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리진 1. 보온 - 세상 모든 것의 기원 오리진 시리즈 1
윤태호 지음, 이정모 교양 글, 김진화 교양 그림 / 위즈덤하우스 / 2017년 8월
평점 :
절판


우리가 잃어버린 것은, 놓쳐버린 것은, 놓아버린 것은... 무엇일까?

 

주변 사람들이 미생을 보고 읽으며 공감하고 고개를 끄덕일때 난 단 한번도 접하지 못했다.

책을 싫어했던 나도 아니었지만 주변에서 자꾸 재미있다며 읽으라는 말이 그냥 귀찮았고,

남들 재미있다고 나도 재미있겠냐 하는 반발심에 난 여태까지 그 책들을 읽지 않았다.

하지만 덕분에 윤태호 작가님의 이름은 질릴만큼 들을 수 있었기에 「오리진 1」 이 책이 무척 반가웠다.

 

'오리진' 은 기원, 근원, 출처 등의 의미를 가지고 있는 단어이다.

100 가지의 기원을 다루게 될 책이기에 이보다 적절한 제목은 없을 듯 하다.

 

어린시절부터 공부 보다는 그림에 빠져 살았던 작가님의 학력은 고졸이다.

그래서 늘 자신의 무식(?) 에 대한 공포감에 짓눌려 살았다고 한다.

학력콤플렉스, 무언가 제대로 알고 싶다는 욕망, '교양' 에 대한 갈증..

이 모든것의 결과물이 이 책이 아닌가 싶다.

 

 

 

 

친근한 등장인물 소개 후 등장하는 이야기의 시작이 조금은 충격적이다.

 

먼 훗날 누군가는 생각했다.  

'마음껏 먹어도 살 찌지 않는 음식이 나왔으면...'

곧 그런 음식과 약이 개발되었다.

그러자 사람들은 먹는 것에 흥미를 잃었다.

 

먼 훗날 누군가는 생각했다.

'나 대신 공부해주는 로봇이 있었으면...'

곧 그런 로봇이 만들어졌고

사람들은 공부를 멀리하게 되었다.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들은 뭐든 만들어진 미래.. 하지만 사람들의 눈엔 생동감이 없다.

살찌지 않는 음식, 나대신 공부하는 로봇, 나 대신 출근하는 로봇,

수많은 신약의 등장, 아프지 않는 몸, 영원히 살 수 있게 된 미래...

사람들은 전혀 행복하지 않았으며, 스스로 목숨을 끊기 시작했다.

 

과거 인간의 수명보다 더 어린 나이에 사람들은 스스로 죽었다.

미래의 과학자들은 고민하기 시작했고 어디서부터 잘못됐는지 찾고싶었다.

그래서 그들은 과거로 인공지능 로봇을 하나 보낸다.

 

스스로 학습하는 로봇은 21세기 과학자인 '동구리' 를 찾아가 자신의 존재를 알린다.

스스로 학습하는 로봇은 동구리와 주변 지인들을 만나 인간에 대해 학습하게 되고

알게된 사실들을 미래로 전송하는 역할을 한다.

 

한 가족의 일원이 되어 '봉투' 라는 이름을 얻은 로봇은

이후 인간을 이해하기 위한 행동들을 하며 조금씩 인간에 대한 정보를 습득한다.

인간의 온도를 따라하다 기능이 정지되기도 하지만

과거로 돌아온 봉투는 비활성화 된 영역인 '생각' 이 '연민' 을 알게됐다.

 

같은 따스함이면 너와 같아질 수 있을까. (198쪽)

 

인간보다 더 인간적인 로봇이 될 법한 봉투의 생각을 끝으로 1권이 끝난다.

이후 '오리진 교양1 보온' 을 통해 제대로(?) 된 지식들을 전해준다.

열과 생명의 탄생을 시작으로 인류의 발전 대 멸망 지구의 온도 2도의 의미 등

깊이 있는 지식들을 알려줌으로써 교양 을 통해 삶이 성장되길 바란 작가님의 생각이 전달되는 듯 했다.

 

이 책을 읽고 나니 「미생」 이란 책이 살짝 궁금해진다.

다른사람의 입을 통해 짤막 짤막한 내용들을 읽어보긴 했지만

제대로 한번 읽어봐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저 단순한 만화라고 하기엔 이 책이 전해주는 의미가 조금은 심각하게 다가오는 것도 한몫 한 듯 하다.

순식간에 끝나버린 1권... 벌써부터 2권이 기다려진다.

 

 

《서평은 출판사에서 제공된 책을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