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일일책 - 극한 독서로 인생을 바꾼 어느 주부 이야기
장인옥 지음 / 레드스톤 / 2017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일일일책으로 눈부신 인생을!


1日1冊 일일일책」 '극한 독서로 인생을 바꾼 어느 주부 이야기' 라는 문장이 눈에 들어와 읽게된 책이다. 평범한 주부였던 장인옥 작가님은 왜 극한 독서를 해야 했는지, 이를 통해 어떻게 인생이 바뀌었는지 궁금함에 한문장 한문장 꼼꼼하게 읽기 시작했다.


작가님이 일을 시작하게 된 계기가 남편의 실직이었다는 말에 내 과거를 떠올리며 책을 읽기 시작했다. 나또한 예상치 못한 남편의 실직으로 인해 사회생활을 하기 시작했고, 어린 아이들을 어린이집에 오~랜시간 보내며 하루하루를 보냈었다. 아이들에게 미안함도 컸지만 혹여나 실직으로 인해 더크게 상처받았을 남편을 생각하며 긍정적으로 지내려고 더욱 노력했었다. 그렇기에 작가님의 상황을 이해할 수 있었고, 무기력한 남편이 행여 일어설 힘도 없는 상황이 될까 노심초사 했을 모습들을 머릿속에 그려볼 수 있었다.


회사에서 일을 하고 돌아와 내 가정 안에서 회복을 해야 제대로 된 생활이 유지 되었을텐데 그런 상황이 되지 못했고, 일을 하는 것 보다 엄마로써 아내로써 주부로써 더욱 힘이 들었다고 한다. 나 역시 그 상황을 이해할 수 있기에 얼마나 힘들었을 지 이해할 수 있었으며, 마치 내 얘기를 듣고 있는 듯 착각이 들기도 했다. 작가님은 그런 힘든상황을 책으로 극복했고, 난 가족들의 도움으로 이겨냈다는 점이 다를 뿐이었다. 위로와 치유가 절실했던 작가님이 우연히 만난 한권의 책을 통해 신세계를 경험했고, 1일 1독을 실천하며 책이주는 에너지를 받기 시작 하면서 삶이 달라졌다고 한다. 독서를 할때의 느낌들을 생생하게 전해주기 위한 작가님의 노력이 책에 묻어나는 듯 했다.


물먹은 솜처럼 아침을 맞이했던 독서전의 생활과 새벽5시 독서를 하기위해 알람을 맞춰 일어나는 독서 이후의 삶이 얼마나 다른지 생생하게 느껴지는 듯 했다. 책으로 시작되는 소중한 하루! 짬짬이 시간을 활용한 독서이야기! 책이 읽다 지루해질 즈음(?) 생기는 슬럼프를 극복하는 방법! 그리고 왜 책을 읽어야 하는지, 책을 읽으면 삶에 어떤 변화들이 생기는지에 대해 끊임없이 이야기 하고 있다.


내가 책을 읽기 시작한건 결혼후 한~참이 지나서였다. 책과 친하지 않은 아이들이 책과 친해졌으면 하는 마음에 아이들과 도서관에 가기 시작했다. 내가 읽어야 아이들이 읽겠구나 라는 생각에 어린이용 문고를 빌려 열심히 읽는 모습을 보여줬다. 틈만 나면 책을 들고있는 모습이라도 보여주려 책과 가까이 했고 아이들이 아닌 나에게 책을 읽는 습관이 생겼다. 의도적으로 읽는 척 했던 내 행동들이 반복되면서 난 자연스럽게 언제 어디서든 책을 집어 들었고 어느새 난 책을 읽는 것에 대한 의식적 행동이 아닌 습관처럼 자리잡게 됐다. 이후 두세권의 책을 가지고 다니며 자투리 시간을 활용해 책을 읽기 시작했고 지금은 나도 아이들도 책과 많이 친해졌다.


작가님도 자투리 시간을 활용해 책을 읽었다는 말에 그것 처럼 좋은게 없다는 생각에 연신 고개를 끄덕일 수 있었던 것도 내가 그런 행동을 의식적으로 함으로써 책읽는 습관을 얻을 수 있었기 때문이었다. 내가 책을 읽게 되면서 거쳤던 과정들이 책속에 나오니 더욱 신기했고 내가 느꼈던 만족감과 즐거움 그리고 하루하루 변화되었던 내 일상들이 책에 기록되어 있는 듯 해 연신 웃음이 났다.


누군가는 책을 읽고 그것으로 끝~ 이겠지만 작가님은 책을 읽고 본인이 얻은 모든것들을 더 많은 사람들에게 전하고 싶어 한다는게 느껴졌다. 나 역시 2년여간 책을 읽으며 나만 좋고 끝이었는데.. 작가님의 책을 읽으며 내 책읽기가 2% 아쉬운 책읽기 였다는게 느껴졌다. 책을 많이 읽고 싶다는 욕심에 설렁설렁 책을 읽었던 기억들도 떠올리며 좀더 진심을 다해 필사도 하며 지금보다 조금 느리게 책읽기를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여전히 고전에 대해 조금 부담감이 있어 쉽게 접근하지 못하고 있지만 한권의 책을 정해 아주 느리게 아주 천천히 한글자 한글자 음미하며 읽어보는것도 좋을 듯 하다.


많은 사람들이 작가님의 책을 통해 독서 바이러스를 전달 받을 수 있기를 기도하며.. 적극 추천!!!!


《서평은 출판사에서 제공된 책을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