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 제자리 - 도미니크 로로의
도미니크 로로 지음, 이주영 옮김 / 영인미디어 / 2018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삶이 복잡한 모든 이들을 위한 책'


언제부턴가 집안 여기저기에 책이 쌓이기 시작했다. 처음엔 책장을 채우고 싶다는 생각에 사들였던 책들이었지만 어느순간부터 그 책들은 짐이 되었다. 책 뿐만 아니라 가구와 집기들 또한 그 수가 하나씩 늘기 시작하면서 한때는 넓게 생각됐던 집이 좁아지기 시작했다. 워킹맘이라 바빠서 그랬다는 핑계로 집안 모습들을 외면했다. 큰맘먹고(?) 정리를 하더라도 그건 정리가 아닌 눈에만 안보이게 하려는 꼼수였다. 어느순간 퇴근해서 돌아와 짜증을 내는 남편이 이해되기 시작했고, 나역시 심적으로 편안함을 느끼지 못하고 있다는 걸 알게 되었다. 이대론 안되겠다는 생각에 조금씩 정리를 하기 시작했지만, 어디서부터 어떻게 손을 대야할지 막막함에 조금씩 답답했다. 그러던 중 눈에 띄는 제목의 「모두 제자리」 책을 발견했고, 2018년 나의 목표중 하나인 '미니멀라이프' 를 실천하기 위해 열심히 읽기 시작했다.


여느 책들처럼 정리전, 후의 모습들을 보여주며 정리 방법들을 소개해주고 있진 않다. 그래서 간혹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들이 있었다. 책을 읽기 시작 하면서 퇴근후 집에 돌아와 방하나, 냉장실 한칸, 신발장, 세탁실 등 하나씩 차분하게 정리해가기 시작했다. 책에서 소개하고 있는 그대로 정리하기 보다는 그 방법들을 숙지 한 후 내 집의 환경에 맞는 방법들을 응용해 아주조금씩 집안 정리를 시작했다.


분류하는 방법, 정리하는데 필요한 재료들, 나의 동선에 맞춰 가족들의 생활 패턴에 맞춰 각자 필요한 곳에 물건의 자리를 찾아주는 방법, 시행착오를 겪으며 점차 변화되는 가족들의 모습까지 모두 읽고나니 어느정도 머릿속에 정리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들이 자리잡은 듯 했다. 정리라는게 생각보다 쉬운일은 아니란 생각이 들었다. 나에게 필요한 물건인지 분류하는 것 부터 여전히 어렵게 느껴지지만, 적어도 정리를 시작했다는 것 만으로도 난 이 책을 통해 얻을 수 있는 모든걸 얻은듯 하다.


사진이 없다는게 큰 아쉬움으로 남은 책이지만, 적어도 정리를 시작 할 수 있는 동기를 부여해 주기엔 충분한 책이란 생각이 들었다. 2018년 나의 목표중 하나인 미니멀라이프! 올해는 성공할 수 있을 것 같다. 게으름을 털어내고 힘겹게 시작한 정리습관이 하루빨리 내 습관으로 자리잡을 수 있기를 기도하며! 정리가 시급하지만 동기부여가 되지 않은 분들에게 이 책을 추천하고 싶다.


《서평은 출판사에서 제공된 책을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