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시대 사람들은 어떻게 살았나요? - 민본 국가를 꿈꾼 조선 1 : 조선의 건국과 생활 문화 왜 그런지 정말 궁금해요 45
송찬섭 지음, 문종인 그림 / 다섯수레 / 2017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민본 국가를 꿈꾼 조선 ① 조선의 건국과 생활 문화

 

조선 시대 사람들은 어떻게 살았나요?」 이 책은 아이들과 함께 보기에 좋은 책이었다.

큰책을 좋아하지 않지만 이 책은 커서 좋았다. 책의 사이즈 만큼이나 글씨나 삽화가 큼직했으며,

초등학생이 보기에 글밥수도 딱 좋았다. 아이들에게 질문하듯 생각의 꺼리를 던져주는듯한 책의 시작도 좋았고,

아이들과 나란히 앉아 함께 볼 수 있어 많은 이야기를 나눠볼 수 있었다.

 

 

이 책은 조선의 건국과 생활 문화를 다루고 있다.

조선이 어떤 나라인지에 대한 질문으로 시작해 왜 유교사회인지,

조선시대 영토는 어디까지인지 한양의 모습은 어떠 했는지,

사람들은 어떻게 생활했으며, 왕의 생활은 어땠는지,

백성들의 삶은 또한 어떠했는 지 등 다양한 내용들을 두루두루 읽어볼 수 있었다.

 

당시 여자들은 어떤 생활을 했는지도 알 수 있었으며,

나라의 살림과 지방의 살림을 돌보는 사람들의 이야기 또한 배울 수 있었다.

양반과 노비의 삶을 비교해 볼 수도 있었으며,

결혼은 어떻게 이루어 졌는지, 부모의 상은 어떻게 치뤄졌는지,

지금 나의 삶과 비교해보며 읽을 수 있어 좋았다.

 

아이와 내가 가장 열심히(?) 읽은 부분은 노비와 관련된 장이었다.

어떤 사람들이 노비가 되는건지, 노비보다 더 낮은 신분이 있었는지,

노비가 도망가면 드라마 추노의 한장면처럼 노비를 쫓는 사람들이 실제 있었는지,

그런 노비들은 언제 노비의 신분에서 벗어나게 된건지 궁금했던 것들을 대부분 알 수 있었다.

 

당시 노비의 신분에서 벗어날 수 있는 방법이 있다는 것도 알 수 있었지만,

생각보다 벗어나는 방법들이 쉽지만은 않아 보였다.

도망가는 공노비가 너무 많아 1801년 공노비를 해방시켰고,

1886년 노비 세습제가 폐지 되었으며,

1894년 신분제가 폐지되면서 그제서야 노비제 또한 막을 내렸다고 한다.

 

상당히 얇은 책이지만 내용이 알차다는 느낌이 들었으며,

시리즈로 집에 들여노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초등학생 전학년 모두 보기에 좋았으며,

사회나 역사를 힘들어하는 중학생 아이들도 보면 좋을 듯 하다.

 

《서평은 출판사에서 제공된 책을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