 상황에서 쾌감을 맛보라
  • 금요일 : 최고의 휴식법을 찾아라
  • 토요일 : 내면의 대화로 나를 긍정하라
  • 일요일 : 더 넒은 관점에서 삶을 바라보라

1부를 통해 일주일을 준비했다면, 2부를 통해 일주일을 완성할 수 있을 것이다. 월요일부터 일요일까지 지켜야할 규칙을 머릿속에 기억하며, 헬위크를 보낸다면 분명 나에게도 변화가 시작될 거란 생각이 들었다. 아직 나의 헬위크는 시작되지 않았지만 빠른 시일안에 헬위크를 계획하고 도전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내 습관을 체크하고, 내 감정을 조절하고, 계획적으로 시간을 활용하고, 극한 상황을 극복하며 쾌감도 느껴보고, 내가 가장 편안하게 쉴 수 있는 휴식법도 찾아보고, 나 자신과의 대화를 통해 긍정적인 변화도 일으키고, 우물안 개굴이었던 내 삶을 변화시키는 것! 어느것 하나 쉽지만은 않겠지만 분명 내 삶의 강한 자극이 들어와 지루한 하루가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하루로 바뀔 수 있을거란 생각이 들었다.


책을 읽으며 가장 이루고 싶은 목표가 뭘까라는 생각을 잠시 해보았다. 순간 머릿속에 떠오르는 한가지가 있었다. 그 한가지 목표를 이룬 후 나에게 어떤 변화가 생길까 라는 생각을 하다보니 절로 웃음이 나왔다. 이렇듯 상상하는 것 만으로도 즐거운데 목표를 이루었을때의 기분은 어떨지 구지 상상하지 않아도 가슴속에 무언가 꿈틀거리는 듯 했다.


뜨거운 사막을 건너다 누군가 건낸 한잔의 물을 마신듯 상쾌함이 느껴진다. 벌써 변화가 시작된듯 두근거리기 시작한다. 헬위크! 도전! 일주일 후 변화된 내 모습을 상상하며, 힘들지만 상쾌한 한주가 되기를 기도해본다. 지루한 삶의 변화가 필요하다면 꼭 도전해보길...!!


《서평은 출판사에서 제공된 책을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