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더리움 베이직 - 마트 컨트랙트 입문에서 DApp구현까지 | 블록체인 4차 산업혁명의 열쇠! 4차 산업혁명 총론 5
조수현 외 지음 / 북스타(Bookstar) / 2017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블록체인 4차 산업혁명의 열쇠! 스마트 컨트랙트 입문에서 DApp구현까지


최근 비트코인에 관한 「새롭게 바뀐 비트코인 쉽게 배우기」( https://blog.naver.com/dark0405/221139220237 ) 책을 읽었다. 비트코인이 뭘까라는 궁금증에 읽게 된 책이었는데 디지털 암호화 화폐에 관해 궁금함을 조금은 해결할 수 있었다. 솔직히 이해한 내용보다 그렇지 못한 내용이 더 많았지만 비트코인에 대한 관심이 커졌다. 이 책을 통해 '이더리움' 에 대해 아주 조금 알게 되었고 보다 많은걸 알고싶다는 생각을 하던 중 「이더리움 베이직」 이 책을 만나게 되었다.


이더리움에 대한 개요를 시작하기 전 비트코인과 블록체인에 대한 내용들을 소개하고 있다. 이전에 읽었던 책 덕분에 어렵지 않게 이해할 수 있었으며 블록체인을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은 그저 신기하기만 했다. 세탁기가 스스로 세재를 구입하게 되는 사물인터넷분야, 개인이 생산한 에너지를 개인간에 거래할 수 있는 에너지 산업 분야, 창업을 꿈꾸는 사람들이 활용할 수 있는 크라우드 펀딩, 의료정보 플랫폼, 투명성과 신뢰성 그리고 효율성을 활용한 투표 시스템 등 현재 진행중이거나 앞으로 활용 할 수 있는 방안들이 앞으로 더 무궁무진 해질 듯 해 기대감도 커지는 듯 했다.


이더리움은 세계에서 두번째로 많이 사용되는 가상 화폐이며 단순한 거래 뿐만 아니라 프로그래밍이 가능한 화폐라고 한다. 러시아에서 태어난 비탈릭 부테린 이라는 청년이 개발 하였으며, 비트코인처럼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한다는 점은 같지만 프로그램밍이 가능한 점에선 보다 진보된 화폐라 한다. 비트코인이 단순히 거래만 할 수 있다면 이더리움은 그 기능에 목적을 추가할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더리움 개요를 설명한 후 좀더 깊이 있는 내용들이 정리되어 있다. 이더리움 클라이언트 네트워크 환경 구축 방법,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인 Geth를 설치하고 사용하는 방법, 이더리움 네트워크 구축 및 Mist 브라우저를 이용한 간단한 송금 실습까지! 책에 설명하는 그대로 따라하기만 하면 되지만 생각보다 쉽진 않다. (Chrome를 이용해 연결 해 번역을 사용하면 되지만 영어를 알았더라면 하는 아쉬움...)


 

(책의 설명대로 따라하는 중...... 아...)


안심거래서비스를 예로들어 설명한 스카트 컨트랙트와 Solidity언어.. 학창시절 프로그램을 짜던 기억들이 하나씩 떠오르긴 하지만 그저 따라하기만 하면 되는데 조금 힘겹게 느껴진다. 중간중간 등장하는 연습문제들도 띠엄띠엄 풀어보지만...아직은... 따라하기만 하면 되지만 그래선 이 책의 내용들이 내것이 될 것 같지 않다. 무한 반복의 필요성이 강하게 느껴지는 책이란 생각이 점점 강해진다.


기본적인 지식과 프로그래밍에 대한 이해도가 어느정도 있는 사람이라면 크게 어렵지 않겠지만 나같은 초보에겐 프로그래밍을 이해하려 하기보다는 전체적인 흐름과 기본적인 정보들을 이해하고 천천히 시도해 보는게 좋을 듯 하다. 오랜만에 머리의 한계(?)를 느껴볼 수 있었던 하루였다. 하지만 지루하지 않았다. 신기해 보였다. 조금 느리게 좀더 알고 싶다는 욕심이 생기기도 했다. 아무래도 책을 몇번 더 읽어봐야 겠다.


《서평은 출판사에서 제공된 책을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